본문 바로가기

사타구니·생식기·항문 가려움증/남자 생식기, 고환, 사타구니

외음부 습진, 생리대를 오래 착용한 후에 질 주변에 습진이 생겼습니다

외음부습진, 생리대를 오래 착용한 후에 질 주변에 습진이 생겼습니다


계속 생리대를 쓴지 일주일만에 자꾸 축축하고 가렵고 해서

왜그런가 하고 봤더니 벌겋게 질 주변 습진이 생긴것 같아요.

화장실갈 때마다 샤워기로 씻으면서 연고를 일주일 넘게

발랐는데도 낫질 않아요.

너무 가렵고 뭘 어째야 할지 너무 답답합니다.

처방 안 받아도 되는 약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공덕 청아한의원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생리대를 오랜 시간 교체하지 못하고 나서 외음부습진이 생겼고 연고를 사용해도 호전되지 않아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우선 외음부의 피부는 손바닥이나 발바닥과 같은 다른 부위의 피부보다 얇고 연약하여 연고의 흡수율이 높고 잘못된 연고를 사용하여 부작용이 생겼을 때 피부가 손상되는 속도가 빠를 수 있으니 임의로 연고를 사용하고 계신 것이라면 정확하게 진단을 받고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진단을 받고 처방받은 연고를 사용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라면 피부의 면역력이 떨어져 염증이 해결되지 않고 있는 상태라는 의미인데요.

습진(濕疹)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피부가 습해지면서 염증과 가려움증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생리대를 오랜 시간 동안 교체하지 못하는 등 외음부로 습하고 찝찝한 상태 때문에 증상이 시작되거나 잘 낫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로지 생리대를 오랜 시간 동안 교체하지 못한 것만 문제가 되었다면 생리가 끝나고 항염증 작용이 있는 연고를 바르면서 점차적으로 증상이 완화될텐데 이후로도 증상이 잘 낫지 않는다면 피부에 염증이 지속될 만한 요인이 있다는 뜻입니다.

습진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발생하기 쉽고 몸의 어떤 부분부터 면역력이 떨어졌는지에 따라 습진이 발생하는 부위에는 사람마다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처럼 외음부에 습진이 생기는 경우는 특히 대변이나 소변, 생리혈 및 질 분비물의 균형이 깨지면서 외음부가 습해진 것이 면역력 저하 요인으로 작용할 때가 많습니다.

평소에도 대변을 건강하게 보지 못하거나 냉이 많거나 소변을 자주 보는 등의 체질적인 요인이 있다면 기존에도 외음부로 습한 상태가 유지되었을 것이고 이러한 조건이 있었기 때문에 생리대를 오래 사용했을 때 금방 습진이 생기고 잘 낫지 않는 것입니다.

 

 

증상에 맞는 연고를 사용해도 습진이 사라지지 않았다면 이러한 요인을 해결하여 외음부가 습하지 않고 통풍이 잘 되는 환경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신체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살피고 그 중에서도 대소변과 생리 및 질 분비물 건강의 균형을 되찾아 주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외음부의 피부는 손바닥이나 발바닥, 몸통 등의 피부보다 연약하고 얇아서 조금만 긁어도 더 쉽게 상처가 나고 피부가 늘어나거나 색이 어두워지며 심한 경우 생식기의 형태에도 변형이 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생기면 더욱 스트레스가 커지고 자신감이 떨어지고 우울감 등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방치하지 마시고 습진이 낫지 않고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가 지속되는 원인을 찾고 이에 맞는 치료 및 관리법을 정확하게 알아 피부 건강을 되찾으시기를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공덕 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사타구니(허벅지) 습진 가려움 원인 증상치료를 위한 예방 완화법

여성 질 외음부 가려움증·생식기(사타구니)습진 증상, 원인 및 예방 관리법

남자.여자 사타구니 가려움 습진이 항문 가려움증 습진까지 퍼지는 이유

화폐상습진(동전습진) 원인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샅백선 원인, 증상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유두습진 진물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과 개선 방법

남자사타구니 습진 고환 가려움 각질에 습진연고 발라도 잘 낫지 않는 원인은

여름철 잦은 사타구니 습진, 똑똑한 관리법은?

항문.고환.사타구니 습진과 가려움증 개선을 위한 생활관리 수칙

항문 가려움증, 치질이 아닌데도 발생하는 원인과 관리방법

남자 고환(음낭) 및 사타구니 습진 및 가려움이 지속되는 이유

남자.여자 사타구니.엉덩이 색소침착치료 받아도 소용없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