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타구니·생식기·항문 가려움증/남자 생식기, 고환, 사타구니

사타구니습진, 사타구니완선이 생긴것 같아서 치료하려는데 원인이 궁금해요.

사타구니습진, 사타구니완선이 생긴것 같아서 치료하려는데 원인이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제가 사타구니완선이 생긴거 같아서 한의원이든 피부과든 가보려고 하는데요..

가기 전에 조금이라도 알아보려고요,,

우선 왜 걸린건지 사타구니완선 원인을 알려주세요

또 사타구니완선이나 그냥 일반적인 습진증상이라도 좋으니

증상에 대해서 설명을 좀 듣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청아한의원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우선, 사타구니 완선과 습진 증상은 비슷한 부분이 많아 일반인이 보기에는 거의 똑같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두 질환 모두 피부가 붉고 가려우며 오돌토돌한 구진이 발생하면서 시작됩니다.

점차 심해지면서 들뜬 각질이나 진물, 긁은 상처가 생길 수 있으며 만성화되면 코끼리가죽처럼 피부가 건조하거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완선과 습진은 증상이 비슷하더라도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완선은 피부에 곰팡이균(무좀균)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것이므로 항진균제로 치료하고 습진은 감염과 무관하게 피부의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므로 스테로이드제와 같은 항염증작용이 있는 연고로 치료합니다.

 

완선과 습진의 증상이 비슷하고 부위가 남들에게 보여주기 꺼려지는 곳이라 정확하게 진단을 받지 않고 임의로 연고를 사용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각각의 원인과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자가진단으로 잘못된 연고를 바를 경우 처음에는 증상이 호전되는 것 같다가도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수 있고, 증상이 악화된 이후에는 치료가 더욱 어렵고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니 정확하게 진료를 받고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에 맞는 연고를 발라도 잘 낫지 않는 경우에는 허벅지 안쪽으로 통풍이 잘 되지 않고 습한 상태가 계속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면이 아닌 속옷이나 통이 좁은 바지, 스타킹, 레깅스 등을 자주 입거나 땀을 흘린 후에 바로 샤워를 하지 않으면 통풍이 잘 되지 않아 증상이 잘 낫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하루 8번 이상 소변을 보러가는 빈뇨증상이나 잔뇨감, 다한증, 무른 대변, 잦은 대변 횟수, 냉대하증, 유정(성적 자극과 무관하게 쿠퍼액 및 정액이 나오는 증상) 등의 증상이 있어도 허벅지 안쪽으로 습하고 찝찝한 상태가 만들어져 가려움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타구니가 습하지 않도록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관련된 체질적인 요인을 개선하는 것은 증상의 치료뿐만 아니라 재발방지에도 중요한 부분이니 꼭 함께 신경써주셔서 완쾌되시기를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사타구니(허벅지) 습진 가려움 원인 증상치료를 위한 예방 완화법

여성 질 외음부 가려움증·생식기(사타구니)습진 증상, 원인 및 예방 관리법

남자.여자 사타구니 가려움 습진이 항문 가려움증 습진까지 퍼지는 이유

화폐상습진(동전습진) 원인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샅백선 원인, 증상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유두습진 진물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과 개선 방법

남자사타구니 습진 고환 가려움 각질에 습진연고 발라도 잘 낫지 않는 원인은

여름철 잦은 사타구니 습진, 똑똑한 관리법은?

항문.고환.사타구니 습진과 가려움증 개선을 위한 생활관리 수칙

항문 가려움증, 치질이 아닌데도 발생하는 원인과 관리방법

남자 고환(음낭) 및 사타구니 습진 및 가려움이 지속되는 이유

남자.여자 사타구니.엉덩이 색소침착치료 받아도 소용없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