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타구니·생식기·항문 가려움증/남자 생식기, 고환, 사타구니

음모습진, 여자생식기 주변 가려움과 습진이나 아토피처럼 벌겋게 일어나요.

음모습진, 여자생식기 주변 가려움과 습진이나 아토피처럼 벌겋게 일어나요.

 

어느날부터 생식기 주변이 너무 가려워서 긁다가 보니

그 주변으로 아토피나 습진처럼 벌겋게 일어났어요

하도 긁어대서 허벅지살이랑 색깔도 달라요

습진연고 발라봤는데 효과가 없어요

질염은 아니라고 병원에서는 대답하셨어요

병원을 가야 할까요

아니면 연고를 더 발라주고 지켜보는 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청아한의원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질염이 아닌데도 생식기 주변이 가려워서 신경이 많이 쓰이실 것 같습니다.

특히나 여성분들은 매달 생리를 하기 때문에 생리 직전과 생리 중일 때에 가려움증이나 따가움이 심할 텐데요.

 

연고를 발라도 가려움증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교정되지 않고 있다는 의미이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 진단이 다시 이루어지고 그에 맞는 치료와 관리를 받으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피부에 습진이 생겨 가렵고 빨개지고 상처가 나고 연고를 발라도 잘 낫지 않는 것은 면역력이 떨어져 염증이 계속될 만한 요인이 있다는 의미인데요.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과로, 불규칙한 생활습관, 수면 부족 등에 의해 면역력이 떨어지면 습진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한편 습진은 신체 어느 부위에든 발생할 수 있는데, 자신의 신체에서 가장 약하고 면역력이 떨어지는 부위부터 습진이 시작되기 쉽습니다.

외음부쪽으로 습진이나 아토피가 생기는 경우에는 통풍이 잘 되지 않고 습한 환경이 만들어진 것이 원인일 때가 많습니다.

생리대를 오랫동안 갈지 못했을 때 외음부로 습하고 간지러워지는 것, 냉이 평소보다 많이 나와 속옷이 찝찝하다고 느껴지면 외음부가 간지러운 것을 생각하시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꼭 이러한 상황이 아니어도 외음부로 습하고 찝찝한 상태가 만들어지면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외음부의 습진을 악화시킬 수 있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꽉 끼는 바지와 면이 아닌 속옷을 자주 입거나 땀을 흘린 후에 바로 샤워하지 않는 생활습관이나 잔뇨나 냉대하증, 생리불순, 부정출혈 무른 대변, 잔변감 등의 체질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이 심한 상태가 아니어도 조금씩 신체 균형이 무너지면서 생식기 쪽으로 통풍이 잘 되지 않으면 점차적으로 습진이 생기고 가려움증이 잘 낫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외음부의 피부는 손바닥이나 발바닥, 몸통 등의 피부보다 연약하고 얇아서 조금만 긁어도 더 쉽게 빨개지고 상처가 나고 피부색이 어두워지며 심한 경우 진물이 나거나 피부가 코끼리가죽처럼 두꺼워지게 됩니다.

여성의 경우 이러한 피부 변화가 생기면 더욱 스트레스가 커지고 자신감이 떨어지고 우울감 등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방치하지 마시고 일찍부터 면역력이 떨어지고 습진이 발생하게 된 원인을 찾고 이에 맞는 치료 및 관리법을 정확하게 알아 피부 건강을 되찾으시기를 바랍니다.

 

 

 

외음부 + 유두 습진 + 항문 가려움 치료 후기 (치료 기간 - 3개월)

▶ 내원 동기 : 5년 간 지속된 외음부·유두 습진, 항문 가려움 증상으로 내원 ▶ 치료 기간 : 3개월 ▶ 치...

blog.naver.com

* 모든 치료는 환자에 따라 치료 방법 및 효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반드시 담당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사타구니(허벅지) 습진 가려움 원인 증상치료를 위한 예방 완화법

여성 질 외음부 가려움증·생식기(사타구니)습진 증상, 원인 및 예방 관리법

남자.여자 사타구니 가려움 습진이 항문 가려움증 습진까지 퍼지는 이유

화폐상습진(동전습진) 원인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샅백선 원인, 증상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유두습진 진물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과 개선 방법

남자사타구니 습진 고환 가려움 각질에 습진연고 발라도 잘 낫지 않는 원인은

여름철 잦은 사타구니 습진, 똑똑한 관리법은?

항문.고환.사타구니 습진과 가려움증 개선을 위한 생활관리 수칙

항문 가려움증, 치질이 아닌데도 발생하는 원인과 관리방법

남자 고환(음낭) 및 사타구니 습진 및 가려움이 지속되는 이유

남자.여자 사타구니.엉덩이 색소침착치료 받아도 소용없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