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타구니·생식기·항문 가려움증/남자 생식기, 고환, 사타구니

고환 가려움증 피부 갈라짐 원인 2가지

20대 초반부터 고환 피부가 하얗게 갈라지고 가려웠어요.
각질이 심하고 계속 긁는 습관이 있습니다.
긁어서 각질이 심한건지 각질이 심해서 긁게되는건지 모를 지경입니다.
비뇨기과에서 처방받은 연고 계속 바르고 있는데 
잠깐 나아지기는 하지만 결국 다시 가려워집니다.
몇 년째 이런 상태가 반복되니까 연고만 바르는게 답이 아닌 것 같네요.
너무 가려우니까 일단은 바르는데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싶습니다.
각질이 심해서 로션도 발라줘보는데
피부는 좀 나아지는 것 같은데 가려움증은 더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대체 어떻게 치료하고 관리해야 좀 나아질까요?

(20대, 남성, 음낭가려움)

 

안녕하세요, 만성 피부질환 치료 한의사 임은교 입니다.

 

기존에 처방받으신 연고는 면역억제제, 스테로이드제의 일종으로 피부 염증을 일시적으로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몸은 신체 전반적으로 면역력이 많이 저하되어 있고 그로인해 발생한 염증반응이 고환 부위에 피부질환 증상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의 치료와 마찬가지로 피부 염증을 억제할 방법을 찾고 계시다면 제 답변은 도움이 되지 않을 테니 읽지 마시고 기존의 병원에서 치료를 지속하시는 것이 낫겠습니다.

 

그러나 신체 전반을 살펴서 어떤 문제가 고환 피부 가려움증까지 이어졌는지 찾고 그에 맞는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신다면 제 답변을 참고하셔서 올바른 치료방향을 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처럼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진 상태에서 피부질환이 발생한 경우에는

1) 스테로이드제, 면역억제제, 항히스타민제, 아토피 신약, 한약치료, 민간요법, 자가관리 등 알려진 아토피 치료방법을 시도해보아도 증상이 완전히 낫지 않거나 반복하여 재발하고

2) 알레르기 검사, 혈액검사 등을 해도 특별한 이상 소견이 없는데 피부가 계속 가렵고

3) 오랜기간 치료를 해왔음에도 정확한 원인에 대해 제대로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면역계 문제로 발생한 피부 가려움증은 일반적인 진료가 아닌 전문역학진료를 통해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는 특정 진료명이 아니라 진료방식에 따라 구분되는 진료방법을 의미합니다.

면역계 문제로 발생하는 고환 가려움증은 피부로 드러난 상태만 살펴서 정확한 원인을 알기 어렵습니다.

또한 피부 염증을 억제하는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 항히스타민제와 같은 약과 연고를 써도 그 효과가 일시적일 뿐 근본적인 면역계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합니다.

체내에서 아주 오랜 기간에 걸쳐 지속되던 염증반응이 피부로 점점 더 많이 드러나게 된 것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진료가 아닌 정밀진료를 통해야만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정밀진료는 질문자님이 내원을 희망하시는 곳의 진료내용을 먼저 문의하셔서 다음의 조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1) 각 환자마다 진료시간이 최소 1시간에서 2시간정도 할애되는지 (2) 처방만 내리는 것이 아니라 환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정확한 원인에 대한 설명을 하는지 (3) 해당 원인에 맞는 자가치유법을 안내하는지

고환 가려움증은 원인에 따라 치료의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내 면역계 문제의 원인을 알고있어야 하고 이와 관련된 자가치유법을 익히고 있어야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두 가지 경우를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만, 보이는 증상이 비슷해도 실제 원인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이해를 위한 참고만 하시고 반드시 내원하셔서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 낭습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고환 가려움

    땀을 잔뜩 흘린 다음 속옷과 바지를 갈아입지 못해서 찝찝했던 때를 떠올려보시기 바랍니다. 사타구니와 고환쪽으로 습하고 찝찝한 느낌 때문에 피부가 가려웠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운동으로 땀을 흘린 것도 아니고 통풍이 잘 되는 속옷과 바지를 입어도 땀이 난 것처럼 습하여 가려움증이 있다면 낭습증이 가려움증을 유발하고 있는 것입니다.

    낭습증은 대체로 소변이나 생식기 분비물, 대변 등의 분비 변화에 의해 발생합니다. 심하지는 않지만 소변을 볼 때 힘을 많이 봐야 하거나 잔뇨감이 있는 경우, 대변을 자주 무르게 보는 등 균형이 약간 틀어진 부분이라고 하더라도 오랜 기간 지속되면 고환 부위에 땀이 잘 차게 만들고 그 부위의 피부를 짓무르고 가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 피부건조증으로 인한 고환 가려움

    언제부턴가 고환 부위로의 피부가 굉장히 건조하여 각질이 일어나면서 가렵기 시작했다면 가려움증이 발생하기 이전에도 피부가 건조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습을 해도 피부의 탈수상태가 개선되지 않으면 피부가 계속해서 건조하고 가려워지는데, 체내 열 발생,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으로 피부의 탈수상태가 발생했다면 이러한 요인을 해결해주어야 건조증이 완화되면서 가려움증 또한 해결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은 비슷해도 개인마다 해당 증상을 유발하는 구체적인 원인은 다 다르기 때문에 체내 전반을 면밀히 살피는 진료가 필요한 것입니다.


일시적인 증상이라면 별도의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도 증상이 지속되거나 점차 악화될 경우, 추가적인증상이 나타날 경우 정확한 진단과 그에 맞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고환 가려움증은 개인마다 염증 원인이 달라 치료방법 또한 개인별로 다르다보니 치료가 쉽지 않고 다른 피부질환과 비교했을 때 치료기간이 짧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시행착오를 줄이고 올바른 치료방향을 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랜기간 만성피부질환 중에서도 생식기 부위에 집중된 피부질환을 치료해오면서 대다수의 환자분들이 치료 목적이라고 해도 생식기 부위를 보이기 꺼려져 내원을 망설여왔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치료가 끝난 뒤에는 왜 진즉 오지 않았을까 후회가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치료를 위해 생식기 부위를 보이는 시간은 아주 잠깐이지만 증상을 참고 혼자서 관리하다가 오히려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치료기간이 더욱 길어질 뿐만 아니라 치료도 더욱 까다로워지기 때문에 더이상 망설이지 마시고 제대로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피부 문제라고 해서 단순히 피부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에만 집중하는 치료가 아니라 피부에 염증을 일으킨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기 위해서 신체 전반을 살피고 전체적인 치료가 이루어져야지만 증상이 재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꼭 저희 한의원이 아니라고 해도 앞서 말씀드린 정밀진료가 가능한 곳을 가셔서 제대로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1) 각 환자마다 진료시간이 최소 1시간에서 2시간정도 할애되는지 
(2) 처방만 내리는 것이 아니라 환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정확한 원인에 대한 설명을 하는지
(3) 해당 원인에 맞는 자가치유법을 안내하는지

이 조건을 충족하는지 내원전 확인해보신 후에 치료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정밀역학진료 문의하기 ☜클릭해 주세요


(글=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