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습진

입술습진치료, 입술습진 원인과 치료방법을 알고 싶어요

#입술습진 #입술습진원인 #입술습진연고 #입술습진치료 #입주위피부염 #입주변피부염

입술습진치료, 입술습진 원인과 치료방법을 알고 싶어요


언젠가부터 입술이 근질근질하더니 지금 15개월째인데...

아직까지도 입술습진이 늘 똑같은 상태예요.

병원은 몇 군데 몇 번을 다녀봤지만 상태가 좋아지지가 않아요.

어떤 원인 때문에 이 증상이 나타나는지도 모르구요.

증상이 입술 양쪽 라인쪽만 간지럽구요...

특히 술 마심 더 간지러워요.

립라인쪽이 꼭 튼것처럼 거칠거칠하고 입술은...

약간 부어있어 보이고 아주 건조해보이고...

약처방...더마톱도 발라보고 AL연고 아토피관련 연고도 발라보고...

건조해서 그런가... 바세린도 발라봤지만... 늘...제자리예요.

입술 습진이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하는데... 정말일까요?

유명한 병원를 다녀도 낫지를 않아요

입술 습진은 정말 치료가 힘든 건가요


안녕하세요, 노원 청아한의원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입술 부위에 습진이 잘 낫지 않아 스트레스가 많으시겠습니다.

입술 부위에 습진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가려움증뿐만 아니라 입술 라인이 달라지거나 입술 주변부 피부색이 어두워져서 신경이 많이 쓰이실 텐데요.

만성화된 습진의 경우 외부 요인(자극 물질 접촉, 환경오염 등)뿐만 아니라 내부 요인(면역력 저하, 과로, 스트레스 등)을 함께 꼼꼼히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부 요인으로 인해 피부의 장벽기능이 약해지고 염증반응이 계속되면 염증을 줄여주는 연고나 약을 사용해도 습진 증상이 잘 호전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자신의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이나 마스크 등을 사용하여 일시적으로 발생한 습진이 아니라면 면역력이 떨어질 만한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고 해결하는 것이 치료와 재발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낫지 않아 발랐던 연고 중에서 항염증효과가 강력한 스테로이드 연고도 사용하셨던 것으로 보이는데요.

스테로이드 연고를 권장된 사용기간 이상 사용해도 증상이 낫지 않는다면 피부에 염증이 생기고 면역력이 떨어지는 원인에 대한 진단을 다시 꼼꼼히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원인이 되는 체질적인 요인이나 생활습관을 교정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연고를 사용할 경우 여드름, 피부위축, 홍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똑같이 습진이 만성화되더라도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가 사람마다 다르고 개개인마다 면역력이 떨어지게 된 생활습관이나 몸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이 어디냐에 따라서 습진의 세부 원인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다른 부위의 피부는 건강한데 입술로만 습진 증상이 계속된다면 입 주변으로 면역력이 더 떨어질 수밖에 없는 체질적인 요인이나 생활습관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물을 잘 챙겨마시지 않거나 물을 마셔도 갈증이 잘 해소되지 않는 증상, 또는 말을 항상 많이 하고 목이 건조한 증상 등으로 인해 입이나 목 주변으로 피로를 잘 느끼는 상태라면 염증을 가라앉히는 치료를 받아도 습진 증상이 잘 낫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입이 항상 마르고 건조한 것이 입술 습진의 원인이 된다고 하더라도 육체적인 노동을 많이 하여 생긴 것인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생긴 것인지, 오랜 시간 집중해서 일을 해서 생긴 것인지 등에 따라서도 치료 및 관리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동안 증상에 맞는 연고를 사용했는데도 불구하고 습진이 낫지 않아 고생하셨다면 면역력을 높여 피부의 염증을 완화시키는 치료방식으로 접근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노원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사타구니(허벅지) 습진 가려움 원인 증상치료를 위한 예방 완화법

여성 질 외음부 가려움증·생식기(사타구니)습진 증상, 원인 및 예방 관리법

남자.여자 사타구니 가려움 습진이 항문 가려움증 습진까지 퍼지는 이유

화폐상습진(동전습진) 원인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샅백선 원인, 증상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유두습진 진물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과 개선 방법

남자사타구니 습진 고환 가려움 각질에 습진연고 발라도 잘 낫지 않는 원인은

여름철 잦은 사타구니 습진, 똑똑한 관리법은?

항문.고환.사타구니 습진과 가려움증 개선을 위한 생활관리 수칙

항문 가려움증, 치질이 아닌데도 발생하는 원인과 관리방법

남자 고환(음낭) 및 사타구니 습진 및 가려움이 지속되는 이유

남자.여자 사타구니.엉덩이 색소침착치료 받아도 소용없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