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습진

목피부염, 목에 습진은 어떻게 치료 해야하나요?

목피부염, 목에 습진은 어떻게 치료 해야하나요?


몇년 전부터 뒷 목에 습진이 나서 병원에 가도 낫질 않아요.

목 습진 부분은 피북가 거무 변한데다 스름하게

너무 심하게 가려워서 견딜 수 없어서,

가끔 병원에서 주사도 맞고 있는데요.

요즘은 목 앞 쪽으로 습진이 번져서 너무 괴로워요.

목에 습진은 어떻게 치료 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청아한의원 마포공덕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뒷목에서 시작한 습진이 심해지면서 피부가 태선화되고 목 앞쪽까지 증상이 발생한 상황이신 것 같습니다.

아마 처음에는 피부가 붉고 오돌토돌하게 되면서 간지러운 정도였다가 증상이 심해지면서 점차 피부색이 어두워지고 피부결도 거칠어진 상태이실 텐데요.

습진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피부가 본래대로 돌아오기 힘들뿐만 아니라 증상이 있는 부위가 점점 넓어질 수 있으니 증상이 악화되기 전에 적절한 방법으로 치료 및 관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에 발생하는 습진은 자신과 맞지 않는 화장품이나 샴푸 및 린스의 사용, 목이 있는 옷의 자극 등에 의해 피부가 자극되면서 시작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 습진이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한 것이므로 원인이 되는 외부 자극을 피하고 피부가 회복될 수 있도록 치료 및 관리를 잘 하면 증상이 점차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고를 바르거나 약을 먹고 주사를 맞아도 일시적으로만 증상이 호전될 뿐 증상이 계속되고 오히려 점차 범위가 넓어진다면 단순히 외부 자극에 의해 습진이 발생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때는 내부적인 요인, 즉 면역력이 점차적으로 떨어지다가 피부에 염증이나 상처가 날 만한 자극(긁은 상처, 벌레물림, 피로 등)이 촉발 인자가 되어 습진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항염증 효과가 있는 연고나 약, 주사 치료를 받아도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가 교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금방 또 다시 피부에 염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므로 면역력이 떨어질 만한 체질적인 요인을 개선해줌으로써 면역계를 바로잡고 피부의 염증을 완화하는 방식으로 치료 방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사람마다 면역력이 떨어지게 된 생활패턴이나 동반된 신체 증상 등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질 때 특히 약해지는 부분에도 개인차가 있습니다.

이는 습진이 발생하는 부위에도 영향을 미쳐, 면역력이 어떤 부분부터 약해지느냐에 따라 습진이 제일 먼저 나타나는 부위가 달라지고 치료나 개선방법의 우선순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얼굴, 목, 전신 아토피 치료 후기 (치료 기간 - 7개월)

▶ 내원 동기 : 기존에 있던 아토피가 여름철 온 몸으로 번지면서, 얼굴과 목 부위 피부에 드러나는 악화된...

blog.naver.com

* 모든 치료는 환자에 따라 치료 방법 및 효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반드시 담당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목에서 습진이 나타난 경우 소화기능 저하, 면역력 저하, 스트레스가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턱 밑의 앞쪽 목, 귀 밑의 옆쪽 목, 뒤통수 아래의 뒷목 등 각각의 부위에 따라서도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요인이 다르며, 사람마다 해당 요인이 발생하게 된 생활패턴이나 스트레스, 체질적인 요인은 개개인마다 다릅니다.

이처럼 똑같이 습진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사람마다 습진이 시작하는 부위와 습진을 유발한 생활패턴, 동반되는 신체 증상, 타고난 체질 등이 다르고 이에 따라 중점적으로 치료하고 개선해야할 부분이 달라지기 때문에 습진 증상이 발생한 원인과 치료 및 관리법을 의료인과 면밀히 상담하여 치료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사타구니(허벅지) 습진 가려움 원인 증상치료를 위한 예방 완화법

여성 질 외음부 가려움증·생식기(사타구니)습진 증상, 원인 및 예방 관리법

남자.여자 사타구니 가려움 습진이 항문 가려움증 습진까지 퍼지는 이유

화폐상습진(동전습진) 원인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샅백선 원인, 증상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유두습진 진물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과 개선 방법

남자사타구니 습진 고환 가려움 각질에 습진연고 발라도 잘 낫지 않는 원인은

여름철 잦은 사타구니 습진, 똑똑한 관리법은?

항문.고환.사타구니 습진과 가려움증 개선을 위한 생활관리 수칙

항문 가려움증, 치질이 아닌데도 발생하는 원인과 관리방법

남자 고환(음낭) 및 사타구니 습진 및 가려움이 지속되는 이유

남자.여자 사타구니.엉덩이 색소침착치료 받아도 소용없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