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습진

발습진, 아이 발에 습진이 생겼는데 연고와 약의 성분이 걱정되서 문의드립니다

#발습진 #발습진연고 #발에습진 #발습진치료 #발습진증상 #발습진원인 #발습진약

발습진, 아이 발에 습진이 생겼는데 연고와 약의 성분이 걱정되서 문의드립니다


11살 남아 발에 습진이 생겼는데, 병원에서 바르는 연고를 주면서 1주일 이상해서

안 나으면 먹는 약을 먹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연고를 바르니까 다 사라진거 같았는데 연고를 안 바르니까 다시 재발하네요.

그러면 의사 말대로 먹는 약을 먹어야 할텐데,

병원약은 보통 굉장히 독한데, 11살 아이가 먹어도 괜찮을지 망설여지는데.

남편이 애 면연력이 약한거 같다고 한의원치료를 권하는데

한의원에서는 발습진 치료를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노원 청아한의원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습진은 주부습진, 접촉성피부염과 같이 외부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내부요인, 즉 개인의 면역력 저하로 피부에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외부원인에 의해 발생한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물질을 피하고 일시적으로 항염증 작용이 있는 연고나 약을 사용하면서 호전되지만 개인의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에는 항염증작용이 있는 연고나 약을 사용하더라도 증상이 잘 낫지 않고 오히려 외부 자극(화학물질, 먼지 등)에 민감해지기도 합니다.

처방받은 약과 연고 사용을 중단하면 증상이 재발된다는 것은 아드님의 면역력이 떨어져 있어 습진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피부에 염증이 생길 만한 생활습관이나 체질적인 요인이 교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면역력이 낮아진 상태가 되어 연고 사용만으로는 염증이 완전히 해결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면역력이 떨어질 만한 체질적인 요인을 개선해줌으로써 면역계를 바로잡고 피부의 염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는 한의원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직 어린 아이의 경우 면역계가 충분히 성숙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습진이나 아토피피부염과 같은 면역계 질환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렇게 면역력 저하로 피부에 염증 증상이 나타났을 때 면역력이 낮아진 요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해결해주면 피부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성장과정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편 사람마다 면역력이 떨어지게 된 생활패턴이나 동반된 신체 증상 등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질 때 특히 약해지는 부분에도 개인차가 있습니다.

이는 습진이 발생하는 부위에도 영향을 미쳐, 면역력이 어떤 부분부터 약해지느냐에 따라 습진이 제일 먼저 나타나는 부위가 달라지고 치료나 개선방법의 우선순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발에 습진이 나타난 경우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 먼저 어린 아이들은 자신의 체력보다 많이 뛰어놀면서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어른으로 대응시켜 생각하면 야근하고 과로한 것과 비슷한 상황이기 때문에 몸의 피로도를 낮춰주고 잘 먹고 잘 자게 해주면 면역력이 높아지면서 피부의 염증 또한 줄어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어린 아이임에도 불구하고 얌전하고 활동량이 많지 않다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발에 습진 증상이 나타났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반대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해주면 면역력이 높아지면서 습진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똑같이 발에 습진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사람마다 이를 유발한 생활패턴, 동반되는 신체 증상, 타고난 체질 등에 따라 면역력이 떨어지는 세부 요인이 다를 수 있고 이에 따라 중점적으로 치료하고 개선해야할 부분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발에 습진 증상이 발생한 원인과 치료 및 관리법을 의료인과 면밀히 상담하여 치료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노원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사타구니(허벅지) 습진 가려움 원인 증상치료를 위한 예방 완화법

여성 질 외음부 가려움증·생식기(사타구니)습진 증상, 원인 및 예방 관리법

남자.여자 사타구니 가려움 습진이 항문 가려움증 습진까지 퍼지는 이유

화폐상습진(동전습진) 원인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샅백선 원인, 증상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유두습진 진물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과 개선 방법

남자사타구니 습진 고환 가려움 각질에 습진연고 발라도 잘 낫지 않는 원인은

여름철 잦은 사타구니 습진, 똑똑한 관리법은?

항문.고환.사타구니 습진과 가려움증 개선을 위한 생활관리 수칙

항문 가려움증, 치질이 아닌데도 발생하는 원인과 관리방법

남자 고환(음낭) 및 사타구니 습진 및 가려움이 지속되는 이유

남자.여자 사타구니.엉덩이 색소침착치료 받아도 소용없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