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습진

사타구니완선, 피부완선에 습진연고 바르면 악화된다는데 치료방법 궁금해요?

#사타구니완선 #피부완선 #사타구니완선연고 #사타구니완선증상 #완선연고 #습진연고 #사타구니습진연고 #완선치료

사타구니완선, 피부완선에 습진연고 바르면 악화된다는데 치료방법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사타구니완선에 걸린 한 청년입니다.

피부완선이 호전이 되지 않고 그대로 길래 인터넷을 찾아보니

사타구니완선에 습진연고을 바르면 악화된다는 얘기가 많이 보이는데

치료는 어떡해야 하나요? 관리방법도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노원 청아한의원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허벅지 안쪽으로 피부가 붉고 가려워져 사타구니 완선 증상에 걸린 것 같다고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사타구니 완선과 습진은 증상이 비슷한데다가 부위를 남에게 보여주기 꺼려하여 임의로 연고를 바르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요.

두 피부질환은 증상이 비슷하더라도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방법 또한 다릅니다.

 

완선은 피부에 곰팡이균(무좀균)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피부질환인 반면 습진은 감염과 무관하게 발생하는 피부의 염증입니다. 따라서 완선은 항진균제(무좀약)로 치료하고 습진은 스테로이드제와 같은 항염증작용이 있는 연고로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정확하게 진단을 하지 않고 완선에 습진 연고를 바르거나 습진에 완선 연고를 바를 경우 오히려 피부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치료나 관리로 증상이 악화되면 피부가 붉고 가려운 부위가 넓어질 뿐만 아니라 진물이 나고 긁은 상처가 더 심해질 수 있으며 치료 또한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 만성화되면 피부가 점차 피부가 검게 변하고 피부결 또한 거칠고 두꺼워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 정확하게 진단을 받고 원인에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립니다.

이와 더불어 허벅지 안쪽으로 통풍이 잘 되지 않고 습한 상태가 만들어지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해주시면 치료 속도를 높이고 재발율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면이 아닌 속옷이나 통이 좁은 바지, 스타킹, 레깅스 등을 자주 입거나 땀을 흘린 후에 바로 샤워를 하지 않거나 한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있는 습관이 있으면 사타구니로 덥고 습한 환경이 만들어져 완선이나 습진 증상이 잘 낫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이 있는 음료를 자주 마시거나 장 건강에 좋지 않은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으면 소변이나 대변을 자주 보게 되고 심한 경우 잔뇨감, 잔변감 등의 증상까지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체적인 증상이 발생해도 허벅지 안쪽으로 습하고 찝찝한 상태가 만들어져 가려움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통풍뿐만 아니라 대소변 건강 상태가 나빠지지 않는 생활습관을 갖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정확한 진단에 따른 치료와 올바른 관리법을 꼭 함께 신경써주셔서 완쾌되시기를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노원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사타구니(허벅지) 습진 가려움 원인 증상치료를 위한 예방 완화법

여성 질 외음부 가려움증·생식기(사타구니)습진 증상, 원인 및 예방 관리법

남자.여자 사타구니 가려움 습진이 항문 가려움증 습진까지 퍼지는 이유

화폐상습진(동전습진) 원인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샅백선 원인, 증상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유두습진 진물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과 개선 방법

남자사타구니 습진 고환 가려움 각질에 습진연고 발라도 잘 낫지 않는 원인은

여름철 잦은 사타구니 습진, 똑똑한 관리법은?

항문.고환.사타구니 습진과 가려움증 개선을 위한 생활관리 수칙

항문 가려움증, 치질이 아닌데도 발생하는 원인과 관리방법

남자 고환(음낭) 및 사타구니 습진 및 가려움이 지속되는 이유

남자.여자 사타구니.엉덩이 색소침착치료 받아도 소용없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