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타구니·생식기·항문 가려움증/남자 생식기, 고환, 사타구니

고환습진, 고환과 허벅지 안쪽 가려움이 너무 심한데 습진일까요?

#고환습진 #고환가려움 #허벅지습진 #허벅지안쪽가려움 #허벅지안쪽습진 #고환습진증상 #고환습진치료

고환습진, 고환과 허벅지 안쪽 가려움이 너무 심한데 습진일까요?


안녕하세요 제 증상으로 질문드립니다.

몇달전부터 고환과 회음부가 가렵습니다.

그냥 대수롭지 않게 넘겼는데 점점 가면 갈수록 더 가려워지는것 같습니다.

항문과 고환사이로 시작된 가려움이 쭉번져서 성기전체랑

허벅지안쪽 가려움이 너무심합니다.

너무 긁다보니 울퉁불퉁해졌구요

검색해 보니 습진인건 같아서 일단 습진약 발랏는데도 효과가 없습니다

어떤 종류의 질환인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노원 청아한의원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고환부위 가려움증이 점점 범위가 넓어지고 증상이 심해지고 있어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말씀하시는 정도로 범위가 넓어지고 가려움증이 심해졌다면 피부가 붉고 인설(들뜬 각질), 긁은 상처, 진물 등도 생겼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러한 증상은 원인과 치료법이 다른 다양한 피부질환에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상태를 직접 보고 증상이 발생한 시점의 생활습관이나 증상의 악화요인, 완화요인 등을 살펴 먼저 정확히 진단을 받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생식기나 사타구니쪽으로 피부 가려움증, 발진이 있을 때는 습진이나 완선에 의한 경우가 많은데, 각각의 원인이 달라 치료법 또한 달라집니다.

습진은 외부 균 감염 없이 피부에 염증이 생긴 것이고 완선(백선증)은 곰팡이균 감염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습진은 면역반응을 억제하여 염증을 완화시키는 것이 중요하고 완선은 곰팡이균을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습진의 경우에 임상적으로 증상이 사타구니보다는 고환에서 시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자와 달리 남자는 생식기가 바깥으로 노출되어 있어 허벅지와의 마찰이 있을 수밖에 없는데 고환의 열감이나 땀이 차고 통풍이 잘 되지 않는 느낌이 생기면 점차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피부 면역력 저하라면 염증을 완화하는 연고로 며칠~몇 주 내에 호전되기도 하지만 음낭의 열감이 계속되고 통풍이 안 되는 체질적인 요인이나 생활습관이 있다면 증상이 잘 낫지 않을 수 있습니다.

꽉 끼는 바지와 면이 아닌 속옷을 자주 입거나 땀을 흘린 후에 바로 샤워하지 않는다든지, 잔뇨나 유정(성관계와 무관하게 정액 및 쿠퍼액이 나오는 증상), 무른 대변, 잔변감 등이 있다면 피부의 염증을 가라앉히더라도 생식기와 허벅지 안쪽으로 열감과 습한 기운이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그 결과 치료를 하더라도 피부가 가려워져 증상이 잘 낫지 않게 되고, 증상이 낫더라도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재발하기 쉽습니다.

염증을 직접적으로 가라앉히는 치료를 받아도 잘 낫지 않고 있다면 자신의 피부질환이 어떤 생활습관 속에서 발생했는지, 피부 면역력이 어떤 체질적인 요인에 의해 떨어지고 있는지 살피고 개선하시기를 바랍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생활습관이나 체질적인 요인을 개선하면 결과적으로 고환과 회음부, 사타구니, 항문에 열감이 없고 통풍이 잘 되는 환경이 적절하게 유지될 것입니다.

이러한 상태가 되면 피부에도 찝찝하고 가려운 느낌이 줄어들어 손으로 덜 긁게 되며, 거칠고 울퉁불퉁해진 피부가 재생되고 회복될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노원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사타구니(허벅지) 습진 가려움 원인 증상치료를 위한 예방 완화법

여성 질 외음부 가려움증·생식기(사타구니)습진 증상, 원인 및 예방 관리법

남자.여자 사타구니 가려움 습진이 항문 가려움증 습진까지 퍼지는 이유

화폐상습진(동전습진) 원인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샅백선 원인, 증상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유두습진 진물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과 개선 방법

남자사타구니 습진 고환 가려움 각질에 습진연고 발라도 잘 낫지 않는 원인은

여름철 잦은 사타구니 습진, 똑똑한 관리법은?

항문.고환.사타구니 습진과 가려움증 개선을 위한 생활관리 수칙

항문 가려움증, 치질이 아닌데도 발생하는 원인과 관리방법

남자 고환(음낭) 및 사타구니 습진 및 가려움이 지속되는 이유

남자.여자 사타구니.엉덩이 색소침착치료 받아도 소용없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