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타구니·생식기·항문 가려움증/남자 생식기, 고환, 사타구니

남자사타구니습진, 사타구니 습진에 연고바르는데 잘 안듣는 것 같아요.

#남자사타구니습진 #사타구니습진 #사타구니연고 #남자사타구니가려움 #사타구니습진연고 #습진연고 #사타구니가려움

남자사타구니습진, 사타구니 습진에 연고바르는데 잘 안듣는 것 같아요.


첨으로 사타구니 습진이란걸 앓았는데요.

갑자기 가려워서 인터넷 찾아보니

아무래도 습진인것 같아 항진균제를 발랐거든요.

그랬더니 차츰 좋아지더라구요.

근데 다시 슬슬 가렵더니 오늘은 미친듯이 가려워서 옷 위로 막 긁었네요

그랬더니... 진물이 막 나더라구요.

습진 연고를 발라도 소용이 없더라구요.

잘 낫지도 않고, 안간지럽던 주변으로 더 번지고 있어요.

되게 가려운데 참고 있구요.

이거 계속 바르는게 괜찮을까요?

아님 습진 연고로만은 안되는 건지 어떻게 케어하면 되나요


안녕하세요, 노원 청아한의원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사타구니에 가려움증이 있어 항진균제를 발랐더니 오히려 증상이 넓어지고 심해져서 고민이 많으시겠습니다.

우선 항진균제는 곰팡이균이 감염되었을 때 사용되는 것으로 사타구니에 백선증(완선)이 있을 때 적절하게 사용하면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습진은 곰팡이균 감염과 무관하게 피부에 염증이 생긴 것이기 때문에 항진균제를 발라도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오히려 잘못된 연고를 사용하면 범위가 넓어지고 가려움증이 심해지며 피부가 짓무르고 손상되는 등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사타구니에 가려움증이 생기면 남들에게 보여주기 꺼려지는 부위라 임의로 연고를 바르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정확한 진단 없이 연고를 사용하여 증상이 오히려 악화되었다면 연고 사용을 중단하고 정확하게 진단을 받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피부질환은 피부 상태와 증상을 직접 보고 증상이 나타나게 된 생활적요인, 악화요인, 완화요인 등을 구체적으로 알아야 정확하게 진단을 내릴 수 있고

증상이 비슷해보여도 진단명이 다르면 치료법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사타구니에는 습진과 완선이 모두 발생할 수 있고 두 질환에서의 증상이 가려움증, 피부 붉어짐, 각질 일어남 등으로 비슷한 부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비의료인이 정확하게 판단하여 치료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더불어 증상의 치료와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허벅지 안쪽에 통풍이 잘 되지 않을 만한 생활 습관이나 신체적인 요인을 함께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꽉 끼는 바지와 면이 아닌 속옷을 자주 입거나 땀을 흘린 후에 바로 샤워하지 않는다든지, 잔뇨나 유정(성관계와 무관하게 정액 및 쿠퍼액이 나오는 증상) 등이 있다면

치료를 잘 하더라도 다시 습해지기 쉬우며, 그 결과 증상이 잘 낫지 않거나 재발되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노원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사타구니(허벅지) 습진 가려움 원인 증상치료를 위한 예방 완화법

여성 질 외음부 가려움증·생식기(사타구니)습진 증상, 원인 및 예방 관리법

남자.여자 사타구니 가려움 습진이 항문 가려움증 습진까지 퍼지는 이유

화폐상습진(동전습진) 원인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샅백선 원인, 증상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유두습진 진물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과 개선 방법

남자사타구니 습진 고환 가려움 각질에 습진연고 발라도 잘 낫지 않는 원인은

여름철 잦은 사타구니 습진, 똑똑한 관리법은?

항문.고환.사타구니 습진과 가려움증 개선을 위한 생활관리 수칙

항문 가려움증, 치질이 아닌데도 발생하는 원인과 관리방법

남자 고환(음낭) 및 사타구니 습진 및 가려움이 지속되는 이유

남자.여자 사타구니.엉덩이 색소침착치료 받아도 소용없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