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타구니·생식기·항문 가려움증/남자 생식기, 고환, 사타구니

남자사타구니습진, 사타구니 습진에 항진균제를 발라야 한다는데 맞나요?

#남자사타구니습진 #사타구니습진 #사타구니무좀 #습진증상 #습진치료 #사타구니습진연고

남자사타구니습진, 사타구니 습진에 항진균제를 발라야 한다는데 맞나요?


남자인데요 사타구니에 습진이 생겨
치료를 했는데도 잘 낫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이 무좀균에 의한 감염이라고 해서
항진균제를 발라야 한다는데 맞나요?


안녕하세요, 노원 청아한의원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사타구니에 습진이 치료를 해도 잘 낫지 않아 질문해주셨는데요.

우선 습진과 백선증은 다른 피부질환이며 무좀균 감염에 의한 백선증에는 항진균제를 바르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습진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습진에 항진균제 연고를 바를 경우 효과가 없거나 오히려 증상이 급격히 악화되어 범위가 넓어지고 가려움증, 진물 등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도 사타구니 습진을 치료해보셨다는 것으로 보았을 때 염증을 가라앉히는 연고나 약을 사용하셨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제 등은 급성기, 오래 되지 않은 습진에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장기간 무분별하게 사용할 경우

피부가 얇고 약해지며 면역계의 기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용법에 맞춰 사용하고 권장된 사용기간 이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타구니 습진이 만성적으로 잘 낫지 않는다면 허벅지에 덥고 땀이 차며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상태일 수 있으니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사타구니로 통풍이 잘 되지 않고 습하게 만드는 생활습관이나 신체증상이 있다면 이 부분을 개선해야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보다 살이 쪄서 땀이 늘지는 않았는지, 예전보다 대변을 무르게 보는 경우가 많거나 소변을 자주 보지는 않는지, 잔뇨감이 있지는 않은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증상은 처음부터 사타구니 피부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 점차 찝찝한 느낌이나 열감, 가려움증을 유발하여 습진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똑같은 사타구니 습진이라고 하더라도 사람마다 증상을 유발할 생활습관이나 스트레스는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육체노동을 많이 하는 생활 속에서 생겼을 수 있고 또 다른 사람은 하루 종일 앉아서 일하는 생활속에서 증상이 생겼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상황에 맞게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방법, 함께 문제가 되는 체질적인 요인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현재의 피부증상만 보고 염증만 가라앉히는 것이 아니라 증상을 유발한 원인을 파악하고 교정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생활습관이나 체질적인 요인을 개선하면 결과적으로 사타구니에 습도가 적절하게 유지될 것입니다.

그 결과 통풍이 잘 되면 피부에도 찝찝하고 가려운 느낌이 줄어들어 손으로 덜 긁게 되며,

손을 대지 않은 상태가 되어야 긁어서 상처나고 변했던 피부가 다시 재생되고 회복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노원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사타구니(허벅지) 습진 가려움 원인 증상치료를 위한 예방 완화법

여성 질 외음부 가려움증·생식기(사타구니)습진 증상, 원인 및 예방 관리법

남자.여자 사타구니 가려움 습진이 항문 가려움증 습진까지 퍼지는 이유

화폐상습진(동전습진) 원인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샅백선 원인, 증상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유두습진 진물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과 개선 방법

남자사타구니 습진 고환 가려움 각질에 습진연고 발라도 잘 낫지 않는 원인은

여름철 잦은 사타구니 습진, 똑똑한 관리법은?

항문.고환.사타구니 습진과 가려움증 개선을 위한 생활관리 수칙

항문 가려움증, 치질이 아닌데도 발생하는 원인과 관리방법

남자 고환(음낭) 및 사타구니 습진 및 가려움이 지속되는 이유

남자.여자 사타구니.엉덩이 색소침착치료 받아도 소용없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