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피부염

아토피 핵심 원인 5가지 - 치료해도 안낫는 이유

안녕하세요.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임은교 원장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아토피, 습진으로 고생하고 계시는 많은 분들이 계십니다.

 

저 또한 중학교때부터 성인이 되어서까지 만성 아토피, 습진으로 고생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 아토피를 치료하는 한의사가 되어 수많은 아토피습진 환자분들을 만나면서 발견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과거의 저 또한 그랬었고 진료를 보았던 '수년, 수십년 간 아토피를 치료해왔지만 낫지 않았던 분들'의 공통점은

 

왜 내 몸에 아토피가 생겼는지

 

그 원인을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더보기

겉으로 드러난 증상만 보고 내 아토피의 원인일거라고 생각하고 계시지는 않나요?

피부에 만성적인 염증이 발생하고 있다면 이는 체내 소화, 수분대사, 체온조절 등 여러 대사 기능 중에서 미약하게라도 균형이 틀어진 부분이 문제가 되어 피부로 문제가 드러난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대표적인 요인 5가지를 유형으로 나누어 아토피 치료방향을 정하게 됩니다.

① 각질증식형 / ② 부종형 / ③ 땀띠형 / ④ 소화기염증형 / ⑤ 발적(發赤)형

단순히 피부로 보이는 증상으로 분류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 전반의 세부요인들을 고려하여 아토피의 원인을 진단하고 피부 자체의 면역력을 높여서 더 이상 불필요한 염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

.

이렇게 설명드리면 많은 분들이 단순히 겉으로 드러난 증상만으로 내 아토피의 원인이라고 판단하시곤 합니다.

 

그러나 아토피의 핵심원인은 전문 의료진도 한눈에 파악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겉으로 잘 드러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토피 원인 파악 잘못된 예시)

음식을 먹을 때마다 아토피가 심해지는 경우

-> 음식 알러지가 내 아토피 원인일까? -> 식단관리를 철저히 해야겠다!

 

평소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마다 아토피가 심해지는 경우

-> 피로감이 내 아토피 원인일까? -> 잠을 잘 자고 운동을 열심히 해야겠다!

 

아토피를 제대로 치료하기 위해선 내 아토피의 핵심 원인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겉으로 보이는 증상만 살피는 것이 아니라 신체 전반에 걸쳐 면역계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을 살펴야 합니다.

 

 

아토피 환자분들이 흔히 겪고 계신 아토피 치료의 악순환 사이클 입니다. 

 

저 또한 과거에 10여년 간 수많은 치료와 관리를 했음에도 낫지 않아 고생했던 경험이 있고, 그때마다 스테로이드 연고에 의존하기도 했었습니다.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 항히스타민제와 같이 피부 염증을 억제하는 치료를 해도 아토피가 완전히 낫지 않는다면 이미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진 상태라고 보아야 합니다.

 

이때 내 면역력이 떨어진 원인=내 아토피의 핵심원인 으로 보고 이를 정확히 치료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토피의 핵심 증상인 '피부 건조증, 각질'을 예시로 설명드리자면,

 

아토피 피부의 각질 증상은 단순 피부 건조증과 다른데, 이는  표피 각질층 수분을 외부로 빼앗기면서 각질이 일어나기 떄문입니다.

 

단순 건조증은 보습제를 바르거나 물을 마시거나 실내 습도조절을 통해 해소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 그러나 아토피는 몸 속에서부터 발생한 염증반응이 피부를 손상시켜 만성적으로 건조하고 각질이 일어나게 된 것입니다.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체내 염증물질이 과도하게 만들어지면서 각질세포 증식에 이상이 생긴 것이기 때문에 단순히 염증을 완화시키는 치료제를 발라주고 수분보충을 해주는 것만으로는 완전한 증상의 호전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