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피부염

아토피 한약 치료 얼마나 먹어야 나을 수 있나요?

"한약 치료는 오래 먹어야 낫는다고 하는데, 정확히 얼마나 먹어야 나을 수 있는 건지 알고 싶어요."

오랜기간 아토피를 앓고 계신 분들 중에 아무리 치료해도 낫지 않아 몸 전체를 살펴보고자 한의원에서 치료를 고민하지만, 치료기간과 그에 따른 비용이 높을 것같아 망설이시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한약치료는 보험이 되지 않으니 비용이 만만치 않은데다가 스테로이드제나 항히스타민제, 면역억제제처럼 즉각적으로 반응이 나오는 치료가 아니다보니 생기는 일입니다.

 

아토피와 같은 난치성 피부질환은 일시적인 피부염에 비해 증상이 호전되는 속도가 더디다보니 다양한 치료를 시도해보신 경우가 많고 오랜 기간 치료를 받다 보면 치료 받는 것에 지치기도, 제대로 치료가 되고 있는건지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

 

오늘은 과거 10년 넘게 아토피습진으로 고생했던 제가 한약치료 했던 경험과, 이후 난치성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한의사가 되고나서 아토피,습진,건선 환자분들에게 한약치료를 진행했을 때 통계적으로 한약 치료기간이 어느 정도 걸렸는지 대해 자세히 얘기해보겠습니다.

 

[ 청아한의원 치료후기 보기 ]

 

[네이버 예약 리뷰]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상대적으로 효과가 빨리 나타나는 분들은 치료를 시작한지 15일 이내에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합니다.

 

평균적으로는 30일 전후로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하지만 빠른 경우에는 15, 늦은 경우에는 2달 이내에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합니다.

 

물론 스테로이드제나 항히스타민제, 면역억제제에 비해 호전이 시작되는 기간이 긴 것은 사실입니다. 즉각적으로 염증을 억제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하지만 한약치료의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막연하게 1년이고 2년이고 변화가 없을 정도로 효과 보는 데에 오래 걸리지 않는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사진이며, 실제 증상과 다를 수 있습니다.

 

완치까지는 소요되는 시간은 당연히 더 길어지지만 치료 효과가 나타나는 데에는 그보다 짧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완치의 기준 : 어떤 조건에서도 피부 증상이 재발하지 않고 건강한 면역계가 유지되는 상태

, 누구나 한약 치료 효과가 이렇게 빠르게 나타나거나 아무 한약이나 먹어도 치료 효과가 금방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소화기능이 떨어져 있는 것이 아토피의 핵심 원인이라면 음식이나 식습관, 식단에 따라서도 가려움증의 정도가 달랐을 것입니다.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식품, 자극적인 음식, 과자, 술 등을 먹거나 야식을 먹으면 피부염이 심해지고 아토피에 좋은 음식이나 식단, 식습관에 신경을 쓰면 덜할 것입니다.

 

아무리 음식과 식습관을 개선해도 이미 소화기능이 많이 떨어져서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있다면 소화기 내부에서의 염증이 지속되기 때문에 가려움증, 아토피도 잘 가라앉지 않겠지만 대체로 음식이나 식습관에 신경을 쓰면 전보다는 덜한 상태가 되겠지요.

 

이런 경우라면 소화기능을 향상하고 염증을 해소하는 한약을 복용하면 빠르면 15, 길면 60일 이내에 소화기 염증이 줄어들면서 소화기의 불편한 증상이 개선되기 시작할 것입니다. 소화기능이 개선되면 아토피 또한 증상이 호전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사진이며, 실제 증상과 다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환자분의 염증 원인에 맞는 한약을 처방하지 못하면 아무리 오랜 기간 한약을 먹어도 치료효과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령 소화기의 염증반응이 피부염의 원인임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피부 열을 내리는 한약을 처방받는다면 1년이 지나도 아토피가 지속되고 있을 것입니다. 아토피는 약간 덜해지더라도 소화기능이 회복되지 않으니 호전과 악화를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에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 항히스타민제와 같이 피부 염증을 억제하는 치료를 해도 아토피가 완전히 낫지 않았다면 이는 이미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진 상태라고 보아야 합니다.

원인을 제대로 파악해서 치료하지 않으면 아무리 열심히 치료한다고 해도 피부 표면의 염증만 잠시 완화될 뿐 금세 재발하는 상태가 반복될 수밖에 없습니다.

재발하지 않는 상태까지 아토피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신체 전반에 걸쳐 면역계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을 살피고 원인에 맞는 치료를 통해 집중적으로 면역계 기능을 회복해주어야 합니다.

 

▶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정밀역학진료 문의하기 ☜클릭해 주세요


(글=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