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피부염/얼굴 아토피

입술 각질이 심해서 립밤을 발라도 계속 건조해요.


평소에도 입술이 잘 건조해져서 자주 립밤을 바르는데
몸 컨디션이 좀 안좋아지면 립밤을 아무리 발라도 겉돌고 오히려 따가운 느낌이 들어요.
물도 자주 마시고 하는데도 입술이 계속 건조해서 피부과 갔는데 염증이라고
연고 처방해주셔서 바르고 립밤도 계속 발라주는데도
잠깐 나아지고 다시 엄청 건조하고 가렵기까지 하네요..
연고 계속 발라도 안낫는데 대체 어떻게 해야할까요?

(30대, 여, 구순염)

구순염 진단을 받고 처방받은 연고를 발라도 증상이 낫지 않아 질문 주셨습니다.

 

잘 낫지 않고 재발하는 구순염은 단순히 피부가 건조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면역계 기능에 문제가 생겨 피부로 염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건조한 가을이나 겨울철에 입술이 잘 건조해지고 봄이나 여름에도 체내 수분량이 적은 경우 입술이 쉽게 건조해질 수는 있습니다.

 

건조한 날씨나 수분섭취가 적어 발생하는 입술 건조증의 경우 립밤이나 로션으로 보습을 해주고 수분섭취량을 늘려주는 것만으로도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관리에도 불구하고 건조함이나 각질, 가려움증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이러한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이 단순히 피부의 문제가 아닌 체내 면역계와 관련이 깊다는 의미입니다.

▶ 성인얼굴아토피치료, 악화하는 아토피얼굴 부위별 원인과 치료방법 다르다.

 

피부 염증에 사용하는 연고는 피부의 염증반응을 일시적으로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일시적인 피부염의 경우 증상을 완화하는데에 도움을 주지만 이처럼 면역계 기능의 문제로 나타나는 만성 피부염의 경우 연고를 사용해도 증상이 완전히 나아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흔히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에 잘 걸린다고 하듯이, 체내 면역력이 저하되면 크게 유해하지 않은 자극에도 과도한 면역반응(피부 가려움, 건조증, 발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얼굴 피부가 가렵고 각질이 심하게 일어납니다.

 

대표적으로 박탈성 구순염이 면역력 저하로 인해 나타나는 질환인데, 증상 초기에는 건조감과 함께 약간 튼 것 같은 각질이 입술에 나타나고 입꼬리가 갈라지는 정도의 가벼운 증상이 관찰됩니다.

 

체내에 누적된 염증 물질이 오랜시간 쌓여있다가 피부 밖으로 표출된 증상이므로 면역력을 저하하는 원인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아무리 보습을 하고 피부 염증을 완화하는 치료를 받아도 증상이 완전히 낫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박탈성 구순염을 입술 헤르페스나 접촉성 피부염으로 오해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이런 경우 증상에 맞는 치료를 받아도 낫지 않고 오히려 증상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또한, 당장 염증을 억제하고자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여 그때그때 염증을 완화하는 치료를 하다가 나중에서야 스테로이드제의 부작용의 위험성을 알고 갑자기 사용을 중단하거나 혹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에 보이는 효과를 놓치 못해 사용을 지속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아토피 스테로이드 부작용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스테로이드제 자체는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하면 분명히 증상을 완화하는데에 효과적인 치료방법이지만,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체내 면역계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하고 특히 내성이 생기고 사용을 중단했을 때 억제되었던 염증반응이 터져나오는 부작용의 위험성을 안고가야 하므로 섣불리 사용하시는 것은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이 비슷해도 개인마다 구체적인 원인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내 몸 상태를 먼저 면밀히 살피고 내 몸에 맞는 치료법을 안내받으셔야 합니다.

 

눈에 보이는 증상만으로는 절대 원인을 치료하기 위한 올바른 치료나 관리법을 알 수 없습니다.

 

당장 어떤 약을 먹거나 연고를 바르거나하는 등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치료방법을 안내받으시고 싶겠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해결하지 않으면 아무리 치료를 해도 증상은 반복적으로 재발할 수밖에 없으므로 답변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원인치료를 위한 치료방향을 정하시기 바랍니다.

▶ 아토피 피부 한의원 치료 어떻게 치료하나요?

 

1. 진료시간이 1-2시간 정도 소요되는 곳

면역계에 영향을 주는 신체 전반의 요인들을 모두 살피기 위해서는 1-20분 피부상태만 살피고 환자가 스스로 인지하는 생활습관 속 문제점만 고려해서는 절대 구체적인 원인을 파악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최소 1시간에서 2시간정도 진료시간을 할애하여 환자 본인이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체내 면역계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을 모두 면밀히 살펴야 합니다.

 

2. 자가치유방법을 함께 안내하는 곳

많은 분들이 면역력에 좋은 영양제, 유산균, 생활습관 관리를 통해 면역력을 회복하는 방법을 떠올리기 쉬운데 이는 면역계 피부질환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체내 면역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인데, 직접적으로 증상을 유발하고 문제 원인이 되는 요인을 파악해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집중적인 관리가 치료와 병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처방만 내리는 것이 아니라 환자 본인이 자신의 몸 상태를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전문의학지식을 바탕으로 진료한 내용을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히 설명하고 스스로 변화하는 증상을 관리할 수 있도록 자가치유 방법을 안내하는 곳이어야 합니다.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의 치료는 '내가 왜 이러한 면역력이 떨어진 건강 상태가 되었는지' 내 몸 안에 포커스를 맞추어 발생 원인을 관찰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단순히 몸에 좋은 보약, 영양제, 생활관리만으로는 정확한 원인을 치료하기 어렵습니다.

답변 내용을 참고하셔서 올바른 치료방향을 정하시고 빠르게 건강을 회복하시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정밀역학진료 문의하기 ☜클릭해 주세요

 

(글=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