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피부염/얼굴 아토피

얼굴습진 예방법, 관리법이 궁금합니다.

날이 건조해지면서 얼굴습진 관리가 더 어렵습니다.

보습해줘도 금방 건조해지고 어떤 날은 열감이 너무 심해서 참기 힘들 정도로 가렵고 민감하구요.


스테로이드 바르면 좀 낫지 싶은데 얼굴이라 웬만하면 안바르고 싶어요.

얼굴습진에 효과가 좋다고 해서 외국 유명 보습제도 발라보고 온갖 보습제 다 사서 발라봤는데 크게 다르지 않아요.

겨울마다 매번 뒤집어지는 얼굴습진때문에 너무 힘듭니다.

더 심해지지 않게 예방하는 방법이나 관리법 없을까요?

(20대 후반, 여, 얼굴아토피)


안녕하세요,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얼굴습진 증상이 잘 낫지 않아 예방법 혹은 관리법에 대해 질문 주셨습니다.

얼굴습진 외에도 목, 팔, 다리처럼 타인에게 잘 보이는 부위에 아토피습진이 심한 경우에는 당장 보이는 증상을 치료하는데에만 급급하기가 쉽습니다.

얼굴습진을 유발하는 진짜 원인은 해당 부위의 피부문제가 아니라 면역계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 즉 체내에 존재한다는 점을 제대로 알고계신 분이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 스테로이드 연고 눈에 발라도 되나요? 

이렇게만 말씀드리면 이해가 어려우실 수도 있으니 하나의 예시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다만,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일 뿐 면역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개인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증상이 비슷할지라도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내원하셔서 정밀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얼굴과 목 부위에 유독 아토피나 습진 증상이 심하고 이를 유발하는 원인이 '소화기 기능 저하'인 경우를 예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얼굴습진 환자분들중에 유독 소화기 기능이 떨어진 분들이 많은데, 이는 식도부터 항문까지 이어지는 소화기에 면역세포의 70~80%가 자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배탈이 나고 설사를 하는 심한 경우가 아니라고 해도 정밀진료를 보았을 때 소화기 기능이 매우 떨어져있고 이것이 얼굴습진을 유발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 느끼기에는 소화가 잘 되고 특별히 무른변을 보지 않기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1)약간의 더부룩함

(2) 소화시간이 오래걸리는 경우(소화기에 음식물이 오래 머무르는 경우)

(3) 배에 가스가 잘 차는 경우(방귀를 자주 끼는 등)

(4) 음식을 먹고나면 피로감을 느낀다거나 견디기 힘든 정도로 졸음이 쏟아지는 경우

 

일상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경미한 증상이 오랜기간 지속되고 있다면 소화기 기능이 매우 저하된 상태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나는 '원래' 이런 증상이 있다.", "병원치료할 정도가 아니고 '원래 소화가 좀 안되는 체질'이다."라고 하는 등 당연한 증상, 익숙한 증상, 특별히 문제가 아닌 증상이라고 판단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경미한 증상이라고 해도 오랜기간 지속되다보면 면역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어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면역계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되면서 어느 순간 아토피나 습진과 같이 피부로 드러나게 됩니다.

▶성인아토피피부염 식이요법으로 자가치료할 때 주의사항

이렇게 소화기 기능이 저하되는 원인은 섭취하는 음식의 문제가 아니라 반복되어 누적된 피로감이나 음식을 먹는 습관을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몇 가지의 경우를 예시를 들어 설명드리자면

 

v 취침 전 음식을 먹고 자는 습관(야식을 먹는 습관)

v 한번 음식을 먹을 때 복부 팽만감이 들 정도로 과하게 많이 먹는 습관(과식하는 습관)

v 음식을 먹고나서 곧바로 눕는 습관이 있다면

 

음식물이 위에서 제대로 소화되기 어렵고 소화기에 음식물이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식도로 약간씩 역류하게 되고 소화기에 피로감이 누적되면서 소화기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경우는 평소 신체 활동량이 내 체력 이상으로 많아 과로로 인한 피로감 누적된 경우 혹은 충분히 쉬어주고 수면하는데도 불구하고 신체 활동량이 너무 적어 피로감이 누적된 경우에도 소화기 운동성을 떨어뜨리면서 소화기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말씀드린 예시 외에도 개인마다 소화기 기능이 저하될만한 요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처럼 내 일상에서 반복되는 당연한 습관이나 증상들이 내 면역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고 그것들이 결국 얼굴습진을 유발하는 원인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내 면역계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해서 피부로 나타나는 가려움증, 붉은기, 각질 등의 증상들(면역반응)을 제거하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일반적인 진료가 아닌 정밀역학진료가 가능한 한의원이나 병원에서 진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피부에 보이는 증상이나 일반적인 면역관리법을 기준으로 치료방향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 개개인마다의 면역계 상태를 살피고 면역계에 영향을 주는 구체적인 요인들(특별히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했으나 면역계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들)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내 아토피나 습진에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요인을 기준으로 치료방향을 정해야 합니다.

(1) 각 환자마다 진료시간이 최소 1시간에서 2시간정도 할애되는지

(2) 처방만 내리는 것이 아니라 환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정확한 원인에 대한 설명을 하는지

(3) 해당 원인에 맞는 자가치유법을 안내하는지

얼굴습진 치료의 핵심은 보이는 증상이나 피부상태만 개선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 아니라 이를 유발하는 체내 원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나만의 방법을 찾는데에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질문자님에게 나타난 얼굴습진 증상을 제대로 치료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어떤 원인으로 인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질문자님에게 맞는 치료방법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직접 진료를 보지 않고 말씀주신 내용 만으로 올바른 치료방향을 안내드려야 하다보니 긴 답변을 드렸습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셔서 기존의 치료방법을 다시한번 점검해보시고 올바른 치료방향을 정하시는데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 성인아토피 1부 -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어느 날 갑자기 왜 생기는 걸까?

● 성인아토피 2부 -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자가진단 및 아토피치료 방법

● 성인아토피 3부 - 피부아토피 치료시 로션·크림·보습제·샤워 주의사항

 

● 성인아토피 4부 - 성인 피부아토피 완치를 위한 실내 환경 관리법

 

 성인아토피 5부 - 성인아토피에 좋은 음식 VS 안좋은 음식 도움…진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