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피부염/얼굴 아토피

얼굴 피부가 가렵고 각질이 심하게 일어납니다

얼굴 피부가 가렵고 껍질이 일어나요

콧등, 코 주변 안면부 볼, 눈가 주변 위주로 피부 껍질이 일어나고 건조하고 붉게 올라오고 가렵고 땀이 닿으면 따갑기도 합니다.

피부과 가니 접촉성피부염.. 같다고 항히스타민제와 스테로이드제 처방 받아서 먹길 두 차례인데요,

약 안먹었더니 다시 얼굴 피부가 가렵고 각질이 올라와서 도대체 이게 왜 이런건지, 이게 무슨 질환인지 궁금합니다 ㅜㅜ

특별히 새로운 화장품을 바른것도 아니고, 접촉성 피부염은 딱히 아닌 것 같거든요 ..

제발 도와주세요 ㅜㅜ


(30대, 여, 피부염)

우선, 질문자님께서 말씀해주신 내용으로 미루어보았을 때 피부염 증상으로 판단되지만, 정확한 피부질환 진단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질환과 달리 피부질환은 환자의 표현보다는 전문의가 직접 피부증상을 보는 것이 정확한 진단에 제일 중요하며. 직접 보고 진료를 해도 오진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병변부위를 손으로 긁거나 잘못된 연고를 사용하면 병변이 변형되거나 더 치료가 힘든 상태로 악화되거나, 다른 세균성 및 곰팡이도 감염되어 진단이 더 힘들어 집니다. 

 

증상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사진입니다. 실제 증상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보통 초기에는 주로 가려움증이나 물집 등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지만, 만성으로 접어들면 초기에 주로 보였던 물집이나 부기가 점차 줄어들고 피부가 두꺼워 지는 증상, 색소침착, 피부 주름 등의 증상 등이 보이기도 합니다.

피부질환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 알레르기성 습진
- 바이러스 및 기타 세균에 의한 감염성 습진
- 면역력 저하로 인한 증상 발생
- 스트레스 및 환경적 요인

 

피부가 점점 건조해 진다거나 원래 땀이 잘 나던 상황에서 땀이 잘 나지 않는 것을 느끼거나, 두드러기나 붉은 발진 등이 계속 된다면 아토피증상을 의심을 해봐야합니다.

 

순간적으로 열이 오르고 얼굴이 붉어진다 식사 후 열이 오르고 간지럽다 변비나 설사가 있거나 소화가 잘 안된다. 땀이 잘 안난다 피부가 닭살처럼 거칠고 칙칙하다 등등 많은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많은 병의 원인 중 가장 큰 것이 식생활과 소화기능 문제입니다. 음식 섭취가 잘 안 됐을 때, 영양공급에 문제가 있을 때 우리 몸이 보내는 신호가 바로 염증입니다. 

▶ 병변부위가 가렵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가려움증이 있는 경우라면 일단 절대로 긁지 말고, 진단 없이 연고도 바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사진입니다. 실제 증상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명을 모르는 상태에서 피부질환이 발생한 곳의 피부를 긁거나 잘못된 연고 사용, 소독 및 보습을 할 경우 염증을 더욱 유발하게 될 뿐만 아니라 질환+세균감염 또는 질환+곰팡이감염 등 다른 병원균 감염까지 생겨 증상에 맞는 치료를 진행해도 잘 낫지 않거나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으며, 재발이 잘됩니다.


전문의의 진료상담 없이 온라인에서 알려주는 대로 약국에서 파는 연고나 스테로이드를 바르면 안 되는 이유

보통 많이 처방받는 연고를 크게 3가지로 보면 스테로이드, 무좀연고, 항생제연고 입니다. 그 연고들은 각각의 용도가 있으며, 사진이나 증상만 가지고는 어떤 연고를 사용해야 하는지 분간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가려움증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스테로이드 연고, 발가락에 생겼다고 해서 무조건 무좀연고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연고를 사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좀약을 사용해야 하는데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면 항염증 작용이 강력해서 처음에는 증상이 가라앉는 것 같다가도 곰팡이균을 죽이지 못해 다시 증상이 심해지고 더욱 치료가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또한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사용하는 스테로이드 연고를 얼굴에 사용하면 녹내장이나 여드름, 주사피부염 등 부작용이 생기고 부작용치료까지 이중으로 해야 해서 힘들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래서 진단에 맞는 연고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 것은 물론이고 효과가 좋은 것 같다고 해서 시도때도 없이 바르거나 랩으로 밀폐시키는 등 잘못 사용하여 악화되면 처음에 생겼던 그 피부 병변상태의 모양이 변형되거나 여러가지 질환이 생겨 함께 해결해야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가 어려워집니다.

증상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사진입니다. 실제 증상과 다를 수 있습니다.

외형상 병변증상이 비슷해 보여도 그 원인과 치료법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을뿐더러 증상에 대해 걱정하고 고통에 시달리며, 이렇게 답변을 기다리는 사이 적절한 치료의 시기를 놓쳐버리면 몇배의 시간과 비용 그리고 고통 역시 수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피부질환은 병의 악화, 만성화 위험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치료하는 시기가 굉장히 중요한데 그 시기가 3일을 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최대 10일 안에 진료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진단도 중요하지만, 자가 자연치유(radical remission, spontaneous remission)가 더 중요한 이유

근본적 치유(radical remission) 또는 자연치유(spontaneous remission)의 핵심은, 망가진 신체가 더 이상 망가지지 않게 유지하면서 스스로 회복되게 하는 것을 안정치료라고 합니다.

 

안정을 통해서 몸이 스스로 회복되지 못하고 스스로 망가지게 하는 경우는 어떤 의사나 약에도 절대 회복 불가입니다. 피부염증이 스스로 악화되지 않고 회복되는 상황을 만들지 못하는 환자는 어떤 의사들도 절대 못 고칩니다.

 

이러한 피부질환은 단순한 피부질환이 아니라 면역계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해 발생하는 일종의 면역질환으로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제 등 항알레르기, 면역억제 효과가 있는 연고나 약이 일차적으로 처방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는 피부질환이 발생한 원인이 아닌, 증세에 대해서만 실시하는 치료법입니다. 당장 보이는 증상을 완화하는데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약을 계속 사용하지 않으면 금새 증상이 재발되는 일시적인 처방일 뿐입니다. 즉, 근본적인 문제 해결책이 아닙니다.

 

피부질환이 갑자기 생기는 경우에는 식습관, 스트레스, 환경호르몬, 수면 등 생활리듬이 내 몸과 피부면역에 이상을 발생 시킨 겁니다. 피부질환 ​습진은 표피에 생기는 피부염 혹은 염증입니다. 

 

피부질환은 절대 만만하지 않습니다. 연고, 보습제, 유산균, 좋은 음식, 무슨 치료 한번으로 피부질환을 치료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큰 착각입니다. 

 

당신의 몸에 발생한 만성 피부질환은 그 염증을 유발하는 원인(신경증,생활습관,식이 등)이 쌓여 누적되다가 어떤 시기에 피부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피부질환은 어느 날 갑자기 생긴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오랜 시간 염증 원인이 누적된 결과물입니다.

 

피부질환 아토피습진은 오랜 시간 잘못된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생겨납니다.

 

염증을 유발하는 근본 원인(신경증,생활습관,식습관 등)을  찾고 그에 맞는 관리를 병행해야 하는데  문제를 일으키는 발생 원인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그대로 반복생활을 하면서 염증을 억제하는 치료만 받을 경우 증상이 다시 재발하는  결과가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대부분 분들이 모르시는 것이 피부질환 아토피습진은 식단조절, 배변습관, 주거환경, 생활패턴, 운동습관, 스트레스 대처요령 등을 잘 지켜서 몸의 면역기능과 소화기능을 좋게 만들어주면 병원 및 한의원에 다니면서 약을 먹거나 연고(스테로이드)를 바르지 않고도 증상을 잘 관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항염증, 면역억제 약을 먹거나 연고를 사용하는 것은 증상이 심할 때 증상완화효과를 위해 사용하고, 한의원에서 한약을 먹는 것은 독소배출, 체내 영양 불균형 개선, 몸의 열을 조절하고 면역증강작용과 소화기관, 체력증강을 좀 더 빨리 좋게 해서 증상완화를 시켜주기 위해 드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올바른 치료방향이 무엇인지 다시한번 고민해보시고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 성인아토피 1부 -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어느 날 갑자기 왜 생기는 걸까?

● 성인아토피 2부 -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자가진단 및 아토피치료 방법

● 성인아토피 3부 - 피부아토피 치료시 로션·크림·보습제·샤워 주의사항

 

● 성인아토피 4부 - 성인 피부아토피 완치를 위한 실내 환경 관리법

 

 성인아토피 5부 - 성인아토피에 좋은 음식 VS 안좋은 음식 도움…진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