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피부염/얼굴 아토피

박탈성 구순염 병원 치료해도 안낫는 이유


입술이 자꾸 트고 갈라지고 각질이 심한 증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박탈성 구순염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고 있는데도 1년 째 낫지 않습니다. 각질을 계속 뜯어서인지 입술 라인 주변으로 색소침착도 심합니다. 평소 사람만나는 일이 많아서 화장을 자주하는데 입술이 매일 트고 갈라져 있으니까  피곤하냐는 이야기도 많이 듣고 화장품을 자꾸 덧바르니까 더 건조해지고 가렵고 따가운 증상때문에 힘듭니다. 처음 갔던 병원에서 치료받다가 안나아서 한의원에서 한약도 지어먹어봤는데 3개월 먹어도 소용없네요. 병원가도 소용 없는데 대체 어떻게 해야 나을 수 있을까요. 대체 왜 안낫는건지 어떻게 해야 나을 수 있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30대 초반, 여, 구순염)

증상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이미지 입니다. 실제 증상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만성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한의사 임은교 입니다.

 

입술이 가렵고, 건조하고, 각질이 일어나는 증상이 1년 째 지속되고 있어 질문 주셨습니다. 기존에 병원치료를 받아보았음에도 증상이 낫지 않아 고민이 많으신 듯합니다. 아직도 구순염을 한번에 낫게 해줄 립밤이나 로션, 명약을 찾고 있다면 제 답변을 읽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박탈성 구순염의 발생 원리를 알고 왜 내 몸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는지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그에 맞는 치료방법을 찾는 경우에만 제 글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치료방향을 정하는 기준을 알려드리기 위해

 

V 왜 치료를 받았음에도 증상이 낫지 않은 것인지

V 어떻게 치료해야 증상이 완전히 나을 수 있는지

 

위에 대한 상세한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접촉성 구순염

립스틱이나 립글로즈, 립밤과 같이 입술에 바르는 화장품이 변질되었거나 혹은 화장품의 화학성분이 내 피부에 자극을 주어 발생하는데 스테로이드제, 면역억제제와 같이 염증반응을 일시적으로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치료로 증상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박탈성 구순염

접촉성 구순염과 구분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입술 아토피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피부 염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외부에 있지 않고 체내 면역계에 이상이 생겨 염증이 피부로 드러난 결과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면역력을 떨어뜨린 정확한 원인을 치료하지 않으면 증상에 맞는 연고나 약, 주사 형태로 된 스테로이드제, 면역억제제,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해도 증상이 낫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인 박탈성 구순염 진단을 받았다고 말씀주셨고, 염증 억제 치료를 지속해오신 걸로 보입니다.

 

이러한 치료를 지속했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낫지 않고 있다면 염증 발생 원인부터 다시한번 진료를 받아보신 뒤에 내 몸 속에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입술 주변 피부를 약화시키는 요인에 맞는 치료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기존의 처방이나 치료약이 잘못되어서가 아니라 현재 내 몸 상태에 맞는 치료방향이 무엇인지를 다시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물을 아무리 마셔도 입술이 건조하고 립밤과 같은 보습제를 아무리 꼼꼼히 발라주어도 입술이 계속 마르고 건조한 이유를 단순히 외부 환경에서만 찾고 이를 기준으로 치료를 지속해오셨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그러나 박탈성 구순염(입술아토피)은 발생 원인이 내 몸 속에 존재하기 떄문에 

 

사람마다 다른 사람마다 면역력 저하,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을 발생시키는 구체적인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몸 상태와 피부에 나타나는 증상 등 신체 전반을 살펴 그에 맞는 관리법을 진행해야 합니다.

▶ 성인얼굴아토피치료, 악화하는 아토피얼굴 부위별 원인과 치료방법 다르다.

 

예를 들어 과도한 스트레스로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먼저 피로가 누적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피로가 점차 누적되면 신체 전반적으로 피부가 건조해지고 체내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심한 갈증이나 탈수는 아니지만 항상 입안과 목이 건조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바로 바깥부위인 입술부터 피부건조증을 넘어 각질, 가려움증, 진물, 수포 등으로 진행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수면의 질을 높여주고 피로를 회복시켜주면 체내 미약한 탈수증상이 개선되면서 입술 부위의 염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것은 육체노동을 많이 하거나 활동량이 너무 적어서 생긴 피로와는 전혀 다른 종류의 피로이기 때문에 원인이 다르면 치료 방법 또한 다릅니다.

 

면역계 이상으로 발생한 구순염의 치료는 ‘내 몸을 관찰’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나의 어떠한 신체증상과 생활습관 등이 신체 내부에서 지속적으로 면역력을 저하시키고 입술 부위에 증상을 일으킨 요인인지 찾아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우선 정밀역학 진료를 통해 ‘문제를 유발하는 요인‘ 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원인이 정말 맞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러나 병원, 병원, 한의원마다 세부적인 진료 방식이 다르고 그에 따라 원인 파악법과 치료법, 관리법 또한 달라질 수 있어 질문자님에게 발생한 피부질환과 그로인해 나타나고 있는 증상에 맞는 치료가 가능한 곳인지를 미리 알아보고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평소 생활습관이 어떠한지에 대해 여쭤보았을 때 환자분이 평소 느끼던 부분과 실제 문제가 되는 원인에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눈에 띄는 문제 증상이 아닌 이상 '별다른 문제가 없다.', '한 두번 그런 증상이 나타나긴 해도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니다.'라고 문제 원인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충분한 진료시간을 두고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입술 각질이 심해서 립밤을 발라도 계속 건조해요.

 

1) 진료시간이 최소 1시간에서 2시간 가량 소요되는 곳인지

흔히 병원진료를 보실 때 대기 시간에 비해 진료시간이 매우 짧다고 느끼신 경우가 적지 않으실 겁니다.

어떤 질환이냐에 따라 절대적으로 꼭 필요한 진료시간에는 차이가 있지만, 박탈성 구순염과 같은 만성피부질환의 경우 진료시간이 최소 1시간에서 2시간 가량 소요되어야 합니다.

 


2) 원인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그에 맞는 자가치유법을 안내하는 곳인지

어떤 상황에서 어떤 신체 증상에 의해 피부 염증으로 이어져 왔는지 발생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고 나면 환자 본인이 그 부분을 명확히 인지하고 있어야 하고, 이를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평생 컨디션관리, 식단관리, 수면관리, 스트레스관리 등 전반적인 면역력관리를 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내가 유독 취약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있으면 해당 부분만 집중적으로 관리해줌으로써 구순염이 재발하지 않도록 관리가 가능합니다.


박탈성 구순염은 아토피·습진 등 만성 피부질환을 다루는 한의원에서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면역력과 관련된 피부질환의 치료는 단순히 한약을 복용하고 침을 맞는 치료만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한의원에서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답변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올바른 치료방향을 다시한번 고민해보시고 무작정 내원하시기 보다는 해당 의료기관에 문의하셔서 정밀진료여부를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정밀역학진료 문의하기 ☜클릭해 주세요


(글=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청아한의원 ☎ 02)935-8275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 성인아토피 1부 -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어느 날 갑자기 왜 생기는 걸까?

● 성인아토피 2부 -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자가진단 및 아토피치료 방법

● 성인아토피 3부 - 피부아토피 치료시 로션·크림·보습제·샤워 주의사항

 

● 성인아토피 4부 - 성인 피부아토피 완치를 위한 실내 환경 관리법

 

 성인아토피 5부 - 성인아토피에 좋은 음식 VS 안좋은 음식 도움…진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