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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토피피부염 치료에 좋은 운동 종류와 효과

성인아토피피부염

by 맑고 깨끗한 피부를 되찾을 때까지 함께 하겠습니다. 아토피,습진 치료 한의사 2020. 4. 29. 1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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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적으로 하는 유산소 운동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부분이다. 그러나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땀이 날 때 가려움증이 악화되기도 하고 운동의 효과 중에서도 피부의 염증 개선 작용은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아 치료에서 운동의 중요성을 간과하기 쉽다. 하지만 실제로 유산소 운동은 아토피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토피는 원인이 매우 복합적인 만성 피부질환이지만 혈중의 IgE 항체 농도가 증가하고 Th2 전염증사이토카인 분비를 촉진하여 피부 내 염증 환경이 조성된다는 점은 누구에게서나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유산소 운동은 IgE와 Th2 사이토카인을 포함하여 MDC, TLSP 등 아토피를 유발하는 염증인자들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항염증작용을 하며 피부 내피의 형태학적 변화에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중고등학생과 성인이 된 아토피환자가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주 5회 가량 하루 30분씩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고, 아토피의 특징 상 체온이 올라가고 땀이 나면 피부 가려움증이 심해지기 때문에 운동을 포기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두 가지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운동이 아토피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중강도 유산소성 분할운동이다.

 

▶아토피치료에 좋은 중강도 유산소성 분할 운동

 

운동을 한다고 하면 적어도 한번에 30분 정도 동안 땀이 날 정도로 움직이는 것을 생각한다. 이 정도의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지 않으면 운동 효과가 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시간이 충분하지 않으면 아예 운동을 하지 않게 된다.

 

그러나 한 연구에 따르면 중강도 유산소 운동을 한번에 30분 동안 이어서 하는 것(지속운동)과 10분씩 나눠서 3회 하는 것(분할운동)이 큰 차이 없이 모두 아토피증상완화에 효과가 있다.

오히려 분할운동이 지속운동보다 추가 산소섭취량 증가로 전염증인자를 감소시키는 이점이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는 연구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짧게라도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아토피증상 완화에 좋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또한 운동을 여러 번에 나눠 짧은 시간동안 하면 심하게 덥거나 땀이 나지 않기 때문에 아토피환자들에게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많이 덥지 않고 땀이 날 듯 말 듯 할 때까지만 운동을 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을 하루에 두세 차례 반복하면 가려움증을 유발하지 않으면서도 유산소 운동의 항염증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토피치료에 좋은 운동의 종류와 주의사항

운동을 한다고 하면 적어도 한번에 30분 정도 동안 땀이 날 정도로 움직이는 것을 생각한다. 이 정도의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지 않으면 운동 효과가 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시간이 충분하지 않으면 아예 운동을 하지 않게 된다.

 

그러나 한 연구에 따르면 중강도 유산소 운동을 한번에 30분 동안 이어서 하는 것(지속운동)과 10분씩 나눠서 3회 하는 것(분할운동)이 큰 차이 없이 모두 아토피증상완화에 효과가 있다.

오히려 분할운동이 지속운동보다 추가 산소섭취량 증가로 전염증인자를 감소시키는 이점이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는 연구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짧게라도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아토피증상 완화에 좋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또한 운동을 여러 번에 나눠 짧은 시간동안 하면 심하게 덥거나 땀이 나지 않기 때문에 아토피환자들에게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많이 덥지 않고 땀이 날 듯 말 듯 할 때까지만 운동을 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을 하루에 두세 차례 반복하면 가려움증을 유발하지 않으면서도 유산소 운동의 항염증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토피치료에 좋은 운동의 종류와 주의사항

많은 아토피환자들이 ‘꾸준히 운동하면 아토피가 낫는다.’는 말과 ‘아토피가 심하면 땀 흘리는 운동은 조심해야 한다.’는 말 중 어떤 것을 따라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한다. 운동이 아토피치료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어떻게 운동하는 것이 좋은지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면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

아토피환자가 운동을 할 때는 체온이 올라가거나 땀을 흘리면 가려움증이 심해지는 아토피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피부 상태에 맞는 운동 강도와 방법을 잘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증상에 맞게 적절한 방법으로 운동을 꾸준히 하면 참을 수 없이 가렵고 붉고 진물 나며 두꺼워진 아토피피부가 점차적으로 재생되고 땀을 흘렸을 때 가려움증이 유발되는 정도 또한 점차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제공자: 하이닥 의학기자 임은교 원장(한의사-청아한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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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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