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피부염/얼굴 아토피

얼굴습진치료법, 연고를 발라도 호전이 없어서 얼굴습진치료하려 합니다

#얼굴습진 #얼굴습진증상 #얼굴습진원인 #얼굴습진관리 #얼굴습진연고 #얼굴습진치료법 #피부습진얼굴

얼굴습진치료법, 연고를 발라도 호전이 없어서 얼굴습진치료하려 합니다


얼굴에 습진생긴지 2개월째

병원에서는 스테로이드처방으로 그리고 연고처방

조금 나아보이는듯 했으나

다시 퍼지고 심해지네요.

혹 얼굴습진 어떻게 하면 좋아질까요

미세먼지 때문에 더 안낫는것 같기도하고

직장생활하는데도 얼굴이라 민망하고 괴롭네요

병원은 두군데 다녀봤는데

그냥 그렇네요 원인은 스트레스 면역력이라는 말뿐이네요


안녕하세요, 노원 청아한의원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는데 얼굴 부위에 습진이 생겨 스트레스가 많으시겠습니다.

팔다리 접히는 부위나 몸통 등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곳에 비해 얼굴 부위에 습진이나 아토피가 생기면 스트레스가 심하여 스테로이드 연고를 권장된 사용 횟수보다 자주 바르거나 오랫동안 사용하시는 경향이 있는데요.

단순히 피부의 염증만 억제하기보다는 면역력이 떨어지고 피부에 염증이 발생한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고 해결하면 연고를 사용하는 기간을 단축하여 부작용의 위험성을 낮추고 재발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항염증작용이 있는 연고를 발라도 증상이 잘 낫지 않는다면 연고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체질 개선, 면역력 증진을 함께 하는 방법 또한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얼굴은 손바닥이나 발바닥, 몸통과 같은 부위보다 피부가 얇고 연약한 부위라 등급이 높은(작용이 강한)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거나 연고를 사용하는 기간이 길어지면 스테로이드성 여드름, 피부위축, 모세혈관 확장, 안면홍조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만성화된 습진의 경우 외부 요인(자극 물질 접촉, 환경오염 등)뿐만 아니라 내부 요인(면역력 저하, 과로, 스트레스 등)을 함께 꼼꼼히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부 요인으로 인해 피부의 장벽기능이 약해지고 염증반응이 지속되면 외부의 물리적, 화학적인 자극에 피부가 예민해져 먼지가 많거나 자극적인 세정제나 향이 있는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 등에 피부가 더욱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피부 상태가 좋지 않을 때는 이를 악화시킬 만한 외부 요인을 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피부가 약해지고 면역반응이 일으키는 원인을 교정하지 않으면 이러한 외부 환경에 민감해진 상태가 지속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한번 습진이 생긴 분들이 긁힌 상처가 잘 낫지 않고 이것이 습진으로 진행되거나 조금만 자극적인 화장품을 사용해도 금방 피부에 트러블이 생긴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스테로이드제는 항염증효과가 있는 연고이지만 권장 사용기간 이상 사용해도 증상이 낫지 않고 오히려 피부가 외부 자극에 민감해지고 있다면 피부에 염증이 생기고 면역력이 떨어지는 원인에 대한 진단을 다시 꼼꼼히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한편 똑같이 습진이 만성화되더라도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가 사람마다 다르고 개개인마다 면역력이 떨어지게 된 생활습관이나 몸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이 어디냐에 따라서 습진의 세부 원인이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손에만 습진이 생기기도 하지만 어떤 사람은 얼굴에만 습진이 생기기도 합니다.

몸통에만 피부염이 있는 사람이 있고 전신적으로 습진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얼굴습진에서도 볼에 있는지, 턱에 있는지, 전반적으로 있는지에 따라서도 세부 요인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당장 연고를 사용하지 않으면 증상이 심해질 것 같은 불안감이 드실 수 있겠지만 치료 기간과 부작용을 줄이고 면역력을 높여 재발방지까지 생각하신다면 이러한 세부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셔서 치료에 접근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노원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사타구니(허벅지) 습진 가려움 원인 증상치료를 위한 예방 완화법

여성 질 외음부 가려움증·생식기(사타구니)습진 증상, 원인 및 예방 관리법

남자.여자 사타구니 가려움 습진이 항문 가려움증 습진까지 퍼지는 이유

화폐상습진(동전습진) 원인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샅백선 원인, 증상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유두습진 진물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과 개선 방법

남자사타구니 습진 고환 가려움 각질에 습진연고 발라도 잘 낫지 않는 원인은

여름철 잦은 사타구니 습진, 똑똑한 관리법은?

항문.고환.사타구니 습진과 가려움증 개선을 위한 생활관리 수칙

항문 가려움증, 치질이 아닌데도 발생하는 원인과 관리방법

남자 고환(음낭) 및 사타구니 습진 및 가려움이 지속되는 이유

남자.여자 사타구니.엉덩이 색소침착치료 받아도 소용없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