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피부염/얼굴 아토피

얼굴아토피습진, 얼굴에 아토피 증상으로 스테로이드 사용 부작용이 걱정됩니다

#얼굴아토피 #얼굴습진 #성인얼굴아토피 #얼굴아토피치료 #얼굴아토피증상 #얼굴아토피연고 #스테로이드부작용 #얼굴아토피습진

얼굴아토피습진, 얼굴에 아토피 증상으로 스테로이드 사용 부작용이 걱정됩니다

 

얼굴에난 아토피 습진때문에 너무 힘듭니다.

원래 얼굴에는 아토피가 없었는데 3월 경부터 얼굴에 습진이 나기시작했습니다.

병원에서 처방받은 '베이드'크림을 한 3달 동안 사용했습니다.

일주일에 2~3번이하로만 썼고 얼굴에만 약간 덧발라주어 조금씩 썼습니다.

습진이 거의 치료된듯했으나 약을 사용하지 않자 다시 올라오기 시작해 같은 병원를 갔습니다.

이번에는 코*케어 2.5% 로션을 처방받았습니다.

의사선생님이 조금씩만 사용하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조금씩 얼굴(습진볼부위)에만 발라왔는데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내요.

문제는 베*드, 코*케어 모두 알아보니 스테로이드 연고제라는 겁니다.

그래서 그런지 피부가 많이 안좋아 진듯합니다..

스테로이드를 계속 사용할수도 없으니..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없는지요. ​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노원 청아한의원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눈에 보이는 얼굴 부위에 아토피피부염이 생겨 고생 중이신 것 같습니다.

팔다리 접히는 부위나 몸통 등 눈에 잘 보이지 않는 곳에 비해 얼굴 부위에 습진이나 아토피가 생기면 스트레스가 심하여 스테로이드 연고를 오랫동안 사용하시는 경향이 있는데요.

그러나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연고는 장기간 사용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권장된 사용 기간동안 사용해도 증상이 잘 낫지 않으면 단순히 피부의 염증만 억제하기보다는 면역력이 떨어지고 피부에 염증이 발생한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고 해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말씀하신 코*케어와 베*드크림은 각각 권장 사용기간이 1주, 4주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권장된 사용기간 보다 장기간 연고를 사용한 상태이고 스테로이드제는 갑자기 사용을 중단할 경우 갑자기 피부 증상이 심해져 진물이 나고 가려움증이 극심해지며 다른 부위까지 아토피가 나타나는 등 리바운드 현상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력을 키우고 피부의 염증을 일으키는 체질적인 요인을 개선하면서 연고 사용을 점차적으로 줄여가야 리바운드 현상을 최소화하면서 연고 사용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염증을 일으키는 생활습관이나 체질적인 요인이 개선되지 않으면 결국에는 다시 면역력이 떨어지고 염증이 발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똑같은 아토피피부염이라고 하더라도 아토피가 제일 심하게 나타나는 부위에 따라서 면역력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요인이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얼굴에서도 볼에만 증상이 있는지, 눈에만 증상이 있는지, 전반적으로 있는지에 따라서도 세부 요인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똑같은 부위에 증상이 있어도 사람마다 어떤 생활습관 속에서 발생했고 몸 상태가 어떤지에 따라서 각각 치료법이나 생활습관 개선방법, 재발방지법 또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동안 치료를 받았어도 증상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았다는 것은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서 그에 맞는 재발방지, 생활습관 관리법을 알지 못했다는 의미입니다.

당장 눈에 보이는 부위에 아토피가 있어 연고를 사용하여 증상을 해결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겠지만 재발방지까지 생각하신다면 원인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인얼굴아토피 치료방법, 부위별로 원인과 치료법이 다르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노원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나의 아토피피부염 병변 중증도 상태체크와 생활자연치유법 알아보기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어느 날 갑자기 왜 생기는 걸까?

 

 성인아토피 - 피부아토피 치료시 로션·크림·보습제·샤워 주의사항

 

 성인얼굴아토피 치료방법, 부위별로 원인과 치료법이 다르다.

 

 목아토피, 목 주변에 발생한 아토피 피부염, 원인과 치료법?

 

 다리와 팔 접히는 부분에 생긴 아토피, 왜 발생하는 걸까?

 

 피부아토피, 밤마다 박박 긁는 가려움 예방법은?

 

 성인 피부아토피 완치를 위한 실내 환경 관리법

 

 성인아토피에 좋은 음식 VS 안좋은 음식 도움…진짜?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치료에 좋은 음식과 주의사항

 

 피부아토피에 좋은 운동 종류와 치료효과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