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피부염/얼굴 아토피

얼굴아토피, 아토피로 인해서 색소침착이 목과 얼굴에 심해서 치료받고 싶습니다

#아토피색소침착 #얼굴아토피 #목아토피 #얼굴에아토피 #목에아토피 #얼굴아토피치료 #아토피치료 #아토피치료방법 #아토피한의원

얼굴아토피, 아토피로 인해서 색소침착이 목과 얼굴에 심해서 치료하고 싶습니다


요즘 아토피때문에 고민이 많아요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에 팔다리 접히는부위에 아토피가 있었다가

엄마가 음식, 보습을 신경써주시면서 많이 나았었거든요.

근데 성인 되고 나서 얼굴로 아토피가 올라와서 치료를 받고

있는데도 잘 안 낫는 것 같아요..

제가 가려워도 긁지도 않고 항상 얼음팩 해주거나 두들기면서

절대 긁지 않았는데 목과 얼굴이 색소침착이 되서 피부가 어둡고 거칠어졌어요...

화장으로 가려지지도 않고 너무 우울해요

왜 긁지도 않았는데 이렇게 색이 변하는 건가요?

원래 피부색으로 다시 되돌릴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노원 청아한의원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아토피피부염은 피부에 붉고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면역계 질환으로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분들이 가장 고생하시는 부분 중에 하나가 아토피가 오랫동안 지속되면서 피부가 붉은 것을 넘어서 코끼리 피부처럼 두껍고 거칠어지며 색이 어두워지는 점인데요.

속상하시겠지만 피부결이 고르지 않고 아토피로 피부가 약하고 민감해져 있는 상태에서 색조화장은 최대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색조화장품을 사용하시면 아토피전용 보습제처럼 화학자극이 적지 않고 메이크업이 완전히 지워지지 않아 잔여물이 남을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메이크업을 지울 때 생기는 마찰도 아토피피부에는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으로 피부색이 어둡고 거칠어진 것은 피부의 염증이 해결되고 피부장벽이 튼튼해져야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긁지 않고 냉찜질을 해주시는 것은 관리를 잘 하고 있는 부분이지만 피부의 염증과 약해진 피부장벽이 치료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토피피부염 증상이 완화되고 피부장벽기능이 회복되어야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피부결이 부드러워지고 피부색이 밝아지는 것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려움증으로 긁거나 피부가 건조하여 상처가 난 정도가 심하다면 시간이 지나도 상처가 남을 수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은 면역계가 성숙하지 않은 어린 나이에 시작하는 것으로 알려졌있지만 어느 정도 성장을 한 청소년기나 성인이 된 이후에도 면역기능이 떨어질 만한 생활패턴에 노출되면 아토피피부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토피는 재발을 잘 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특히나 어렸을 때 아토피를 겪은 적이 있다면 피부의 장벽기능이 떨어지고 체내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아토피가 재발되기 쉽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은 면역세포가 80%가 위치하고 있는 소화기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특히 질문자의 경우처럼 음식조절을 통해 피부가 호전되었던 경험이 있는 분들을 보면 전보다 소화기능이 떨어지면서 아토피가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야식을 자주 먹거나 몸에 좋지 않은 인스턴트식품이나 과자로 간식을 자주 먹어 소화기가 나빠지는 것,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대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는 등의 소화기능 저하 증상이 있다면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시는 것이 아토피치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식습관 개선 이후에도 증상이 남아있거나 조금만 음식을 잘못 먹으면 금방 아토피가 재발한다면 외부 음식만이 문제는 아니고 자신의 소화기능이 떨어져있는 상태가 개선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한약치료를 중심으로 소화기능을 개선하면 면역 기능을 회복하고 꾸준히 식단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아토피피부염의 증상은 누구에게나 비슷하게 나타나지만 증상이 나타나게 된 삶의 과정, 생활습관은 개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아토피라는 결과물을 유발한 선행요인이 무엇인지를 찾고 개선하는 치료를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노원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나의 아토피피부염 병변 중증도 상태체크와 생활자연치유법 알아보기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어느 날 갑자기 왜 생기는 걸까?

 

 성인아토피 - 피부아토피 치료시 로션·크림·보습제·샤워 주의사항

 

 성인얼굴아토피 치료방법, 부위별로 원인과 치료법이 다르다.

 

 목아토피, 목 주변에 발생한 아토피 피부염, 원인과 치료법?

 

 다리와 팔 접히는 부분에 생긴 아토피, 왜 발생하는 걸까?

 

 피부아토피, 밤마다 박박 긁는 가려움 예방법은?

 

 성인 피부아토피 완치를 위한 실내 환경 관리법

 

 성인아토피에 좋은 음식 VS 안좋은 음식 도움…진짜?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치료에 좋은 음식과 주의사항

 

 피부아토피에 좋은 운동 종류와 치료효과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