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습진

발습진, 발바닥습진 연고를 바르고 있는데 차도가 없어요

#발바닥습진 #발바닥무좀 #발습진 #발습진연고 #발습진무좀 #발에습진 #발바닥습진증상

발습진, 발바닥습진 연고를 바르고 있는데 차도가 없어요


발 습진으로 알고 현재 디푸코 연고를 바르고 있는데 차도가 생기지 않습니다..

이게 발바닥 습진말고 다른 무좀이나 그런 건가요?

치료가 가한지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노원 청아한의원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현재 발 피부가 가렵고 붉어져 발바닥습진으로 생각하고 디푸코 연고를 바르고 계신 것 같습니다.

디푸코 연고는 1등급의 강한 스테로이드 연고이기 때문에 연고를 발라도 증상에 호전이 없다면 사용을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연고를 오랫동안 바르게 되면 스테로이드 부작용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사진을 보는 것만으로는 발 무좀과 습진을 정확하게 감별할 수는 없으며 직접 대면 진료를 하여 발 전체를 확인하여 전반적인 침범부위나 양상으로 감별을 해야 정확하게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무좀의 경우에는 항진균제, 습진의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등 항염증작용이 있는 연고가 사용되어야 하며, 연고를 발라도 잘 낫지 않는다면 피부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염증을 유발할만한 체질적인 요인이나 생활습관이 있다는 의미이므로 이러한 부분들을 함께 개선하셔야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특히 소화기능이 떨어지면 피부의 면역력이 떨어지고 염증이 생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위산이 역류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대변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또는 이러한 증상을 유발하는 식습관이 유지되면 피부 가려움증이 잘 낫지 않게 됩니다.

건조한 피부에 보습제를 잘 발라주고 발에 땀이 차거나 습기가 차지 않도록 통풍을 잘 시켜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식습관을 개선하고 소화기능을 증진시켜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면역세포의 7~80%가 존재하는 소화기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피부질환이 잘 호전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규칙한 식습관, 소화기능이 떨어져서 생기는 증상(소화불량, 변비, 설사, 위산역류 등)이 있다면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시는 것이 발 피부 치료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노원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사타구니(허벅지) 습진 가려움 원인 증상치료를 위한 예방 완화법

여성 질 외음부 가려움증·생식기(사타구니)습진 증상, 원인 및 예방 관리법

남자.여자 사타구니 가려움 습진이 항문 가려움증 습진까지 퍼지는 이유

화폐상습진(동전습진) 원인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샅백선 원인, 증상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유두습진 진물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과 개선 방법

남자사타구니 습진 고환 가려움 각질에 습진연고 발라도 잘 낫지 않는 원인은

여름철 잦은 사타구니 습진, 똑똑한 관리법은?

항문.고환.사타구니 습진과 가려움증 개선을 위한 생활관리 수칙

항문 가려움증, 치질이 아닌데도 발생하는 원인과 관리방법

남자 고환(음낭) 및 사타구니 습진 및 가려움이 지속되는 이유

남자.여자 사타구니.엉덩이 색소침착치료 받아도 소용없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