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 치료 가이드

성인아토피치료, 임신전후 아토피 스테로이드연고 및 부작용 고민 상담

#성인아토피치료 #스테로이드연고  #스테로이드부작용 #임신중아토피 #성인아토피 #아토피치료  #스테로이드연고부작용

성인아토피치료, 임신전후 아토피 스테로이드연고 및 부작용 고민 상담

 

안녕하세요~ 고민이 있어 상담을 하려 합니다.

결혼을 생각중인 여자친구가 있는데 아토피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어릴때부터 아토피가 있었다고 합니다.

옆에서 지켜보는 저로서는 아토피때문에 고통받고있는 여친을 보면 저도 마음이 아픕니다.

그래서 병원에서 7개월이 넘도록 돈써 가며 치료를 하고있지만 좋아지기는커녕 점점더 안좋아지는것 같습니다.

우리 부모님도 여자친구가 아토피라는 것을 알고서는 매우 걱정이 많습니다.

그래서 궁금한 사항을 간략하게 여쭈어봅니다.

1. 스테로이드제는 안전한 것인가?

2. 임신계획중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해도 되는지?

3 임신중 아토피 관리는 어떻게 하고 스테로이드를 사용할수 있는지?

4. 모유수유중 스테로이드를 써도 되는지?

5. 아토피는 유전이 된다는데 자녀에게 유전이 되지 안도록 할수있는 최대한의 노력은?

 


안녕하세요, 노원 청아한의원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여자친구가 오랜 기간동안 아토피피부염을 앓고 있고 증상이 갈수록 심해져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먼저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 말씀을 드리자면 스테로이드 연고는 항염증작용이 있는 연고이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하거나 권장된 사용기간 이상 계속 사용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임신부가 사용했을 때의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임신 중인 여성의 치료상의 유익성이 태아에 대한 위험성보다 크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유수유 중일 때도 마찬가지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수유중인 여성에 대한 치료상의 유익성이 아기에게 나타날 수 있는 위험성보다 크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영아가 입으로 섭취하지 않도록 가슴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의 등급은 강도에 따라 1등급에서 7등급으로 나뉘는데 사용되는 부위나 증상의 심각도 등에 따라 다른 등급의 연고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부위나 심각도에 맞지 않는 연고를 사용하거나 일일 사용 횟수를 지키지 않거나 권장된 사용기간(보통 1-2주이내인 것이 많음) 이상으로 사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테로이드 사용기간이 길어지는 것은 염증이 발생하는 체질적 요인은 개선하지 않고 피부의 염증만 해결하다보니 아토피가 낫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자신의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고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는 체질적인 요인이나 생활습관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확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불규칙한 식습관, 수면부족, 소화불량, 감기 등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해결되지 않으면 면역질환인 아토피가 잘 낫지 않거나 금방 재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토피피부염이 유전적인 요인이 큰 영향을 끼치지만 아토피를 앓았거나 앓고 있는 부모의 모든 자녀가 아토피를 앓는 것은 아닙니다.

성인과 마찬가지로 자녀 또한 면역력이 떨어질만한 요인이 있으면 피부질환이 생길 수 있으며 특히 유전적인 요인이 있다면 아토피질환의 발생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더욱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노원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나의 아토피피부염 병변 중증도 상태체크와 생활자연치유법 알아보기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어느 날 갑자기 왜 생기는 걸까?

 

 성인아토피 - 피부아토피 치료시 로션·크림·보습제·샤워 주의사항

 

 성인얼굴아토피 치료방법, 부위별로 원인과 치료법이 다르다.

 

 목아토피, 목 주변에 발생한 아토피 피부염, 원인과 치료법?

 

 다리와 팔 접히는 부분에 생긴 아토피, 왜 발생하는 걸까?

 

 피부아토피, 밤마다 박박 긁는 가려움 예방법은?

 

 성인 피부아토피 완치를 위한 실내 환경 관리법

 

 성인아토피에 좋은 음식 VS 안좋은 음식 도움…진짜?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치료에 좋은 음식과 주의사항

 

 피부아토피에 좋은 운동 종류와 치료효과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