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타구니·생식기·항문 가려움증/남자 생식기, 고환, 사타구니

남자사타구니습진, 사타구니가려움과 각질이 생깁니다.

#남자사타구니습진 #남자사타구니가려움 #사타구니습진 #사타구니가려움 #사타구니각질 #습진증상 #습진치료 #사타구니완선

남자사타구니습진, 사타구니가려움과 각질이 생깁니다.


몇달전부터 사타구니가 가렵기 시작했는데


긁다보니 피부가 빨갛고 각질이 생기네요.

처음엔 오른쪽만 있었는데 이젠 왼쪽 사타구니에도 똑같이 생겼어요.

그리고 꼭 집에 들어와서 자려고 하면 엄청 가려워서 긁다보면


잠이 다 깨고 자다가도 몇 번씩 깨서 피곤해요.

긁다보면 씻을때 너무 따가워요

피부과에서는 습진이라고 하는데 연고를 발라도

 

잠깐만 덜하고 시간 지나면 또 가려워서...

계속 이렇게 연고만 발라도 나을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노원 청아한의원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오랫동안 사타구니의 습진이 낫지 않아서 고생이 많으시겠습니다.

습진은 피부가 붉고 간지러우며 부비늘(각질)이 일어나며 진물이 나는 피부질환으로 오랫동안 사타구니의 습진이 낫지 않아서 고생이 많으시겠습니다.

습진은 피부가 붉고 간지러우며 부비늘(각질)이 일어나며 진물이 나는 피부질환으로 조직학적으로는 염증세포가 침윤되고 표피가 해면화된 특징을 보입니다.

습진은 신체의 어느 부위에든 발생할 수 있는데 요즘처럼 날이 덥고 습한 장마철이나 여름철, 또는 내복과 바지를 껴입는 겨울철에는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사타구니 부위에 증상이 잘 생깁니다.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제 등은 급성기, 오래 되지 않은 습진에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장기간 무분별하게 사용할 경우 피부가 얇고 약해지며 면역계의 기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용법에 맞춰 사용하고 권장된 사용기간 이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타구니 습진이 만성적으로 잘 낫지 않는다면 허벅지로 덥고 땀이 차며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생활습관 또는 신체증상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고 관련된 신체 증상을 고치고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전보다 살이 찌고 땀이 늘지는 않았는지, 예전보다 대변을 무르게 보는 경우가 많거나 소변을 자주 보지는 않는지, 잔뇨감이 있지는 않은지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당장 피부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사타구니쪽으로 습한 상태를 유지하여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생활에서 관리를 할 때도 이러한 신체 증상을 유발하는 식습관을 피하고 통풍이 잘 되는 속옷과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맵고 기름진 음식과 이뇨작용이 활발한 음료 및 술을 피하고 면으로 된 속옷과 통이 넓은 바지를 입는 것이 습진 증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개선해도 증상이 낫지 않는 경우에는 소화기능과 대소변의 건강 상태가 관리가 아닌 치료가 필요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한약치료를 중심으로 소화기능을 향상하고 대소변을 시원하게 볼 수 있도록 만들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사타구니 습진의 증상은 누구에게나 비슷하게 나타나지만 증상이 나타나게 된 삶의 과정, 생활습관은 개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피부염라는 결과물을 유발한 선행요인이 무엇인지를 찾고 개선하는 치료를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노원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사타구니(허벅지) 습진 가려움 원인 증상치료를 위한 예방 완화법

여성 질 외음부 가려움증·생식기(사타구니)습진 증상, 원인 및 예방 관리법

남자.여자 사타구니 가려움 습진이 항문 가려움증 습진까지 퍼지는 이유

화폐상습진(동전습진) 원인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샅백선 원인, 증상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유두습진 진물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과 개선 방법

남자사타구니 습진 고환 가려움 각질에 습진연고 발라도 잘 낫지 않는 원인은

여름철 잦은 사타구니 습진, 똑똑한 관리법은?

항문.고환.사타구니 습진과 가려움증 개선을 위한 생활관리 수칙

항문 가려움증, 치질이 아닌데도 발생하는 원인과 관리방법

남자 고환(음낭) 및 사타구니 습진 및 가려움이 지속되는 이유

남자.여자 사타구니.엉덩이 색소침착치료 받아도 소용없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