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 치료 가이드/치료제(약, 연고, 주사)

두드러기에 항히스타민제 지르텍 계속 먹으면 부작용 있나요?


피부묘기증, 두드러기 증상 때문에 1년 정도 항히스타민제 지르텍 2-3일에 한번 복용하고 있는데

나중에 부작용이 생길까요? 이렇게 오래 먹을 줄 몰랐는데 
가려움이 나아지지 않다보니 계속 먹게됩니다.
두드러기, 가려움증은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왜 갑자기 생긴걸까요?



1년 넘게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고 계시다보니 혹시 모를 부작용에 걱정이 많으신 듯합니다.

 

오랜기간 가려움증이 나타나고 있다면 단순한 피부염이 아니라 일종의 면역계 질환으로, 면역계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여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존에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오시면서 특별한 부작용이 없었다면 추후 갑자기 새로운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은 적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부작용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나고 있거나 나타난다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바랍직합니다.

 

항히스타민제는 가려움을 유발하는 면역반응을 일시적으로 억제해서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 치료제 입니다.

 

다만, 문제 원인 자체를 해결하는 방법은 아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복용해야만 그 효과 또한 지속되며 복용을 중단하면 다시 가려움증이 나타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 아토피 두드러기 항히스타민제 먹어도 가려움증이 없어지지 않는 이유

 

 

항히스타민제를 먹어도 일시적으로 호전될뿐 가려운 증상이나 두드러기가 자꾸 재발되거나 갈수록 증상이 심해지고 있다면 면역계가 불안정한 진짜 원인이 개선되지 않았다는 의미이므로 원인을 먼저 찾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렇게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피부 가려움증, 두드러기는 불규칙한 생활습관이나 스트레스, 육체적인 과로 등으로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졌을 때 증상이 갑자기 심해지거나 잘 낫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원인이 다 다르고 그에 맞는 치료나 관리법 또한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치료나 관리법을 찾는데에 어려움을 겪으시기도 합니다.

 

 

타고난 체질적 요인이나 면역력이 떨어질 때 함꼐 나타나는 신체 증상, 컨디션 저하에 영향을 미치는 일상에서의 습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대응 방식 등이 사람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는 진짜 원인도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내 면역력을 떨어뜨리니 원인은 단기간에 걸쳐 발생한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동안 미약하게 지속되어 자신이 크게 불편함이나 문제라고 느끼지 못할 수 있고 해당 요인이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라는 점을 모를 수 있습니다.

 

▶ 성인 아토피 초기 증상 알아보기, 어느 날 갑자기 아토피가 생기는 이유

 

치료를 받으신다면 얼마든지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치료만으로 증상이 충분히 나아지지 않고 있다면 '나에게 맞는 치료와 관리법이 무엇일지'에 대해 다시한번 고민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피부질환 아토피 습진은 재발률이 높은 질환이고 제대로 오랜시간동안 진료해서, 병원.한의원을 다리지 않고 자가치료가 가능한 방법을 알려주는 병.의원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환우분이 모르시는데요 피부질환 아토피는 본인 체질과 현재 상태에 맞는 식이 식단조절, 배변습관, 환경관리, 생활패턴, 운동습관, 스트레스 대처요령 등 정확한 방법을 알고 몸의 면역질환과 소화기관을 좋게 만들어주시면 병.의원을 다니면서 약을 먹거나 연고(스테로이드)를 바르지 않고도 부작용없이 피부질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가능한 약을 먹거나 연고를 사용하는 것은 증상이 심할 때 증상완화효과를 위해 사용하거나, 한약을 먹는 것은 몸의 열을 조절하고 면역질환과 소화기관을 좀 더 빨리 좋게 해주기 위해 드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원인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활습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역학진료는 진료시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정밀역학진료 문의하기 ☜클릭해 주세요

 

(글=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