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 치료 가이드/치료제(약, 연고, 주사)

싸이폴엔, 면역억제제로 테이퍼링하다 리바운드 생긴분들만 보세요.

 

스테로이드제를 오래 썼을 때 생기는 부작용 때문에 아토피 치료에 면역억제제를 처방받아 사용하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싸이폴엔, 포로토픽,

특히나 얼굴 부위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이 엘리델 연고를 처방받아 사용하시곤 하죠.

 


물론 면역억제제는 알려진 바와 같이 스테로이드제와 같은 리바운드 현상은 없습니다.

 


그런데 진짜 문제는 환자분들이 스테로이드제에서 사이폴엔, 프로토픽, 엘리델과 같은 면억제제로 약이나 연고가 바뀌는 것이 테이퍼링이나 부작용 없는 치료로 바꾸는 것으로 잘못 알고 계시는 경우입니다.

 

 

"약 없이도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원인을 찾는 치료를 합니다."
임은교 한의사
現 청아한의원 대표 원장
現 약, 1000여 명 한의사 회원 보유 학회 부회장
前 투인원한의원 진료 원장
前 일산중심병원 한방과 과장

 

 

면역억제제의 사용은 테이퍼링과는 다르고 부작용이 전혀 없는 치료는 아닙니다.

 

 

실제로 지난달에 면역억제제로 아토피를 치료해보아도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부작용이 나타난 현상으로 문의를 주신 분만해도 그 수가 상당합니다.

 

 

"거울을 보는데 얼굴이 정말..마치 불타는 고구마 같았어요.
​피부 속으로는 열감이 올라오는 느낌이 나면서 따갑고 눈 주위에 발랐을 때는 미친 듯 화끈하면서 눈물이 나더라구요."

얼굴 아토피에 엘리델을 사용했다가 부작용을 경험한 환자분의 표현인데요.

 

 

 

 


보통 엘리델을 처음 사용하기 시작하면 화끈거리는 열감, 따가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적응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소량을 보습제, 비판텐과 섞어 바르면서 적응할 수 있도록 도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용초기 적응에 실패하거나

증상이 점차 악화되고 수포 같은 발진이 나타나는 등 추가적인 증상들이 발생한다면 사용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저희 한의원에서 함께 하고 계신 신나경 원장님의 남편 분 또한 오랜 기간 아토피 습진으로 고생을 하셨는데요. 

경구 면역억제제인 사이폴엔을 1년 가까이 복용하며 여러 부작용들을 직접 경험하셨다고 합니다.

 

신나경 원장님과 남편분의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미지를 클릭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저는 이 모든 이야기가 놀랍지 않습니다.

 

이는 당연한 현상입니다.

 

‘면역억제제’ 이름만 들어도 어떠한 효과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개발된 치료제인지 감이 오지 않으신가요?

 

 

면역억제제는 원래 장기 이식 환자의 거부 반응을 억제하기 위해 개발된 약물로, 

그만큼 면역계를 억제하는 힘이 강한 치료제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T면역세포라는 것을 억제하여 염증을 완화시키는 원리인데,

전신의 T세포를 억제하기 때문에 염증이 없는 정상 면역 세포에까지 그 힘이 작용하므로 광범위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우려가 있는 것이죠.

 

안 그래도 저하된 면역력과 지속된 염증 반응으로 인해 손상되어 있는 피부 장벽으로 감염에 취약해진 상태인데, 면역력을 강제로 더욱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피부가 더욱 취약해지게 됩니다.

 

 

프로토픽 연고 용법ㆍ용량과 사용상 주의사항의 내용을 보아도 장기적 사용과 면역기능 저하 관련 주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국 면역억제제 또한 스테로이드제와 기본적인 치료 원리는 유사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약물의 힘으로 강제로 억눌렸던 염증 반응이 돌아오면서 다시 증상이 나타나게 되어 일부 환자들은 리바운드 현상으로 인식할 정도로 빠르게 증상이 재발되기도 합니다

 


내 몸의 면역력이 회복되지 않으면,

즉 면역계가 정상화되지 않으면

연고를 끊을 때마다 염증이 다시 원래대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약과 연고가 없으면 호전되었던 증상이 바로 악화되어 버리는 상태가,

시간이 지나 약에 대한 내성이 생기면 더 강한 치료제가 아니면 호전효과가 나타나지도 않게 되어버리는 상태가

정말 내 몸이, 내 피부가 치료되고 있는 과정이 맞는 걸까요?

 

 

 

여러분이 진정 원하시는 것은 위 환자분과 같이 더이상 약과 연고 없이도 호전된 증상이 유지되는 상태가 되는 것이 아니신가요?

 

 

 

스테로이드와 같은 치료제를 사용한지 2주~1개월이 지나도록 원하는 치료 효과가 나타나지 않거나 치료제의 사용을 중단하기만 하면 다시 증상이 재발되고 악화되는 악순환을 반복하는 상태가 되었다면

약과 연고로 직접적으로 염증반응을 일시적으로 눌러줘도 치료 효과를 보기 어려울 정도로
이미 면역계가 망가져 스스로 회복하는 기능이 현저히 떨어져 있는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당장의 염증을 억제하는 치료는 여러분에게 맞지 않는 치료법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말은 면역억제제 또한 맞지 않는 치료법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계에 돌입한 만성화된 아토피 환자분들이 테이퍼링을 포함하여 아토피피부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더 이상 ‘면역계를 억지로 억제하는 데에만 초점’을 두면 안 됩니다.

 

내 몸이 스스로 정상적인 면역반응을 할 수 있게, 자연스럽게 내 피부가 회복될 수 있도록 훈련시키고 만들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당장의 가려움증, 진물, 각질을 완화하는 것에만 급급한 나머지
‘왜 아토피가 생긴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알아보는 과정은 지나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토피 치료를 직접 10여 년간 받아보고 스스로의 아토피를 치료한 후,

이제는 다른 환자분들의 아토피 치료를 돕는 한의사가 되어 아토피만 4000케이스 이상 진료보고 연구해 본 바로는

 


극단적인 치료제 사용의 중단, 치료제의 교체보다 ‘원인 치료’로 방향을 전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한 번 내 몸에서 계속해서 면역력이 저하되게 만들고 만성적인 염증을 유발하고 있는 원인을 찾아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을 우선해보시기 바랍니다.

 

 

 

난치성 피부질환은 단순히 피부만 고치려고 하면 안 됩니다. 

반드시 몸속을 고쳐야 합니다.

 

 

그래서 아토피가 양방만이 아니라 한방, 한의원에서도 치료가 될 수 있는 것이에요.

 

 

 

한의원에서 아토피를 치료할 때 주 치료법이 되는 한약치료는
내 몸이, 내 피부가 스스로 회복하는 힘’을 돌려주기 위함을 기본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과거 10여 년간 아토피습진 환자였던 제 얘기를 조금 해드리자면 


저는 소화가 안 되는 것과 수면문제가 아토피피부염이 악화될 때 매우 심했었고, 실제로 이것이 제 아토피 유발 및 악화 원인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소화기에 발생한 염증, 염증을 일으킨 문제 자체를 치료해야함을 몰라 한식, 야채 위주로만 식생활을 교정해보아도 소화가 안 되고 더부룩한 것이 나아지지를 않았고,

 


수면패턴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몰라 충분한 시간을 자도 잠에서 잘 깨지 못하고 만성적인 피로감에 매일 괴로워했습니다.


그러나 원인을 파악하고 나니 모든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한약 치료를 통해 소화기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즐여 주고, 수면의 질과 면역력을 동시에 올리기 위한 치료와 생활습관 교정을 진행한 후 

이러한 문제들이 자연스럽게 개선되었고 더불어 아토피피부염이 호전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내 몸이 건강해지면 모두 해결될 문제였던 것입니다.

 

 

 

 

몸 안의 문제를 개선하자 면역계가 정상화 되면서 몸 안과 밖으로 스스로 회복하는 힘이 제 기능을 할 수 있게 되면서 피부문제까지 연결되어 자연스럽게 호전될 수 있었던 것이죠.

 

 


실제로 아토피 환자분들의 진료를 보게 되면 아토피는 분명 피부질환이지만 문제가 되는 원인은 대부분 몸 안에 있습니다.

 

 


섭취하는 음식 자체가 아닌 좋지 않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고 안 좋은 식습관이 있어 소화기에 발생한 염증과 같이 ‘내부적인 문제’ 가 피부 증상으로 이어진 것이었습니다.

 


7시간 이상 충분히 수면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피로가 풀리지 않고 컨디션이 회복되지 않는 상태 등이 치료가 필요한 것이 아닌 단순한 생활패턴의 문제라고만 생각하고 방치한 것이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고 피로감을 누적시켜 면역력을 저하시키면서 탈수 피부로 이어진 것이었습니다.

 

 

아토피는 원인을 알 수 없는 피부질환, 정해진 치료법이 없는 난치성 피부질환이라고 하죠.

 


그러나 알고 보면 내 몸에는 답이, 그 치료를 위한 해답이 다 나와 있을 수 있습니다.

 


그저 우리가 눈치 채지 못하고 지나쳐갔기에 답이 없다고 생각했던 것일 수 있습니다.

 

 

 



제가 정말 잘 압니다.

철저한 음식 관리도 해보고 침구도 바꿔보고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서라도 아토피피부염에서 벗어나고 싶은 아토피 환자분들의 그 간절함을.

아무리 노력해도 안 되는,
아무리 돈을 들여서 진료 받고 치료 하고 약을 먹고 연고를 발라 봐도 안 되는

그런 사람이 바로 저였습니다.


하지만 아토피피부염을 결국 이겨낸 저와 같은 사람이 있듯 아토피피부염은 절대 나을 수 없는 불치병이 아니며,

나를 살릴 수 있는 힘,
그 답은 내 안에 있는 겁니다.

 

지긋지긋한 아토피에서 벗어나는 길은

피부 표면에 나타난 염증반응을 잠재우기를, 내 몸 바깥에 나타난 증상에만 매달리는 것에서
내 몸 안으로, 그저 집중하고 있는 부분을 바꾸는 것만으로 시작 될 수 있습니다.


제가 되찾은 일상의 소소한 행복들을 여러분들께서도 다시금 되찾으실 수 있기를 바라며,

지금까지의 내용을 바탕으로 나의 현재 몸 상태에 맞는 체계적인 치료가 가능한 곳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빠른 치유를 응원합니다.

 

청아한의원은 100%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 기존 환자분들이 많아 하루 3~4명 정도만 초진진료가 가능하여
전화/카카오톡 또는 네이버예약으로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한분 한분 정확하고 자세히 진료하기 위함이니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립니다.

※네이버 및 카톡 예약시 전화상담 후 예약이 확정됩니다.
마포공덕 청아한의원 전화
02) 935-8275
마포공덕 청아한의원 예약
네이버 예약 바로 가기
카카오톡 바로 가기

 

 

청아한의원에서 26년만에 맞이한 아토피 치료 종료의 순간

※본편 영상은 의료법으로 인해 '서로이웃' 공개입니다. 그냥 하루에 눈을 뜨고 있는게 힘들었고...

blog.naver.com

 

 

[청아한의원 치료 후기 인터뷰] "5년간의 아토피·한포진의 원인을 알게 됐어요"

※본편 영상은 의료법으로 인해 '서로이웃' 공개입니다. 이거라도 바르지 않으면 진짜 아파서 죽...

blog.naver.com

 

 

청아한의원 자필치료후기,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긁지 말라는 말 대신 긁지 않게 도와드리는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임은교 원장입니다. 제 블...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