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 치료 가이드/치료제(약, 연고, 주사)

아토피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비스테로이드 연고는 괜찮을까?

어렸을 때부터 아토피가 있었는데

최근에 갑자기 가려움이 심해져서  일단 전에 쓰던 스테로이드 연고 바르고 있는데

스테로이드제 쓴지가 너무 오래되어서 부작용이 걱정됩니다.

전에 스테로이드 연고 부작용 때문에 너무 고생했어서 비스테로이드 연고 효과 좋은거 찾아보려고 합니다.

아토피 치료에 효과좋은 비스테로이드연고 어떤게 있나요?

(30대, 남, 아토피피부염)

 

*증상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사진입니다. 실제 증상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토피 치료제는 크게 분류하자면 스테로이드제, 면역억제제, 항히스타민제가 있습니다.

찾으시는 비스테로이드연고의 경우 면역억제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국소면역억제제인 엘리델이나 프로토픽과 같은 비스테로이드 연고들은 염증반응을 억제해서 가려움증, 발진 등을 일시적으로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아토피를 유발한 면역계 문제 자체를 해결하지는 못하고 억제 효과가 일시적이다보니 사용을 지속해야만 증상을 계속 완화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스테로이드제의 부작용이 없으면서 증상을 완화하는 다른 치료방법을 찾는데에 기준이 될만한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아토피는 눈에 보이는 피부 증상만으로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어려운 질환이다보니 '내 면역계 문제 중 무엇이 진짜 원인인지 모르고' 할 수 있는 모든 관리, 치료들을 시도해보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이러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낫지 않는 이유는 스테로이드제, 면역억제제, 항히스타민제 등의 아토피 치료제의 문제가 아닙니다.

▶ 부작용 없이 탈스테로이드 하는 방법(영상)

다만, 근본적으로 면역계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을 해결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으면 증상이 재발하거나 낫지 않는 것입니다.

스테로이드제와 같은 경우 오랜기간 사용했을 때 피부위축, 변형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나기 쉽고 갑자기 사용을 중단하게 되면 억제되었던 면역반응이 터져나오면서 급격히 증상이 악화되는 상태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생활습관 관리(면역관리)로 아토피를 치료하고자 하시나요?

스스로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습관 관리로 아토피를 치료하고자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예를 들어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피로도에 따라 증상이 쉽게 악화되다보니 식단을 철저히 조절하고 피곤하지 않도록 잘 쉬는 등의 관리를 시도하시곤 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철저하게 식욕을 통제해서 식단을 조절하고 항상 일찍 자고 7-8시간 충분히 수면시간을 지키는 등의 일반적인 면역관리법을 꾸준히 해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잠을 충분히 못 자서 아토피가 악화되었다고 해도 야근이나 시험 등과 같은 현실적인 문제가 생기면 아무리 내 아토피 증상이 괴로울 지라도 철저하게 관리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 면역력을 저하하고 아토피를 유발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있지 않으면 그때그때 나타나는 증상을 완화하는데 급급하다보니 올바른 방향으로 치료를 지속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10년 넘게 반복되었던 아토피피부염, 재발없이 치료할 수 있었던 이유(영상)

아토피는 이렇게 수도승처럼 철저한 생활습관 절제로 해결할 것이 아니라 내 면역계가 유독 취약한 부분을 정확히 파악해서 해당 부분만 집중적으로 치료하고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간 컨디션이 조금 떨어져 발생한 문제가 아니라 오랜기간 누적되어 만성화된 문제이기 때문에 유독 취약한 부분을 찾아 집중적으로 치료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진짜 문제를 찾고 나에게 맞는 치료를 시작하려면 이렇게

따라서 피부에 보이는 증상이나 일반적인 면역관리법을 기준으로 치료방향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 개개인마다의 면역계 상태를 살피고 면역계에 영향을 주는 구체적인 요인들(특별히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했으나 면역계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인들)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내 아토피나 습진에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요인을 기준으로 치료방향을 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일반적인 진료가 아닌 정밀역학진료가 가능한 한의원이나 병원에서 진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정밀역학진료는 특정 진료명이 아니기 때문에 환자분이 내원을 희망하시는 곳의 진료내용을 먼저 문의하셔서 다음의 조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1) 각 환자마다 진료시간이 최소 1시간에서 2시간정도 할애되는지 (2) 처방만 내리는 것이 아니라 환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정확한 원인에 대한 설명을 하는지 (3) 해당 원인에 맞는 자가치유법을 안내하는지

▶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아토피 정밀역학진료 문의하기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위의 예시들은 이해를 돕기 위한 내용이므로 개인마다 구체적인 원인과 그에 맞는 치료나 관리법은 달라지게 됩니다.

피로감이 원인인 다른 두 환자분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누군가는 내 체력 이상으로 몸을 쓰는 것이 원인일 수 있고 누군가는 오히려 신체활동량이 너무 적어서 쌓이는 피로감일 수 있기 때문에 개개인에게 맞는 개인별 맞춤 치료와 관리법이 필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위 답변은 아토피라는 질환에 대해, 어떤 방향을 치료해야하는지에 대한 올바른 기준을 잡는 참고로 읽어보시고 정확한 원인 파악과 자신에게 맞는 치료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내원하셔서 정밀진료를 받아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질문자님의 빠른 쾌유 바랍니다.

 

(글 =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