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습진

사타구니완선(샅백선), 허벅지 안쪽 가려움으로 진물나고 색소침착이 있습니다

#사타구니완선 #샅백선 #사타구니진물 #사타구니색소침착 #허벅지안쪽가려움 #습진진물 #사타구니가려움 #습진가려움 #허벅지안쪽습진

사타구니완선(샅백선), 허벅지 안쪽 가려움으로 진물나고 색소침착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20대 후반 직장인 남자입니다.

군대에 있을 때 땀을 너무 많이 흘려서 그런지 허벅지 안쪽으로

사타구니완선이 생겨서 엄청 가렵더니 진물까지 나고 피부도

거무죽죽하게 되서 엄청 고생한 적이 있는데요.

그때 병원에서 샅백선이라고 무좀약을 처방해주셔서

그거 바르고 통풍 잘 시켜주니까 많이 좋아졌어요.

한참동안 괜찮더니 요즘 날씨 더워지면서 비슷한 증상이 생겼는데

이번엔 무좀약을 발라도 잘 안 낫네요

군대 있을 때랑 좀 다른건 그땐 허벅지 안쪽이랑 엉덩이에 있었는데

지금은 고환쪽부터 회음부까지 가렵고 진물은 많이 안 나는데 계속

피부가 건조하고 각질이 일어나고 색소침작이 생기네요.

증상이 비슷해서 병원에 안 가고 약국에서 사서 바른건데...

청결제도 같이 쓰면 좀 괜찮아질까요?


안녕하세요, 노원 청아한의원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질문을 읽어보니 고환 쪽에 습진이 발생해서 고생중이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에 경험하셨던 사타구니 완선(샅백선)은 곰팡이균 감염으로 발생하는 피부질환입니다.

완선은 항진균제로 치료하면서 곰팡이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통풍이 잘 되지 않고 서늘하게 관리를 해주시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비슷하더라도, 사타구니나 음낭 피부가 가렵고 붉어지더라도 곰팡이균 감염에 의한 피부질환이 아니라면 항진균제 연고를 바르거나 약을 먹어도 증상이 낫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잘못된 진단으로 증상에 맞지 않는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특히 습진은 완선과 증상이 비슷하여 많은 분들이 임의로 무좀약을 발랐다가 증상이 악화되거나 잘 낫지 않는 피부질환 중 하나입니다.

습진은 피부가 붉고 간지러우며 부비늘(각질)이 일어나며 심해지면 진물이나 긁은 상처가 나면서 피부가 코끼리 피부처럼 거칠고 두꺼워지는 증상을 보여 완선과 증상이 비슷해보입니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곰팡이균 감염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 피부의 염증으로 발생한 것이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음낭습진이 생겼을 때 남성청결제로 하루에도 여러 번씩 닦아서 관리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그러나 습진은 청결을 유지하지 못해서 발생한 것이 아니고 과도하게 청결제를 사용할 경우 오히려 피부가 건조하여 가려움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땀이 많이 나고 먼지가 많은 곳에 자주 가야하는 직업이 아니라면 흐르는 물로 깨끗이 닦는 것으로도 충분히 청결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습진은 신체의 어느 부위에든 발생할 수 있는데, 사람마다 본인이 가장 취약한 부위에 증상이 잘 발생하기 쉽습니다.

사타구니와 생식기, 항문 부위로 습진이 잘 생기는 분들은 통풍이 잘 되지 않아 유독 이 부위로 습진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 자세로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 바지에 땀이 잘 차거나 대변을 무르게 보거나 소변을 자주 보는 등의 생활습관이나 신체 증상이 있다면 특히 통풍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당장 피부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허벅지 안쪽과 엉덩이 주변으로 습한 상태를 유지하여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을 치료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이 통풍이 잘 되지 않을 만한 생활습관과 체질적인 요인을 개선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노원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사타구니(허벅지) 습진 가려움 원인 증상치료를 위한 예방 완화법

여성 질 외음부 가려움증·생식기(사타구니)습진 증상, 원인 및 예방 관리법

남자.여자 사타구니 가려움 습진이 항문 가려움증 습진까지 퍼지는 이유

화폐상습진(동전습진) 원인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샅백선 원인, 증상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유두습진 진물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과 개선 방법

남자사타구니 습진 고환 가려움 각질에 습진연고 발라도 잘 낫지 않는 원인은

여름철 잦은 사타구니 습진, 똑똑한 관리법은?

항문.고환.사타구니 습진과 가려움증 개선을 위한 생활관리 수칙

항문 가려움증, 치질이 아닌데도 발생하는 원인과 관리방법

남자 고환(음낭) 및 사타구니 습진 및 가려움이 지속되는 이유

남자.여자 사타구니.엉덩이 색소침착치료 받아도 소용없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