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피부염

아기아토피, 영유아아토피치료 (부제: 유아습진 또는 태열)

#아기아토피 #소아아토피 #아기아토피치료 #유아아토피 #영유아아토피 #아토피치료 #영아아토피 #유아습진 #아기태열

아기아토피, 영유아아토피치료 (부제: 유아습진 또는 태열)

 

아토피성 피부염은 유아습진 또는 태열이라고 불리는데 아이들에게는 비교적 흔한 피부 염증의 일종으로 피부가 붉게 변하며 부으면 가렵고 심한 경우 진물이 나고 딱지가 질 수 있는 병입니다.

◆ 원인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아토피(Atopy)란 말은 ‘이상한’이란 뜻입니다. 병원(病原)이 명확하지 않다는 뜻입니다. 유전과 공해 등의 이유로 몸의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발병합니다. 집안 식구 중에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이 있으면 잘 생깁니다. 만일 부모가 알레르기가 있다면 적어도 아기의 경우 6개월간은 모유를 먹여 키우는 것이 아토피성 피부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식품 알레르기의 한 종류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음식을 가려먹이느냐가 중요합니다. 분유보다는 모유로 키우는 것이 알레르기 발생 빈도를 줄여주고 영양 및 면역 형성에도 좋습니다. 그러나 모유도 엄마가 어떤 음식을 섭취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모유를 먹이는 엄마가 알레르기 식품의 하나인 달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젖을 통해서 아기에게 달걀 성분이 전달되어 아토피성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유식을 빨리 시작하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너무 일찍부터 아기에게 여러 가지 새로운 음식을 먹이다 보면 아이의 체질을 알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한방에서는 아기를 임신했을 때 산모가 너무 매운 음식을 먹거나 체질에 맞지 않는 더운 약을 먹어도 아기가 아토피성 피부염에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부의 열이 태아에게 전달되어 아기의 피부를 건성으로 만들어 가렵게 한다는 것입니다.

최근 일본의 교토대학의 연구팀이 연구한 결과를 보면 4∼6월에 태어난 아이들 중 5.5% 정도가 아토피성 피부염의 증세를 보인 반면, 9∼12월에 태어난 아이들 중에는 7.5% 정도가 아토피성 증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특히 5월에 태어난 아이들의 발병률이 가장 낮은 반면 11월에 태어난 아이들의 발병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가을, 겨울에 태어난 아이들은 태어나자마자 겨울을 지내야 하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져서 그렇다"라고 합니다. 따라서 아토피성 피부염을 보이는 아이들은 정상적인 아이들에 비해 피부에 수분이 부족하여 특히 신생아 때의 기후 조건이 이런 피부 상태에 영향을 미친다는 얘기입니다.

 

◆ 증세

첫째로, 매우 가려워합니다. 가렵지 않은 피부 질환은 아토피 피부염으로 말하기 어렵습니다.

둘째로, 나이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생후 1∼2개월부터 얼굴·특히 뺨에 생기기 시작하여 돌이 지나면서 몸통과 팔·다리 등에 많으며, 아이가 자라면서 3∼4세경부터는 팔·다리의 접히는 부위에 많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셋째로, 2∼10세 환자가 대부분입니다. 오랫동안 지속되고 조금 좋아지다가도 다시 재발을 잘 합니다.

넷째로, 찬 곳에 노출되면 정상인보다 쉽게 손끝이 차지고, 더운 곳에 노출될 때는 서서히 더워지는 등의 변화가 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은 후에는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외의 부수적인 증상으로, 건성 피부로 피부가 건조하고 갈라져 있고, 심한 경우에는 피부가 비늘처럼 갈라져 보이기도 합니다.

 

◆ 합병증

 

 아토피성 피부염을 앓는 아이는 알레르기성 천식이나 비염, 결막염 등의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한번 아토피성 피부염을 앓았다면 성인이 될 때까지 음식이나 피부, 환경 관리를 하면서 재발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가려움을 참지 못해 피부를 심하게 긁으면 세균에 감염되어 물집이 생기고 고름이 나오면서 황갈색의 딱지가 앉는 농가진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손톱은 바짝 잘라주어야 합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의 치료제로 사용하는 소염제를 잘못 사용했거나 너무 오래 사용했을 때도 백내장이나 녹내장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제는 반드시 전문의가 처방해 준 약을 사용기간에 준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엄마가 임의대로 약국에서 파는 피부 연고를 사다 바르면 부작용으로 인해 더 큰 병을 부를 수도 있습니다.

 

◆ 치료

 얼굴에 아토피성 피부염이 심해서 진물이 나오는데도 그냥 두는 것은 곤란합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나이가 들면서 대개의 경우 좋아지지만 오래가면 고생하기도 하고 지나치게 가려운 것을 방치하면 아이들 성격 형성에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는 물론 치료를 해야 하지만 그리 심하지 않더라고 집안 식구가 알레르기 체질 이거나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 비염이 동반되거나 여자아이인 경우는 나중에 고생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병원에서의 치료

 

아토피성 피부염의 치료는 흔히 조절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가려운 것을 줄여 주고 그때그때 피부에 난 것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다시 재발하기도 하는데 재발을 줄이는 치료는 아직 완전하지는 않습니다. 가려움을 줄이기 위해서는 항히스타민제 계통의 먹는 약을 사용하기도 하고 부신 피질 호르몬인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연고를 함부로 남용하면 피부나 혈관벽이 얇아져 피부가 붉게 변하거나 혈관이 확장되어 핏줄이 드러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몸에 흡수되어 장애를 일으키거나 하니까 연고는 함부로 발라서는 안됩니다. 그렇다고 연고 바르는 것을 너무 겁낼 필요는 없습니다. 의사의 처방을 받아서 적절하게 사용하면 안전합니다.

연고는 적은 양을 자주 바르는 것이 한꺼번에 많이 바르는 것보다 더 좋습니다. 가능하면 조금씩 그러나 필요할 때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끈기 있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병원에서는 중증 환자에서 몸의 면역체계를 향상시켜주는 '면역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면역체계에 따라 다른 주사를 놓습니다.

 

2) 한방치료

 

한방에서는 아토피성 피부염, 즉 태열은 유전적 이유로 핏속에 열이 있는 사람이 자신에게 맞지 않은 음식을 먹거나 집 먼지 진드기 건조한 바람 등과 접촉하면 생기는 것으로 봅니다.

한방에서는 아토피 피부염을 인체에 도 그 기운이 쌓여 발병하는 것이며 이러한 독을 한약과 침을 통해 없애면 상당히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방 치료의 경우 재발이 적고 부작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임신부가 마늘, 파, 겨자, 생강 등 자극성이 강한 음식이나 매운 음식을 먹고 아버지가 평소 불에 구운 고기를 많이 먹으면 아이가 태열이 생기는 체질이 된다고 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면역력이 강해지면 증세가 없어집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노원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나의 아토피피부염 병변 중증도 상태체크와 생활자연치유법 알아보기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어느 날 갑자기 왜 생기는 걸까?

 

 성인아토피 - 피부아토피 치료시 로션·크림·보습제·샤워 주의사항

 

 성인얼굴아토피 치료방법, 부위별로 원인과 치료법이 다르다.

 

 목아토피, 목 주변에 발생한 아토피 피부염, 원인과 치료법?

 

 다리와 팔 접히는 부분에 생긴 아토피, 왜 발생하는 걸까?

 

 피부아토피, 밤마다 박박 긁는 가려움 예방법은?

 

 성인 피부아토피 완치를 위한 실내 환경 관리법

 

 성인아토피에 좋은 음식 VS 안좋은 음식 도움…진짜?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치료에 좋은 음식과 주의사항

 

 피부아토피에 좋은 운동 종류와 치료효과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