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피부염

성인 아토피증상에 좋은 아토피운동 치료방법

#아토피운동 #아토피증상 #성인아토피 #성인아토피증상 #아토피피부 #아토피치료방법 #성인아토피치료

성인 아토피증상에 좋은 아토피운동 치료방법

 

유산소 운동이 심폐기능을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심신을 안정시키며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부분이다. 반면에 피부의 염증을 개선하는 작용은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아 아토피피부염, 습진 등 만성 피부질환 환자들이 치료에서 운동의 중요성을 간과하기 쉽다. 그러나 ​실제로 유산소 운동은 아토피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아​토피는 원인이 매우 복합적인 만성 피부질환이지만 혈중의 IgE 항체 농도가 증가하고 Th2 전염증사이토카인 분비를 촉진하여 피부 내 염증 환경이 조성된다는 점은 누구에게서나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유산소 운동은 IgE와 Th2 사이토카인을 포함하여 MDC, TLSP 등 아토피를 유발하는 염증인자들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항염증작용을 하며 피부 내피의 형태학적 변화에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성인아토피환자가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쉽지 않은 데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는 바쁜 일상 속에서 주 5회 가량 하루 30분씩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고, 둘째는 아토피의 특징 상 체온이 올라가고 땀이 나면 피부 가려움증이 심해진다는 점이다.

 

이러한 두 가지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운동이 아토피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중강도 유산소성 분할운동이다.


▶아토피치료에 도움 되는 유산소성 분할 운동

 

일반적으로 운동을 한다고 하면 적어도 한번에 30분 정도 동안 땀이 날 정도로 움직이는 것을 생각한다. 이 정도의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지 않으면 운동 효과가 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하여 시간이 충분하지 않으면 아예 운동을 포기하게 된다.

그러나 한 연구에 따르면 중강도 유산소 운동을 한번에 30분 동안 이어서 하는 것(지속운동)과 10분씩 나눠서 3회 하는 것(분할운동)이 큰 차이 없이 모두 아토피증상완화에 효과가 있다.

오히려 분할운동이 지속운동보다 추가 산소섭취량 증가로 전염증인자를 감소시키는 이점이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는 연구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짧게라도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아토피증상 완화에 좋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오히려 운동을 여러 번에 나눠 짧은 시간동안 하면 심하게 덥거나 땀이 나지 않기 때문에 아토피환자들에게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많이 덥지 않고 땀이 날 듯 말 듯 할 때까지만 운동을 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을 하루에 두세 차례 반복하면 가려움증을 유발하지 않으면서도 유산소 운동의 항염증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토피치료에 좋은 운동의 종류와 주의사항

아토피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의 종류로는 걷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줄넘기, 계단 오르기, 수영, 에어로빅, 배드민턴 등이 있다.

 

기존에 전혀 운동을 하지 않았던 아토피환자라면 걷기, 느리게 자전거 타기 등 최소한의 체력을 키우는 저강도 유산소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최소한의 체력이 갖춰지면 빠르게 걷기, 보통 속도로 자전거 타기, 계단 오르기, 낮은 산 등반 등 중강도로 올리면 된다.

아토피환자들은 피부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기에 잘 걸리거나 알레르기 비염 또는 천식을 같이 앓고 있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운동을 할 때 체온이 급격하게 변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부러 땀복을 입어 지나치게 덥고 땀이 많이 나게 만들거나 추운 겨울에 보온을 신경 쓰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을 할 경우 감기나 비염, 천식 등이 동반되면서 피부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운동을 하면서 땀이 났다면 운동 직후 바로 미지근하거나 약간 시원한 물로 샤워를 해야 찝찝한 느낌과 가려움증이 심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운동을 여러 번에 나눠서 해서 샤워 또한 수차례 해야 할 경우에는 땀이 많이 난 부위를 제외하고는 물로만 씻고 샤워 후 바로 보습을 하여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유산소 운동 중에서 수영은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고 땀을 흘려도 찝찝하게 느껴지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아토피 증상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조심해야 한다.

 

다수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수영장에서는 불가피하게 사용하는 소독제 때문이다. 피부염이 없으면 이것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아토피환자들은 피부장벽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이런 화학물질이 쉽게 침투하여 염증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많은 성인아토피환자들이 ‘꾸준히 운동하면 아토피가 낫는다.’는 말과 ‘아토피가 심하면 땀 흘리는 운동은 조심해야 한다.’는 말 중 어떤 것을 따라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한다. 운동이 아토피치료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어떻게 운동하는 것이 좋은지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면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

아토피환자가 운동을 할 때는 체온이 올라가거나 땀을 흘리면 가려움증이 심해지는 아토피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피부 상태에 맞는 운동 강도와 방법을 잘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증상에 맞게 적절한 방법으로 운동을 꾸준히 하면 참을 수 없이 가렵고 붉고 진물 나며 두꺼워진 아토피피부가 점차적으로 재생되고 땀을 흘렸을 때 가려움증이 유발되는 정도 또한 점차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제공자: 하이닥 의학기자 임은교 원장(한의사-청아한의원)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노원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나의 아토피피부염 병변 중증도 상태체크와 생활자연치유법 알아보기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어느 날 갑자기 왜 생기는 걸까?

 

 성인아토피 - 피부아토피 치료시 로션·크림·보습제·샤워 주의사항

 

 성인얼굴아토피 치료방법, 부위별로 원인과 치료법이 다르다.

 

 목아토피, 목 주변에 발생한 아토피 피부염, 원인과 치료법?

 

 다리와 팔 접히는 부분에 생긴 아토피, 왜 발생하는 걸까?

 

 피부아토피, 밤마다 박박 긁는 가려움 예방법은?

 

 성인 피부아토피 완치를 위한 실내 환경 관리법

 

 성인아토피에 좋은 음식 VS 안좋은 음식 도움…진짜?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치료에 좋은 음식과 주의사항

 

 피부아토피에 좋은 운동 종류와 치료효과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