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피부염/얼굴 아토피

한의원에서 아토피치료가 가능하다고?? 직접 확인시켜 드리겠습니다.

 

“한약은 보약 아닌가요?”

 

한약으로 아토피가 어떻게 나을 수 있나요? 저는 못 믿겠어요

 

 

 

정말 많은 분들이 한의원에서 진행하는 아토피 치료, 치료 한약에 대한 의구심을 갖고 계십니다.

 

비록 저는 한의사이지만
그 마음 너무나 잘 알고 있고 충분히 이해합니다.

 

난치성 피부질환을 중점적으로 치료하는 한의사인 저조차도 과거 한약으로 내 10년 된 아토피피부가 나을 수 있을까 의심했던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스스로의 아토피를 치료한 조금은 남다른 이력을 가지고 현재는 난치성 피부질환 환자분들을 중점으로 진료하는

 

환자분들의 후기로 그 동안의 한의사로서의 치료 경력을 입증해 나아가고 있는

 

임은교 한의사입니다.

 

긁지말라 하지 않겠습니다.
긁지 않게 해드리겠습니다.
現 청아한의원 대표 원장
現 약, 1000여 명 한의사 회원 보유 학회 부회장
前 투인원한의원 진료 원장
前 일산중심병원 한방과 과장


한의원은 보약이나 공진단, 침 맞거나 추나 받으러 가는 곳이고
한약은 어떤 병을 치료한다기 보다는 비싼 영양제처럼, 보약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더더군다나 신약이 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복되지 않은 난치성 피부질환을 한약으로 치료한다니 더더욱 의구심이 드실 겁니다.

 


그래서 이러한 의문들과 한약 치료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켜드리기 위해 이 글을 남깁니다.

 

 

우선 한의원 치료를 고려하고 계시다면,
다음의 두 가지를 중점적으로 생각하고 계시다면 잠시 멈춰주시기 바랍니다.



-당장 기존 사용하고 있던 약과 연고를 끊는 것


-당장의 가려움증을 가라앉히는 방법을 찾는 것

 


​그보다 먼저 고려되어야 할 것은



①환자 상태와 면역계의 안정도에 따라서 병의원에 다녀야 할지, 한의원에서 한방치료를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단계인지,

②한의원에서의 치료가 적합하다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연고와 약을 어떤 단계로 끊어야 할지 명확하게 구분하고 치료계획을 세워 안전하게 건강을 되찾는 것입니다.

 

 

한의원에서 한방치료를 적극적으로 고려해보셔야 할 때는 ‘강력한 항염증작용이 있는 스테로이드제로도 내성이 생긴 것처럼 가려움증, 각질, 진물이 가라앉지 않는다’ 라고 느껴지실 때입니다.

 

 

증상 발생 초기와 같이 치료 연고나 약이 효과적인 경우에는 무리해서 한의원에서의 치료를 진행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보다 빠르고 간단하게 치료가 될 수 있다면 그 방법을 택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청아한의원 신나경 진료 원장님

 


그러나 이미 만성화가 진행되어 스테로이드제, 면역억제제, 신약 치료 등 기존에 존재하고 있는 양약 치료만으로는 더 이상 증상의 호전이 없거나 점차 악화된다면,

호전이 된 줄 알았다가도 해당 치료제의 사용을 중단하면 다시금 증상이 재발되고 악화되는 모습을 보인다면 그때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이렇게 만성화가 시작된 단계에서는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만 일시적으로 호전시키는 방법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아토피 환자분들에게 결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계속 치료제에 의존해야만 한다는 것인데 그 치료제마저 효과가 나타나지 않게 된 것이므로 앞으로의 치료 과정에서 문제가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약과 연고의 도움으로 표면에 드러난 염증반응을 잠재우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자력으로 회복이 어려운 면역 상태가 되셨다면,

이제부터는 내 몸에서 계속해서 면역력이 저하되게 만들고 만성적인 염증을 유발하고 있는 원인을 찾아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아토피 습진 등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을 다루는 한의원의 한약 치료가 적합한 치료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실제 한약으로 치료 종료가 된 환자분의 자세한 인터뷰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저는 아토피 환자분들을 치료할 때,

 

 

한약으로 몸 전반적인 균형을 되찾아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그 결과 피부로 느껴지는 변화를 내는 것을 분명한 목표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는 진료 철학을 갖고 있습니다.

 

 

한의원에서 아토피를 치료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치료 방법은 ‘한약 치료’입니다.

 


그리고 이 한약치료는 ‘내 몸이, 내 피부가 스스로 회복하는 힘’을 돌려주기 위함을 기본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과거 10여 년간 아토피습진 환자였던 제 얘기를 조금 해드리자면 


저는 소화가 안 되는 것이 아토피피부염이 악화될 때 매우 심했었고, 결국 실제로도 이것이 제 아토피 유발 및 악화의 원인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소화기에 발생한 염증, 염증을 일으킨 문제 자체를 치료해야함을 몰라 한식, 야채 위주로만 식생활을 교정해보아도 소화가 안 되고 더부룩한 것이 나아지지를 않았었는데요.


결국 한약 치료를 통해 소화기를 회복시키는 치료에 들어간 후 이러한 문제들이 자연스럽게 개선되었고 더불어 아토피피부염이 호전되기 시작했습니다.


몸 안의 문제를 개선하자 면역계가 정상화 되면서 몸 안과 밖으로 스스로 회복하는 힘이 제 기능을 할 수 있게 되면서 피부문제까지 연결되어 자연스럽게 호전될 수 있었던 것이죠.

 

 

 

 

 

실제로 아토피 환자분들의 진료를 보게 되면

아토피는 분명 피부질환이지만 문제가 되는 원인은 대부분 몸 안에 있습니다.

 

 

섭취하는 음식 자체와 같이 ‘외부적인 문제’ 가 아닌 좋지 않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고 안 좋은 식습관이 있어 소화기에 발생한 염증과 같이 ‘내부적인 문제’ 가 피부 증상으로 이어진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때 단순히 소화가 잘되게 돕는, 원활한 배변 활동을 돕는 한약이 한 가지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소화불량이 잦은 아토피 환자분들이 모두 동일한 한약을 먹고 동일한 아토피 치료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직업적인 문제로 체력적으로 무리하는 생활패턴이 되면서 조금만 먹어도 더부룩한 증상이 시작됐다.
-스트레스를 먹는 걸로 풀다가 소화기가 약해진 것 같다.
-포만감이 잘 안 들어서 매일 과식하다가 소화기능이 안 좋아진 것 같다.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 시작점을 찾아 나가면서 원인을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치료방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때문에 아토피 치료를 위해 한의원에 내원하시려면 무조건 아토피를 치료하는 가까운 한의원을 찾아가실 것이 아니라

 


① 현재의 피부 증상 및 건강상태
② 피부질환이 발생하기 이전부터 약했거나 신체 균형이 틀어졌던 부분 (과거력)
③ 유형별 분류 및 피부질환이 발생하고 악화되는데 영향을 주는 체내 요인 
④ 생활패턴 및 스트레스 등 일상생활 속 면역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 

 


과 같이 피부 표면뿐만 아니라 아주 사소한 생활 습관까지도 면밀히 관찰하고, 발병 상황이나 과거력, 현재의 신체 증상 모두를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곳인지를 확인하신 후 내원하셔야 합니다.​


이를 위해 충분한 진료시간이 뒷받침 되는지도 함께 확인을 하시면 좋습니다. 

 

 


그동안 아무리 치료를 하고 관리를 해보아도 아토피피부염이 낫지 않고 있었던 것은 
내 발생 유발 요인이 방치되고 있어 지속적으로 몸속에서 문제를 유발하고 있었기 때문이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저와 같은 아토피피부염 치료에 성공한 사람이 있다는 것입니다.

 

 

결코 치료 될 수 있다는 마음을 놓아버리지 말고 포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청아한의원 자필치료후기,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긁지 말라는 말 대신 긁지 않게 도와드리는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임은교 원장입니다. 제 블...

blog.naver.com

 

청아한의원은 100%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 기존 환자분들이 많아 하루 3~4명 정도만 초진진료가 가능하여
전화/카카오톡 또는 네이버예약으로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네이버 및 카톡 예약시 전화상담 후 예약이 확정됩니다.
마포공덕 청아한의원 전화
02) 935-8275
마포공덕 청아한의원 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