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피부염/얼굴 아토피

아토피 보습제, 건조하지 않으면서 답답하지 않은 로션 추천해주세요

겨울이 되니 유난히 가렵고 건조한 증상이 심해지는데
집에있는 로션은 무엇을 발라도 금방 건조해지고 가려워요..
그래서 보습 잘된다는 수분크림을 사다가 여러번 덧발라 봤는데 이건 또 너무 두껍고 답답한 느낌이 들어서 벅벅 긁게 됩니다.

아토피 보습제 중에 한번만 발라도 금방 건조해지지는 않으면서 답답하지 않은 로션이나 수분크림이 있을까요?
쓰고 있는 제품 중에 추천할 만한 것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목, 다리 아토피 환자 치료 전)

 

 

안녕하세요,

 

긁지 말라는 말 대신 긁지 않게 도와드리는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임은교 원장입니다.

 

아토피 환자분들은 '충분히 보습을 해도 자꾸 건조해지고 가려우면서 각질이 들뜨는 피부상태'가 됩니다.

건조한 것만 덜해서 가렵지 않고 각질만 좀 덜 일어나도 살만할 텐데 아무리 보습을 해도 순식간에 피부가 건조해지죠.

 

몸 안에서 염증반응이 계속 일어나 피부 장벽이 파괴되다 보니 피부가 수분을 머금는 힘이 한없이 떨어져 아무리 보습제를 발라주어도 금세 효과가 사라지고 피부가 싹 마르면서 건조한 상태가 지속됩니다.

 

 

때문에 아토피 피부는 보습제로
피부 장벽을 코팅하여 피부의 수분이 날라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긁어서 상처가 났더라도 나에게 맞는 자극이 되지 않는 보습제로 보습을 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진물이 나는 경우에도 보습을 멈추기 보다는 습포요법으로 진물을 진정시킨 후 보습제를 발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토피 보습 관리 Tip - 진물 날 때]

① 멸균된 거즈를 세척용 식염수로 적셔 진물 난 피부 위에 올려둡니다.
5~10분이 지나 진물이 어느 정도 흡수가 되면 보습제를 바르고, 진물이 아직 남아있다면 새 거즈로 2~3회 반복해줍니다.

②습포 요법 후 진물 난 피부에 보습을 할 때는 산뜻한 제형의 보습제로 보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가운 느낌이 들어 보습제를 바르기 꺼려지시더라도 아예 바르지 않는 것보다 가벼운 제형의 보습제를 얇게 펴발라 주는 것이 피부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후 증상이 호전되어 습포요법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진물이 줄어든 후에는 보습력이 조금 더 좋은 꾸덕한 제형의 보습제를 사용합니다.
(진물이 멎었더라도 두꺼운 제형의 보습제를 바르는 것이 자극 된다 느껴지는 분들은 계속해서 가벼운 제형의 보습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토피 환자분들에게는 나에게 맞는 보습제를 찾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보습제가 좋은지 추천해주세요' 라는 문의글을 정말 쉽게 볼 수 있는데,

사람마다 피부상태가 다르고 아토피가 발생한 원인이 다르고 나타나고 있는 증상까지 모두 똑같을 수 없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보습제를 직접 찾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누군가가 써서 좋은 제품이 꼭 나에게도 좋은 제품이지 않으며, 나에게 맞는 제품을 찾는 간단한 방법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여러 제품들을 직접 사용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아토피 보습 관리 Tip - 나에게 맞는 보습제인지 구별하는 방법]

① 발랐을 때 아토피 피부의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지 체크해 봅니다.
피부장벽이 손상되어 외부 요인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어떤 보습제도 자극이 0 일 수는 없으나,
특정 보습제를 바르면 일시적으로가 아니라 계속해서 가려움증, 붉은기, 각질이 악화되는 것이 느껴지고 육안으로도 확인할 수 있게 피부 표면에도 증상으로 나타난다면 이는 나에게 맞지 않는 제품으로 당장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② 발랐을 때 비교적 자극이 적게 느껴지는 제품을 고릅니다.
어느 정도의 화끈거림, 간지러움, 미끌거리는 느낌은 나타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자극이 가장 적게 느껴지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나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아토피 피부의 보습은 증상 완화와 치료를 돕기 위한 관리방법 중의 하나일 뿐
아토피피부염의 발병 원인을 개선하는 치료방법은 아닙니다.

 

 

내 몸에 면역력이 떨어지게 만드는 건강상의 어떤 문제가 있어 시작되는 것이 아토피 피부염입니다.

 

아무리 보습을 해도 올라오는 지긋지긋한 각질, 피부가 바싹 말라 당겨지는 듯한 건조감과 함께 오는 극심한 가려움을 잠재우기 위해서는 면역력이 떨어지고 염증반응이 일어나게 만든 그 시작점, 몸 안에 숨어있는 문제를 발견해 치료해 주어야 합니다.

 

보습관리는 아토피 환자분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기는 하지만, 관리법은 말 그대로 관리법일 뿐 근본적인 치료법은 될 수 없습니다.

 

특히 아토피로 인한 건조감과 각질 증상이 심한 환자분들의 경우 불을 대고 있는 것처럼 뜨끈뜨근한 열감을 유발하는 요인만 잡아내도 증상이 덜해질 수 있습니다.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 임은교 대표 원장

 

 

지난 수년간 아토피 환자분들을 만나고 진료 본 결과

 

아토피피부염 증상이 나타나는 환자분들은 '소화기염증형(소화기문제)' 또는 '각질증식형(수면장애)' 의 두 유형일 경우가 많았습니다.

 

- 소화가 잘 되지 않고 트림을 자주 한다거나

- 자주 대변을 무르게 본다거나

- 위산이나 음식물이 잘 역류하거나

- 이런 증상이 잘 생길만한 식습관 또는 생활습관 문제가 있는 등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에는 큰 문제가 아닌 것 같은 사소한 소화기 증상이 피부에 염증을 일으켜 아토피로 이어지기도,

더 나아가 얼굴에 열이 작 식지 않으면서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 심각한 불면증이 아니더라도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피곤한 상태가 지속되면

 

피부점막에서 탈수가 일어나면서 열이 발생하고 점점 더 건조한 각질이 많아지는 것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환자분들의 상세 후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위의 두 유형 외에도 발열형(감기, 비염 등 호흡기 문제), 부종형(부종 유발) 등 다양한 유형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을 수 있고,

한 가지 이상의 유형 문제가 혼합적으로 나타나고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 정밀 문진을 통한 원인 파악 후 나에게 맞는 치료방향을 적용하고 몸 상태에 맞는 관리를 병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아토피피부염 유형별 치료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고싶은 분들은 ( 클릭 ▼)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의 아토피습진 유형별 치료방법 - MBTI처럼 아토피에도 유형이 있다❗

안녕하세요, 10년간 앓았던 아토피를 이겨낸 임은교 한의사입니다. 아토피피부염 환자에서 치료를 돕는 한...

blog.naver.com

 

 

아토피피부염의 발생 원인과 유형 파악은 드러난 증상만을 보고 판단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특정 검사의 결과 값만으로도 답을 내기가 어렵습니다.

 

진료 시간을 충분히 할애하여 꼼꼼하게 환자분들에게 직접 물어보고 확인하는 문진을 통해 문제가 되는 원인과 유형 파악이 가능할 수 있기에,

정밀 문진을 통한 원인 파악이 나에게 맞는 치료방향을 적용하고 몸 상태에 맞는 관리를 병행하는 시작점이 될 수 있어요.

 

 

자신의 염증 원인과 피부염 유형을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치료와 관리를 진행해야 염증이 일어나지 않는 상태가 될 수 있고,

 

자연스럽게 면역력이 회복되면서 피부 장벽이 회복되면 더 이상 수분이 외부로 빠져나가지 못하게 꽉 잡고 있는, 촉촉한 피부 상태로 돌아가게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점차적으로 가려움이 덜해지고 자연스럽게 긁지 않는 상태가 될 수 있어요.

 

결국 중요한 것은 내 몸의 어느 부분이 약한지, 어떤 부분을 집중적으로 치료해야하는 지를 파악해서 집중적으로 면역계를 회복하는 치료가 필요한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임은교 한의사 (청아한의원 원장, 유튜브 -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의 치료에 대해 상세 내용이 알고 싶은 분들은 (▼ 클릭 )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이 환자분들께 드리는 약속 - 긁지 말라는 말 대신 긁지 않게 도와드릴게요

안녕하세요, 가려움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 대표원장 임은교 한의사입니다. 아무리 ...

blog.naver.com

 

▶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 정밀역학진료 예약하기 ☜ 클릭해 주세요 

▶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 전화 문의하기 : 02) 935-8275

▶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 카카오톡 문의하기 ☜ 클릭해 주세요


추신> 아토피,습진,지루성피부염과 같은 면역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청아한의원은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진료와 치료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전화 또는 카카오톡으로 문의해주세요.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토피 가려움, 참으라고요?

▶  만성 아토피에 완치 방법은 없다 체념하신 분들께

▶  천만원 쓰고 알게 된 아토피습진 진물을 멈추는 방법

▶  10년 건성 아토피에 천만원 쓴 한의사는 샤워 및 보습관리 이렇게 합니다

▶  나는 아토피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이렇게 까지 해봤다

▶  천만 원을 써도 아토피 완치가 안 되게 만드는 생활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