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타구니·생식기·항문 가려움증/항문소양증

항문소양증 치료 잘하는 병원 고르는 Tip, 현직 한의사가 알려드립니다.

 

"항문에서 계속해서 땀이 나는 것 같아요.
깨끗이 씻어도 뭔가 찝찝하고 가렵고.."

"열이 오르거나 몸이 따뜻해지는 느낌이 들면 항문이 가렵고 따갑기 시작해요.
특히 저녁에 잠 잘 때, 여름에 심해지는것 같아요."

"수시로 가렵고 오히려 건조한 느낌이 들어요.

속옷말고 바지까지 각질이 떨어져 나와 있는 걸 보고 식겁한 적도 있어요."

 

 

 

가려움증, 화끈거림, 끈적거림, 분비물증가, 수면방해 

다양한 증상들을 유발해 삶의 질을 현저하게 떨어뜨리는 항문 소양증은

 

자가치료와 관리가 어려운, 반드시 의료진과 함께하는 치료가 필요한 면역계 피부질환입니다.

그런데 아직까지도 치료가 필요한 질환인 것은 맞는지,

어디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조차 모른채 가려움을 가라앉힐 수 있는 방법이 담긴 정보만 찾아 헤매는 분들이 참 많으신 것 같습니다.

 

 

항문소양증의 단계별 치료 - 내원할 곳 고르는 법

 

 

단순히 항문 부위 증상만 나타난 환자분들부터

 

아토피·습진과 같이 다른 면역계 피부질환,

생식기·엉덩이와 같은 다른 신체 부위에 함께 증상이 나타난 분들까지

 

환자분들의 케이스도 참으로 다양한데요.

 

이렇게 다양한 케이스만큼 항문 소양증은 현재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어떤 곳을 내원할지부터 
치료와 관리의 모든 것이 전략적으로, 단계별로 진행되어야합니다.

 

 


1. 증상 발생 초기 단계 (타 질환이 동반되지 않은 상태)

여태까지 한 번도 아토피습진 등 다른 면역계 피부질환이 없었던 분들,
처음 치료를 결심하고 내원을 계획하는 분들은

우선 가까운 피부과(피부과전문의가 있는)나 항문외과로 가보시기 바랍니다. 

그 후 약과 연고로 항문 소양증 치료를 시작한지 2주 이내에 원하는 치료 효과를 보시는 분들은

다른 곳에 가실 필요가 없이 해당 피부과에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관리가 되실 수 있습니다.

※피부과에서도 항문소양증을 진료해주는지 걱정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항문 소양증은 치질과 같은 외과적 문제가 아닌 피부질환이기 때문에 피부과에 내원하셔도 됩니다.

 

 

2. 치료를 하면 호전되었다가 치료가 종료되면 재발하는 상황을 반복하는 경우,
기존에 아토피나 습진 등 다른 면역계 피부질환을 갖고 있던 경우

여기에는 2주 이내에 치료 효과를 보아 염증반응이 호전되는 듯 했지만 완전히 치료되지 못한 채,

한 달이 넘도록 증상이 지속되고 있는 분들도 포함되는데요. 

이러한 분들은 이미 오랜 기간 피부염을 앓아오면서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져 스스로 회복 가능한 수준을 지나버린 상태로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항문소양증이 이미 만성화 되었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고,
더 이상 염증반응을 일시적으로 눌러주는 약과 연고치료 만으로는 원하는 효과를 보기 어려운 상태에 도달했을 가능성이 높아요.

이때부터는 한의원에서 한약을 통한 치료가 적합한 치료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내 면역력이 떨어지게 만든 신체 불균형 증상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치료를 통해 해당 증상을 해결, 

면역력이 회복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치료를 진행 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항문 소양증은 치질처럼 외과적 수술이나 시술이 필요하지 않으며 외부 균의 감염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항문 주변부위에 나타나는 피부질환이지만 원인은 면역력에 있습니다.

어린 시절 알레르기 질환을 앓았던 것이 제대로 치료 되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고,
청소년 또는 성인이 되어 생긴 생활 패턴의 변화와 스트레스로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소화불량, 만성 피로와 같은 것이 원인이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진 부분을 파악하고 한약치료를 통해 이 몸 속 문제를 해결해 준다면 
아무리 염증을 억제하는 연고를 바르고 알레르기 반응을 가라앉히는 약을 먹어도 낫지 않던 가려움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항문소양증 치료를 위한 병원, 한의원 잘 찾는 방법 2가지

청아한의원 임은교 대표 원장

 

 

위와 같은 이유로 면역계 피부질환인 항문 소양증의 치료 여부는 사용하는 치료제의 효능, 효과 보다는
'왜 이 신체부위'에 '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 것인지' 발생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때문에 치료의 첫 단추를 잘 끼우기 위해서는 '어떠한 곳에서 치료를 받는 지' 가 매우 중요한데요.

 

 

 

항문 소양증 치료 후기 (치료 기간 - 3개월)

▶ 내원 동기 : 참기 힘든 항문 부위 가려움 뿐 아니라 몸 전체적으로 컨디션이 좋지 않아 삶의 질이 저하...

blog.naver.com

* 모든 치료는 환자에 따라 치료 방법 및 효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반드시 담당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피부질환을 전문적으로 보는 곳인가

 

제일 처음 확인해보셔야 할 것은 '피부질환에 특화된 곳인지' 여부입니다.

 

동네 내과나 동네 한의원에서도 간단한 피부질환은 진료를 보고 처방을 내리는 것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문소양증을 비롯한 면역력과 관련된 피부질환은 단순히 특정 균에 감염되거나 특정 연고를 바르거나 약을 복용한다해서 치료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의학적 지식 외 다수의 환자분들을 만나고 다양한 케이스를 접해 본, 치료에 성공하고 실패해 본 임상경험과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그 다음 추가적으로 살펴보시면 좋은 것은 생식기, 사타구니, 항문 부위 위주로 집중 진료가 가능한지 여부입니다.

 

동일한 아토피, 습진 환자분들일지라도

 

얼굴이나 목에 증상이 나타난 환자분들과 항문, 엉덩이, 사타구니, 생식기 부위에 증상이 나타난 환자분들은

유발 요인(몸 속 문제 요인)이 달라집니다. 당연히 치료법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특정 부위에 나타난 증상에 대한 진료 및 치료 케이스가 많고 의료진의 해당 피부질횐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 수록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조금 더 수월해 질 수 있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으며, 치료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2) 근본 원인을 찾는 것부터 해결까지 가능한 곳인가 - 문제를 유발한 신체 증상 치료부터 생활습관 교정까지

 

항문소양증을 치료하고 재발까지 방지하기 위해서는

원인파악 →  맞춤치료 → 생활습관 관리의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이 중 한가지라도 제대로 진행되지 못한다면 치료 효과를 보기조차 어렵거나,

증상이 호전 된 듯 하다가도 언제든 증상이 재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에게 해당되는 특정 신체 부위에 나타나고 있는 피부질환 유발 요인 파악과 그에 맞춘 치료부터 관리까지

전반적인 케어가 가능한 곳인지를 확인한 후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 case 1]

 

"변비가 있어서 오랜만에 한 번씩 화장실에 가는데
변이 단단해서 그런지 변을 보고나면 간지럽더라구요."


"변비는 커녕 밥만 먹으면 대변을 보러가요.

그런데 장이 조금 민감한 편이라 약간 풀어지는 무른 변을 보는 경우가 많아요."

 

장 건강이 좋지 않은 신호가 지속되어 온 분들은 항문 부위 피로가 누적되면서 주변 피부에 지속적으로 자극이 가해져 만성적인 가려움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유산균이 부족해서 장이 약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산균을 섭취해 봐도 별다른 소용이 없는 경우가 많고

오히려 소화 상태나 수면상태, 활동량, 피로도, 스트레스 등을 살펴 문제가 되는 생활습관의 교정과 함께
면역력을 증진시키고 장 건강을 회복하는 한약 치료를 진행하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예시 case 2]

 

" 어느 날부터인가 잠을 자도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고 몸에서 힘이 빠지면서 열이 오르는 느낌을 받아요.

항문도 뜨끈뜨끈해지는 느낌을 받는데 이런때마다 가려워 미칠 것 같아요."


배변문제 외에도 수면장애가 발생한 것이 피부로 열감·건조감이 심해지게 만들면서 이것이 항문소양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 이러한 분들은 더 이상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므로
우선 피부가 직접적으로 수분을 머금을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역할의 한약재를 처방, 
잘못된 관리를 하고 있는 환자분들은 해당 습관의 교정이 필요합니다.

과잉 누적된 몸 안의 열을 해소할 수 있도록 체온 조절 기능 회복에 초점을 맞추어 치료를 시작,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체내 환경을 만들어주고 일정한 루틴에 맞추어 잠 들 수 있도록 수면 패턴 교정을 진행하여 가려움증이 점차 해소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 항문소양증 치료가 가능한 한의원 찾는 TIP

 

한의원에서 항문소양증 치료를 받을 때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위와 같은 단계별, 원인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 외
한약으로 치료가 진행된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환부를 보이기 싫고, 누군가가 환부에 직접적으로 처치를 해주는 것도 민망한 상황 때문에 치료 자체를 고민하시는 분들은

특히나 한의원의 치료가 잘 맞으실 수 있습니다.

야근으로 바빠서 집에 일찍 들어가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남들 눈을 의식하지 않고 한약을 복용함으로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 무조건 한의원에서 한약을 먹는다고 해서 항문 소양증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근본 원인을 파악해 한약으로 면역계 피부질환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모든 한의원에서 동일하게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항문 소양증의 치료가 가능한 곳을 찾아 내원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환자분들의 몸을 샅샅이 살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피부 표면뿐만 아니라 아주 사소한 생활 습관까지도 면밀히 관찰하고, 

발병 상황이나 과거력, 현재의 신체 증상 모두를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야 해요.

따라서 충분한 진료시간 동안 

 

① 현재의 피부 증상 및 건강상태
② 피부질환이 발생하기 이전부터 약했거나 신체 균형이 틀어졌던 부분 (과거력)
③ 유형별 분류 및 피부질환이 발생하고 악화되는데 영향을 주는 체내 요인 
④ 생활패턴 및 스트레스 등 일상생활 속 면역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 


을 파악하고 치료방향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해주는 곳인지, 
치료가 종료된 이후에도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자가치유법'을 함께 안내하는 곳인지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은교 한의사 (청아한의원 원장, 유튜브 -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 정밀역학진료 예약하기 ☜ 클릭해 주세요 

▶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 전화 문의하기 : 02) 935-8275

▶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 카카오톡 문의하기 ☜ 클릭해 주세요

 

 

추신> 아토피,습진,지루성피부염, 주사피부염과 같은 면역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청아한의원은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진료와 치료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전화 또는 카카오톡으로 문의해주세요.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이 환자분들께 드리는 약속 - 긁지 말라는 말 대신 긁지 않게 도와드릴게요

안녕하세요, 가려움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 대표원장 임은교 한의사입니다. 아무리 ...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