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의 건조함/위축성비염

후비루증후군 대표 증상과 치료방법

후비루증후군?

코 분비물이 목에 고이거나 코 뒤에서 목으로 넘어가는 증상

코가 늘 건조하고 잘 때 코막힘이 심해서 잠들기가 힘들었는데

언젠가부터 콧물이 많이 나오고 목 뒤로 넘어가는 느낌이랑 가래가 생겼어요.

뱉어내도 말끔히 없어지지가 않고 불편감때문에 자꾸 큼큼 음음 이런 소리를 내는데 이게 습관처럼 자꾸 하게 되니까 온 신경이 쓰이네요.

후비루증후군이라고 하던데, 어떻게 치료해야 되나요?

난치성 질환 치료 청아한의원 임은교 원장

안녕하세요. 임은교 원장입니다.

 

저는 10여년 간 만성적인 아토피, 비염을 겪었고 현재는 난치성 질환 중에서도 아토피나 건선, 만성비염, 위축성 비염, 빈코증후군, 안구건조증과 같은 건조증이 문제가 되는 질환들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후비루증후군 대표 원인

 

후비루증후군은 크게 두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1) 비강내 분비물(콧물)이 비정상적으로 증가 혹은 감소하거나
2) 역류성 식도염 및 연하장애(삼킴 운동 장애) 등으로 인해 점막에 염증이 계속되거나

 

코는 단순히 숨이 들어가고 나오는 통로만이 아니라

정상적인 분비물을 내보내서 코점막을 부드럽게 하고 코로 들어오는 이물질을 제거해서 코로 들어오는 공기에 습기를 더하고 감염을 막아주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코 점막의 기능 ⓒ청아한의원

이때 코 분비물에 이상이 생기거나 인후부의 염증으로 인해 분비물이 목에 코이거나 하는 등의 문제로 인해 후비루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후비루증후군 치료방법


후비루증후군을 치료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 점막수축제, 스테로이드 스프레이, 항생제 등 약물치료
-분비물을 직접 흡입해내는 시술
-점막 기능을 회복하는 원인치료

 

우리 몸은 소화기, 수분대사, 신경계 열 등 체내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코에 문제가 생겼다고 해서 코만 살필 것이 아니라 신체 전반을 면밀히 살펴야 합니다.

만성적인 코막힘 증상은 신체 전반적으로 점막이 마르고 두면부에 과잉 열이 발생하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체 점막이 마르면 체내 균형을 맞추기 위해 보상적으로 분비물이 과도하게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항염증, 항알레르기 작용을 하는 한약재와 체내 열을 낮추고 신체 점막의 수분 대사 기능을 회복하여 촉촉하게 해주는 한약을 복용해서 코점막이 마르는 증상뿐만 아닐 신체 전반적으로 점막이 촉촉하게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개인의 몸 상태에 따라 어떤 대사 기능의 회복이 필요한지, 그에 따라 필요한 추가 한약치료나 관리가 무엇인지는 달라지기 때문에 보이는 증상으로 치료방향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 전반적으로 대사 균형 상태를 면밀히 살피고 문제가 되는 요인들을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밀진료가 가능한 곳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1) 각 환자마다 진료시간이 최소 1시간에서 2시간정도 할애되는지 (2) 처방만 내리는 것이 아니라 환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정확한 원인에 대한 설명을 하는지 (3) 해당 원인에 맞는 자가치유법을 안내하는지

꼭 한의원이 아니어도 위 기준을 참고하셔서 병의원을 고르시면 내 몸 상태에 맞는 개인별 맞춤 진료가 가능합니다.

 

코스프레이, 식염수 세척의 효과는?

후비루증후군이 있을 떄 주로 식염수로 코를 세척하거나 코스프레이(스테로이드)를 뿌려 분비물을 줄이는 치료 및 관리를 시도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나 관리법은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는 있지만, 코점막 기능을 회복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식염수로 아무리 코세척을 하고 콧 속을 관리해주어도 코 분비물을 만들어내는 대사 기능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증상의 원인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겉으로 보이는 증상만 보고 치료나 관리방향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내 몸 안에서 대사 장애를 일으키는 다양한 요인이 있고 그에 맞는 치료나 관리법을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 몸은 정직합니다. 오랜기간 지속되어 온 증상은 티가 나지 않았을 뿐 그만큼 오랫동안 염증을 누적시킨 요인들이 분명 존재합니다. 한 번에 치료되기를 기대하다가 부작용과 후유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내 몸을 천천히 체계적으로 살피고 파악해서 나에게 어떤 문제가 있는지 정확히 알고난 뒤에 그에 맞는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전문 의학 지식이 없는 환자분들이 온라인에서 얻은 정보만으로 자가 진단을 하거나 임의로 치료방향을 정해서 잘못된 관리를 한 경우에 오히려 몸 전체적으로 더욱 건조해지고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안내해드린 내용은 올바른 치료방향을 정하기 위한 가이드 정도로 참고
만 하시고 본격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반드시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과 나에게 맞는 치료방향을 안내받으시기 바랍니다. {글=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정밀역학진료 문의하기 ☜클릭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