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의 건조함/위축성비염

아토피에 만성 비염 심한데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할까요?(듀피젠트 주사, 한약 치료)

어렸을 때부터 아토피가 심했고 성인이 되면서 축농증까지 생겨서 어쩔 수 없이 스테로이드 치료를 계속해왔는데요. 벌써 6년 넘게 쓰다보니까 이제는 안쓸 수도 없는 상태인데 후유증이 점점 걱정됩니다. 

코막힘이나 코마르는 느낌 때문에 잠잘 때 코가 아파서 자주 깹니다.

가습기를 달고 살고 심할 때는 아예 코에 스프레이로 직접 뿌려도 그때뿐이고 금세 마르고 목이랑 입술도 건조해요.

듀피젠트 주사를 치료로 맞기도 하던데 효과 없었다는 사람도 있어서, 저처럼 아토피랑 부비동염 둘 다 있는 경우에는 효과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안녕하세요.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임은교 입니다.

 

저는 10여년 간 만성적인 아토피, 비염을 겪었고 현재는 난치성 질환 중에서도 아토피나 건선, 만성비염, 위축성 비염, 빈코증후군, 안구건조증과 같은 건조증이 문제가 되는 질환들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건조하고 코가 마르는 느낌, 코가 막히는 증상으로 고통을 호소하시는 분들은 비염, 그 중에서도 건조성 비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만성 건조성 비염은 코 점막이 위축되어 발생하는 비염입니다. 비강 점막이 정상적으로 습도를 조절하지 못해 코 점막이 매우 건조해지면서 코가 막히고 딱지가 생기거나 코에서 담배 냄새나 탄냄새와 같은 좋지 않은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간단한 자가진단을 해볼 수 있는데, 아래 8가지 항목 중 해당사항이 많을수록 건조성 비염일 확률이 높아집니다.

1. 코가 자주 막히고 답답한 느낌이 든다.

2. 재채기, 콧물, 간지러움 등보다 코막힘이 가장 불편하다.

3. 코가 건조하고 당기는 느낌이 든다.

4. 코 안에 마른 코딱지가 잘 생긴다.

5. 코에서 담배냄새, 탄 냄새 등 악취가 종종 느껴진다.

6. 안구건조증이 있다.

7. 목감기나 편도염이 자주 걸린다.

8. 마른기침이 자주 나거나 목에 이물감이 있다.

 

해당 질환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환절기라는 계절에만 비염 증상이 악화되기보다는
평상시에도 유독 '코막힘' 증상만큼은 계절과 상관없이 만성적으로 지속되어 한쪽 코로만 숨을 쉬거나 입으로 숨 쉬는 등의 증상으로 불편함을 겪습니다.

신체 전반적으로 수분대사가 원활히 일어나지 않아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염증이 만성화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비염으로 불편한 증상 자체는 코에서 나타나고 있지만 단순히 코만의 문제가 아니고 신체 전반의 문제이기 때문에 코만 촉촉하게 해주는 단발적인 관리법만으로는 증상이 호전되거나 치료되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듀피젠트는

면역억제제의 일종으로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지면 면역계가 예민해져 과도한 면역반응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불필요한 염증물질이 분비되는데 그 중에서도 인터루킨-4(IL-4), 인터루킨-13(IL-13) 등 사이토카인으로 인한 제2형 염증 신호전달 경로를 차단하여 염증반응을 일시적으로 완화하는 원리입니다. 주로 아토피 치료제로 알려져 있고, 최근에는 아토피와 같은 호산구 염증반응을 보이는 난치성 부비동염의 치료제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로 2주~한 달에 한번씩 주사를 맞아주어야 효과가 지속되기 때문에 한 번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주사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효과는 개인마다 다르지만 부작용 없이 지속적인 치료가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약효가 없거나 오히려 증상이 악화되는 환자분들도 있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글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이미지 이며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점막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

또 다른 치료방법으로 만성 비염의 핵심 원인인 '수분대사 장애' 치료하여 점막의 기능을 회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점막의 기능을 정상화하여 코나 다른 신체 부위의 수분 점막을 촉촉하게 하도록 기능을 회복하는데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코 점막 기능을 회복하고 염증, 건조증을 유발하는 두면부의 열을 해소하기 위한 한약을 처방합니다.

 

만성적인 코 건조증, 코막힘 증상은 신체 전반적으로 점막이 마르고 열에 민감해진 상태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래서 만성 비염 환자분들 중에 코 뿐만 아니라 안구건조증, 목 건조감 등 신체 점막이 전반적으로 건조한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유독 건조하고 각질이 많은 아토피의 경우에도 단순히 피부만이 건조한 것이 아니라 신체 전박적으로 점막이 마르고 건조한 상태이기 때문에 수분대사 장애를 치료하면서 아토피 증상 또한 완화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물을 많이 마시거나 가습기나 코세척 등으로 보습을 해주어도 몸 속에서 수분이 마르고 열이 모이는 증상을 해소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항염증, 항알레르기 작용을 하는 한약재와 체내 열을 낮추고 신체 점막의 수분 대사 기능을 회복하여 촉촉하게 해주는 한약을 복용하면 코점막이 마르는 증상뿐만 아닐 신체 전반적으로 점막을 촉촉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다만, 이외에도 개인의 몸 상태에 따라 대사 기능 회복에 필요한 추가 한약재가 필요하기 때문에 진료 결과에 따라 한약재의 배합이 달라집니다.

 

우리 몸은 피부에 문제가 생겼다고 해서 피부만의 문제가 아니라 소화기, 수분대사, 신경계 열 등 체내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코에 문제가 생겼다고 해서 코만 살필 것이 아니라 신체 전반을 면밀히 살펴야 합니다.

 

특히 오랜기간 지속되어 온 문제는 그 기간동안 누적된 여러 요인들이 분명 존재합니다. 한 번에 치료되기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단순히 겉으로 보이는 증상만 보고 치료나 관리방향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내 몸 안에서 대사 장애를 일으키는 다양한 요인이 있고 그에 맞는 치료나 관리법을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밀진료가 가능한 곳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1) 각 환자마다 진료시간이 최소 1시간에서 2시간정도 할애되는지 (2) 처방만 내리는 것이 아니라 환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정확한 원인에 대한 설명을 하는지 (3) 해당 원인에 맞는 자가치유법을 안내하는지


저는 주로 난치성 질환을 치료하다보니 기존에 다양한 치료를 꾸준히 받아왔음에도 증상이 낫지 않아 또 다른 치료방법을 찾고 계신 분들을 주로 만나왔습니다.

 

이렇게 치료를 열심히 했음에도 증상이 낫지 않는 경우 '내가 겪고 있는 증상은 웬만한 치료방법으로는 해결이 안되고 새로운 치료법 혹은 명약이 있어야 되는 건가' 생각하시기도 합니다.

전문 의학 지식이 없는 환자분들이 온라인에서 얻은 정보만으로 자가 진단을 하거나 임의로 치료방향을 정해서 잘못된 관리를 한 경우에 오히려 몸 전체적으로 더욱 건조해지고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안내해드린 내용은 올바른 치료방향을 정하기 위한 가이드 정도로 참고만 하시고 본격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반드시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과 나에게 맞는 치료방향을 안내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