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 치료 가이드/진단, 자가치유법

아토피 각질 보습제말고 확실한 관리법 없을까?

 

 

5년 째 아토피를 앓고 있습니다.

특히 각질이 심해서
아토피 전용 보습제를 이것저것 다 발라보았는데 오히려 따갑고 금방 말라서 효과는 없었습니다.

피부과부터 대학병원, 한의원 다 가보았지만 특별히 차도는 없고 근 1년간은 식단관리 철저히하고 피부에 닿는 거의 모든 생활용품 옷, 이불, 속옷 등 다 바꾸었구요

그런데도 증상은 나아지지 않네요. 지난달부터 아토피가 더 심해지고 자고 일어나면 각질이 이불 곳곳에 묻어나오고요 마른기침에 물을마셔도 목타고 온 몸이 마르는 느낌입니다.

다시 병원을 가도 돈만 날리고 효과는 없을 것 같아서 정말 막막합니다. 저처럼 각질이 심한 아토피는 대체 어떻게 치료해야 될까요?

 

안녕하세요.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임은교 입니다.

 

저 또한 10여년간 심한 아토피를 앓았던 경험이 있고 수많은 아토피 유형 중에서도 질문자님의 경우처럼 각질이 심하고 온 몸이 건조한 아토피 증상이었습니다.

 

제 경우에는 유독 얼굴과 목 부위에 아토피가 심해서 아토피에 좋다는 보습제를 종류별로 다 발라보고 고가의 수입 화장품도 써봤고 대학병원 종합병원 병원 한의원 가보지 않은 의료기관이 없을 정도로 열심히 치료했음에도 아토피가 치료되기까지 10년 넘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전해드리는 이유는 단순히 제가 만성 아토피를 겪었다는 공감의 표현만이 아니라

 

정확한 문제를 파악해서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아무리 열심히 치료해도 5년, 10년 아토피는 낫지 않고 지속된다는 이야기를 전해드리고 싶어서 입니다.

 

기존에 치료를 해왔음에도 아토피가 낫지 않는 이유는 매우 분명합니다.

 

"치료방향이 잘못되었기 때문"이죠.

 

이렇게 정리된 글로 읽으면 "당연히 정확히 원인 파악하고 치료해야 낫겠지."싶으시겠지만 의외로 대다수의 아토피 환자분들이 자신의 몸에 왜 아토피가 시작되었고 어떤 치료를 해야 나을 수 있는지 정확히 모르는 채로 그저 의료기관의 치료에만 의존하여 오랜기간 시간과 비용만 지불해오신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아토피 증상이라고 해도 아토피를 유발한 원인에 따라 대표적으로 5가지의 아토피 유형으로 나뉩니다.

각질증식형, 땀분비장애형, 부종형, 소화기염증형, 발적형


질문자님의 경우 각질이 많아지는 형태이며, 달리 말하자면 수분대사장애로 인해 건조증이 심해지면서 아토피가 생긴 유형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아토피가 있는 부위 뿐만 아니라 신체 전반적으로 건조한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히 해당 부위의 피부가 건조해서 각질이 일어나고 가려운 것이 아니라 신체 전반적으로 수분대사장애가 있기 때문에 건조한 것이며 아무리 물을 마셔주고 보습제를 발라주고 주변 습도조절을 해도 피부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잘 해결되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체내에서 수분이 
고갈되는 원인, 단순히 수분섭취 문제가 아니라 체내 수분대사 장애 문제를 치료해야 신체 점막이 마르는 증상이 해결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일반적인 진료가 아닌 정밀진료가 가능한 곳이어야 합니다.

정밀역학진료는
특정 진료명이 아니기 때문에 환자분이 내원을 희망하시는 곳의 진료내용을 먼저 문의하셔서 다음의 조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1) 각 환자마다 진료시간이 최소 1시간에서 2시간정도 할애되는지 
(2) 처방만 내리는 것이 아니라 환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정확한 원인에 대한 설명을 하는지 
(3) 해당 원인에 맞는 자가치유법을 안내하는지

▶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정밀역학진료 문의하기 ☜클릭해 주세요

{글=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