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피부염

어린이아토피, 아이가 아토피가 심해서 아토피에좋은음식을 좀 알고 싶어요

 

#어린이아토피 #아토피식단 #아토피식이요법 #아동아토피 #아토피에안좋은음식 #아토피에좋은음식 #아토피치료방법

어린이아토피, 아이가 아토피가 심해서 아토피에좋은음식을 좀 알고 싶어요


초등학생 아들이 아토피가 너무 심해서 매일 벅벅 긁느라 잠을 제대로 못자요..

안 그래도 편식이 심한데 잠을 못자니까 더 음식을 가리는 것 같구요.

찾아보니까 식단 조절하면서 아토피 좋아진

 

사람들이 많던데 애들한테도 도움이 될까요?

애들이 잘 따라오는 아토피 식단 있으면 알려주세요.

그리고 아토피에 우유랑 계란이랑 고기가 안 좋다던데

 

먹이면 안 되나요? 그나마 잘 먹는 건데...

안 그래도 작은 아이가 키가 더 안 클까봐 걱정이네요


안녕하세요, 노원 청아한의원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아이가 아토피피부염으로 밤에 잠을 잘 못이룬다고 하니 부모님께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은 피부의 만성 염증으로 심한 가려움증이 특징인 면역계 질환 중 하나입니다.

면역계질환으로 증상이 근육에 나타날 수도 있고 관절에 나타날 수도 있고 한데 유독 아토피나 습진처럼 피부에 나타나는 것은 소화기능이 부실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편식이 심한 아이들은 소화기능이 많이 떨어져서 편식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비위가 약해서 아무 음식이나 잘 먹지를 못하는 것이지요.

아토피 음식 조절에 대한 설명은 자세하게 말씀드리자면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몇 가지 요점만 말씀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특정 음식을 먹으면 가려움증이 심해지지는 않는지, 즉 음식 알레르기가 없는지 확인하시는 것입니다.

특히 소아아토피는 성인아토피에 비해 음식알레르기에 영향을 많이 받고, 계란이나 우유, 땅콩은 아이들에게서 알레르기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은 편이므로 조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로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위주로 먹는 것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음식뿐만 아니라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도 아토피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튀기거나 기름진 음식은 소화가 더디기 때문에 기름기가 적은 담백한 음식을 드시는 것이 낫고 차가운 음식보다는 따뜻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계란을 먹더라도 계란후라이보다는 계란국, 계란찜으로 먹고 야채를 먹더라도 샐러드보다는 데치거나 나물로 무쳐서 먹는 것이 소화에 부담을 줄여 피부염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셋째로 무조건 고기를 먹이지 않는 극단적인 식이요법은 성장기 필수 영양소가 결핍될 수 있으니 영양 균형이 맞게 식단을 짜는 것이 좋습니다.

아토피피부염에 고기를 제한하는 것은 영양 균형이 맞지 않고 고기만 많이 먹거나 기름기가 많은 방식으로 조리를 하거나 과식을 하기 때문입니다.

고기를 먹더라도 수육이나 장조림과 같이 기름기를 줄인 조리방법을 사용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와 함께 먹으며 과식하지 않고 적당히 먹는 것은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세 가지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식단을 조절하시면 아토피피부염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식습관을 개선해도 증상이 전혀 호전되지 않는다면 소화기능이 떨어져있는 상태로 보고 소화력을 향상하는 치료를 함께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기능이 향상되면 피부의 면역력 개선과 함께 점차 다른 음식도 덜 가리게 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니 꾸준히 치료를 받고 아이에게 맞는 식습관 관리를 해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노원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나의 아토피피부염 병변 중증도 상태체크와 생활자연치유법 알아보기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어느 날 갑자기 왜 생기는 걸까?

 

 성인아토피 - 피부아토피 치료시 로션·크림·보습제·샤워 주의사항

 

 성인얼굴아토피 치료방법, 부위별로 원인과 치료법이 다르다.

 

 목아토피, 목 주변에 발생한 아토피 피부염, 원인과 치료법?

 

 다리와 팔 접히는 부분에 생긴 아토피, 왜 발생하는 걸까?

 

 피부아토피, 밤마다 박박 긁는 가려움 예방법은?

 

 성인 피부아토피 완치를 위한 실내 환경 관리법

 

 성인아토피에 좋은 음식 VS 안좋은 음식 도움…진짜?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치료에 좋은 음식과 주의사항

 

 피부아토피에 좋은 운동 종류와 치료효과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