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피부염

아토피진물 날때 관리와 성인아토피증상 주의사항

#아토피진물 #아토피증상 #성인아토피증상 #성인아토피

아토피진물 날때 관리와 성인아토피증상 주의사항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으로서 피부 고유 기능인 보호막 기능(장벽기능)의 이상이 중요한 원인중에 하나로 설명되고 있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피부의 표면에는 각질층이라는 바깥층이 존재하고 이러한 각질층이 피부의 보호 보습기능을 맡아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우리의 몸을 보호합니다.

그런데 아토피 피부에서는 이러한 세라마이드가 부족하여 이로 인해 피부 보호막 기능이 저하되어 아토피가 만성적으로 생긴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피부보호막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보습제의 선택이 중요하고 이를 통해 올바른 피부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 아토피 진물 관리방법

진물을 방치하게 되면 2차적인 세균의 서식처가 되어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진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진물이 마르게 되면 피부가 당기게 되거나 심한 외형상의 거부감을 주게 되므로 식염수 습포를 통해 잘 관리해야 합니다.

 

① 냉장고에 보관한 차가운 식염수를 용기에 담는다.

 ​

② 반드시 순면으로 된 거즈나 수건을 식염수에 적신다.

 ​

③ 적신 거즈나 수건을 촉촉할 정도로 싸서 환부에 붙인다.

 ​

④ 10분 내외로 붙이고 있는데 물기가 마르면 중간에 다시 적셔 올려놓는다.

 ​

⑤ 피부가 어느 정도 마르고 진물이 흡수 되면 거즈나 수건을 떼어내고 보습제를 바른다.

 

이때 보습제는 목욕이나 샤워 후 때와 마찬가지로 물기가 완전히 마르기 전에 발라 주고 만약 에어콘을 켜놓은 상태라면 실내 온도를 체온 정도로 맞춘 뒤에 찬 식염수를 대는 것이 좋다. 

 

만약 진물이 너무 심하게 나거나 진한 황색을 띠는 경우에는 2차 감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한다


■ 아토피 증상 주의사항

① 일반적인 목욕법이므로 시간이나 물의 온도, 목욕횟수 등을 2~3일정도 시행한 후에 정하도록 한다.

② 목욕은 무조건 자주한다고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고 자신에게 알맞게 해야 한다.

③ 한방 목욕제의 경우 곱게 갈리지 않거나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피부에자극을 줄 수 있다. 반드시 지시된 양을 사용 해야 한다.샤워 및 세안시에는 천연성분이 다량 함유된 마법의비누가 좋다.

④ 성인의 경우 대부분의 활동시간을 밖에서 보내게 되므로 짧은 시간이라도 규칙적으로목욕을 시행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⑤ 반신욕의 경우는 땀을 내는 좋은 방법으로 회복기에 권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악화기나 지연기에 시행하는 반신욕은 오히려 피부의 건조상태를 촉진시킬 수도 있으므로 신중하게선택해야 한다.

⑥ 물기는 찍어내듯이 닦아낸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노원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나의 아토피피부염 병변 중증도 상태체크와 생활자연치유법 알아보기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어느 날 갑자기 왜 생기는 걸까?

 

 성인아토피 - 피부아토피 치료시 로션·크림·보습제·샤워 주의사항

 

 성인얼굴아토피 치료방법, 부위별로 원인과 치료법이 다르다.

 

 목아토피, 목 주변에 발생한 아토피 피부염, 원인과 치료법?

 

 다리와 팔 접히는 부분에 생긴 아토피, 왜 발생하는 걸까?

 

 피부아토피, 밤마다 박박 긁는 가려움 예방법은?

 

 성인 피부아토피 완치를 위한 실내 환경 관리법

 

 성인아토피에 좋은 음식 VS 안좋은 음식 도움…진짜?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치료에 좋은 음식과 주의사항

 

 피부아토피에 좋은 운동 종류와 치료효과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