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피부염/유두습진

유두습진 있던 때로 돌아간다면, 한의사가 된 지금은 진물 날 때 연고 대신 '이것' 합니다.

유두습진이 심해서 처방받은 연고를 꾸준히 바르고 있긴 하는데 진전이 없습니다.

너무 간지러워 자면서 저도 모르게 막 긁다가 따가워서 속옷을 벗다 보면 진물이 굳어서 속옷이 살에 붙어있어요.
진물이 막 흐르기 시작할 때도 있는데 그럴 때는 진물이 너무너무 많이나고 너무 간지러워서 계속 긁어요..

정말 불편해 죽겠는데
산부인과에 가보고 피부과도 가봐도 나아지는 것도 없고 너무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요즘 스트레스가 많아서 컨디션도 안 좋은 것 같고 그러다보니 더욱 증상이 심각해지는 것 같기도 해요.

약이 안 통하면 저 같은 사람은 유두습진치료를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긁지 말라는 말 대신 긁지 않게 도와드리는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임은교 원장입니다.

 

 

유습진은 치료는 쉽지 않은데 반대로 재발은 쉬운 너무나 까다로운 질환입니다.

열심히 치료 받아 진물도 가려움도 멎고 누가 봐도 호전된 모습을 보이다가도 하루 아침에 악화되는 것이 결코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실제로 본원에는 증상이 발생한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보다 치료를 받으면 그때뿐, 거듭 재발되는 증상으로 내원하시는 환자분들의 비율이 높습니다.

 


특히나 유두습진 환자분들을 가장 괴롭게 만드는 ​진물 나는 증상은 그 자체로도 불편하지만 가려움증이 더 자극되다보니 문제가 되는데,

항생제나 항진균제로도 멎게 만들 수가 없습니다.

 

어딘가 긁히거나 베여 상처가 났을 때 진물이 나는 2차 감염으로 발생하는 증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유두습진 진물은
건조함을 잡지 못하면 멈추지 않습니다.

 

 

 

만성적인 염증반응이 지속되면 피부 장벽이 약해지고 수분을 머금고 있기 어렵습니다.

이 염증반응이 피부를 약하게 만들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약해진 피부를 뚫고 나오기도 하는데 이것이 바로 진물입니다.

 

 

즉, 몸 속에서부터 염증반응이 일어나고 있는 원인을 찾아 치료 해 주지 못하면

건조함을 잡을 수가 없고 당연히 진물이 멎을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이러한 사실을 모른채 마데카솔 분말을 진물 위에 뿌려 굳혀보는 등 어떻게든 진물을 말려보려 하죠.

피부와 몸을 말리는 잘못된 관리는 증상을 더욱 악화시켜 아무리 연고를 바르고 관리해보아도 진물이 계속되었던 것입니다.

 

 

 

유두습진 진물, 마데카솔 분말 뿌려도 안 마르는 경우

아토피 환자분들을 4천 케이스 이상 보다보면 여성 환자분들은 유두습진 증상이 동반되어 오는 비율이 상당...

blog.naver.com

 

 

이제부터는 겉이 아닌 몸 속부터 개선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속부터 유두습진을 치료하기 위해 확인해 보아야 할 '2가지'

 

 

유두습진을 치료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규모 있는 병원의 첨단 검사장비가 아닙니다.

환자분과 직접 만나 물어보고 확인하는 '문진 시간이 얼마나 보장될 수 있는지' 입니다.

 

 

(청아한의원 임은교 대표원장)

 

 

아토피,습진의 중증도는 SCORAD 지수 또는 EASI, IGA로 판단할 수 있지만
피부상태 그 자체 또는 피부염으로 인해 불편한 정도나 수면이 방해되는 정도를 가지고 계산됩니다.

개인별 악화요인이나 발생 원인을 추적하기 위한 용도는 아니지요.

필요한 검사가 있다면 받아야 하고 그 검사가 대형 병원에서만 가능하다면 꼭 해당 병원에 가야겠지만,

 

 

​유두습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발생 원인의 파악이 필요하고,

 

환자의 병력, 즉 왜 증상이 시작된 것 같은지

그동안 언제 심해지거나 좋아졌는지

어떤 신체증상이 있는지

 

환자분과 직접 만나 물어보고 확인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 진료시간이 30분 이상 보장될 수 있는 곳인지 확인해보신 후 내원하시면 좋습니다.

 

 

 

 

 

그다음 주어진 진료 시간 동안 왜 유두습진이 시작되었고 해당 부위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게 된 것인지,

'발생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지' 가 유두습진 치료 여부를 가를 수 있습니다.

  

유두습진이 발생했다는 사실 자체가

'내 몸 속에 있는 무언가가 아주 오래 전부터 고장이 났다'는 것을 알려주는 지속적인 신호로 볼 수 있어요.

 

어린 시절 비염이나 아토피와 같은 알레르기 질환을 앓았던 것이 제대로 치료 되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고,

청소년 또는 성인이 되어 생긴 생활 패턴의 변화와 스트레스 증가가 발생시킨 소화불량, 만성 피로와 같은 것이 원인이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겉이 아닌 몸 속부터 개선하는 치료가 필요한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유두습진의 원인은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현상만 가지고 파악할 수가 없거든요.

 

붓거나 열 오르면서 땀나면 더 가렵다

건조하거나 진물나면 더 가렵다

스트레스 받으면 더 긁는다

 

이런 것들은 유두습진 환자분들이라면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전형적인 특징일 뿐이죠.

 

환자분들의 상세 치료 후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미지를 클릭해 보세요.,

 

 

 

몸이 붓는데 왜 붓는지 (EX_밤새 야식을 먹는 안 좋은 식습관 때문에),

가슴, 유두 쪽으로 열이 오르는데 왜 열이 나는지 (EX_밤낮이 바뀌면서 수면패턴에 문제가 생겨 수면시간에 하루 누적된 열이 해소되지 못해서)

 

드러난 증상의 뒤에 숨겨져 있는 원인을 찾아내야 하고

내 몸을 면밀히 관찰하고 입체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발병 상황이나 과거력, 현재의 신체 증상 모두를 종합적으로 분석해야 해요.

 

 

예를 들어 유듀습진은 부종형, 쉽게 말해 신체에 미약한 부종이 자주 유발되는 분들에게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은데

몸이 붓게되는 이유는 신체 변화부터 생활습관까지 그 범위가 상당히 광범위합니다.

 

때문에 육안으로 보기에는 유사하게 몸이 붓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더라도

 

체중이 늘면서 몸이 잘 붓게 된 것이 원인일지

과로로 몸이 피곤하여 몸이 잘 붓는 것이 염증을 일으켰을지

소화불량이나 변비 등 소화기 문제가 염증 원인이 되었는지

숙면을 못 취해서 몸이 잘 붓는 것이 유두습진을 일으켰을지

 

가능성이 있는 다양한 요인들 중 '나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을 발생 원인'이 무엇일지를 찾은 후 그에 맞는 구체적인 치료와 관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유두습진의 치료에는 소화기능 개선이 중요한 경우가 많은데,

유두습진은 음식을 잘못 먹어서 생기는 피부질환이 아닙니다.

 

피부에 좋은 음식을 한두 가지 더 잘 챙겨먹고 고기나 밀가루 같은 음식은 무조건 피하는 음식관리 보다는 소화기능을 저하시키는 식습관을 교정해주어야 하며

그보다 먼저 고장 나고 손상된,

염증을 일으키고 면역력을 저하시키고 있는 신체 내부 문제를 해결하고 회복시키기 위한 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점차 진물이 발생하는 양이 줄고 피부 본연의 보습력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피부 장벽기능이 회복되면서 더 이상 진물이 나오지 않게 되고 외부 자극에도 덜 민감해져 가려움증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


 

​실제로 유두습진 환자분들을 만나 진료를 보았을 때

 

소화기능이 떨어져 있거나

수면의 질이 좋지 않거나

호흡기가 약한 것과 같이

 

'이런게 문제가 된다고?' 라고 생각되는 부분들이 시작점이 되는 경우가 많았고

환자분들은 내 몸에 문제가 있다고 느끼지 못하고 있거나 잘못된 관리를 하면서 똑같은 치료만 반복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결국 유두습진은 얼마나 다양한 검사를 받아보고 어떤 약을 먹느냐 어떤 연고를 바르느냐 보다

내 몸의 어느 부분이 약한지, 어떤 부분을 집중적으로 치료해야하는 지를 파악해서
나에게 맞는 치료와 관리를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유두습진진물 한의원은 어떻게 치료할까?

미약한 가려움, 옅은 각질, 유두와 유륜의 열감과 약간의 단단한 느낌 유두습진 발생 초기 우리 몸이 보내...

blog.naver.com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빠른 치유를 응원합니다.

 

 

임은교 한의사 (청아한의원 원장, 유튜브 -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 정밀역학진료 예약하기 ☜ 클릭해 주세요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 전화 문의하기 : 02) 935-8275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 카카오톡 문의하기 ☜ 클릭해 주세요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이 환자분들께 드리는 약속 - 긁지 말라는 말 대신 긁지 않게 도와드릴게요

안녕하세요, 가려움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 대표원장 임은교 한의사입니다. 아무리 ...

blog.naver.com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청아한의원은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진료와 치료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전화 또는 카카오톡으로 문의해주세요.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토피 가려움, 참으라고요?

  만성 아토피에 완치 방법은 없다 체념하신 분들께

  천만원 쓰고 알게 된 아토피습진 진물을 멈추는 방법

  10년 건성 아토피에 천만원 쓴 한의사는 샤워 및 보습관리 이렇게 합니다

  목 아토피 직접 겪어본 한의사가 알려주는 당신이 낫지 않는 이유

  아토피가 침으로 치료될 수 있을까?

  천만 원을 써도 아토피 완치가 안 되게 만드는 생활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