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피부염/유두습진

유두가려움증 진물 각질 딱지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몇 달전부터 유두가려움이 조금씩 있었는데요


처음에는 밤에 자려고 누우면 엄청 가려워서 긁게 되고 자다가도 몇 번 깰 정도로 심해졌어요


며칠전에 자세히 보니까 유두에 진물?처럼 뭐가 흘러나오기도 하고 다른쪽 유두는 하얗게 각질이 올라왔어요


유두가려움으로 검색해봤더니 병원 간 사람들도 있던데 부위가 좀 민망해서 해서.. 고민중이에요


일반 연고나 이런건 약국에서도 구매가능하다고 하는데.. 그걸로 해결할 순 없나요?


(20대, 여, 유두가려움증)

안녕하세요,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오랫동안 지속되는 유두가려움증은 단순한 피부질환이 아니라 일종의 면역계 질환으로,  오랜 기간동안 서서히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발생한 것입니다.

어느 병의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하는지 고민이시라면, '정밀진료가 가능한 병의원'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성적인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단순히 피부 상태만 살피는 것이 아닌 관련 신체증상, 체질적 요인, 생활습관, 식습관, 스트레스 민감도 등 면역계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을 살피기 위해 최소 1시간에서 2시간 가량의 진료시간이 필요합니다.

처방만 내리는 것이 아니라 명확한 치료의 기준을 두고 꾸준히 모니터링 하며 치료와 병행하여 원인에 맞는 관리법을 안내하고 이를 지속할 수 있도록 꾸준히 도움을 주는 곳이 좋습니다.


증상이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한 일시적인 문제라면 비스테로이드 습진연고인 비판텐을 바르거나 통풍이 잘 되는 속옷을 입는 것만으로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또는 증상이 얼마 되지 않았다면 가까운 병원에 다녀오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러나 유두가려움증은 대체로 만성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관리나 일시적인 조치로 해결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증상의 이해를 돕기위한 예시 이미지일뿐 실제 증상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유두가려움증은 주로 면역력이 떨어지고 몸이 잘 붓는 분들에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독 가려움증이나 진물의 정도가 극심한 것이 특징인데, 단순히 눈에 보이는 증상만으로 관리하거나 치료해서는 유두가려움증을 완전히 치료하기에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유두가려움증이 생겼을 때 처음부터 진물이 나거나 심각한 정도로 가려움증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증상 초기에는 생리 기간에 약간 가려움증이 올라오거나 생리가 끝난 이후에도 간간히 가렵고 각질이 일어나는 정도로 나타나다가 어느날 갑자기 증상이 급격히 악화되면서 가려움증이 지속되고 진물까지 나오는 상태가 되곤 합니다.

 

이때 바르는 연고, 염증을 억제하는 약을 복용하여 치료를 시도하기 쉬운데 이는 스테로이드제, 항히스타민제, 면역억제제와 같이 일시적으로 면역반응(가려움, 진물, 발진 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지만 약 사용을 지속하지 않으면 재발하기 쉽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은 개인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이 또한 정밀진료를 통해 그 원인과 해결방법을 확인해야 하고 일반적인 면역관리법(식단, 운동, 스트레스 관리 등)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증상의 이해를 돕기위한 예시 이미지일뿐 실제 증상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안타까운 점은 민감한 부위이다보니 증상 초기에 의료기관을 찾는 경우가 드물고 혹은 약과 연고만 처방받아 스스로 증상을 관리하며 이에 의존하다가 뒤늦게 정밀진료를 받기 위해 내원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다는 점입니다.

사람마다 면역계 상태가 다르고 면역계에 영향을 주는 체질, 생활습관, 스트레스 민감도, 식습관 등이 다르기때문에 이를 치료하기 위해 정해진 방법이 있지 않습니다.

그렇다보니 면역력을 개선하는 치료, 관리법에 대해 수많은 정보들이 온라인에서 돌고 전문 의료진마다 처방이 다르기도 합니다.

특히 한의원의 경우 정해진 약이 있지 않고 상담을 통해 처방 한약재를 다르게 하다보니 '객관적이지 않다.', '나 혼자 식단조절하고 면역관리하면 나을 수 있는 것 아닌가.'라는 등의 한방치료에 대한 불신도 적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한의원 뿐만 아니라 같은 질환을 치료하는 병원, 한의원이라고 해도 의료진에 따라 세부적인 진료방식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병원이, 어떤 치료가 무조건 효과적이다라고 말씀드리기보다 나에게 맞는 진료방식을 찾아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안내드리는 것이 보다 올바른 치료방향을 정하는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두가려움증과 같은 만성 피부질환은 보이는 증상만 치료한다고해서 치료할 수 있는 간단한 질환이 아니기에 환자와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유두가려움증을 치료할 병원, 한의원을 고르실 때에는 최소 1시간에서 2시간 가량 진료시간을 할애하는 곳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처방만 내리는 것이 아니라 환자분 스스로 자신의 몸 상태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전문 의학지식을 알기 쉽게 충분히 설명하고 변화하는 증상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원인에 따른 관리법을 상세히 안내하는 곳이어야 합니다.

한의원의 경우 한약 처방 후 일반적인 면역관리법(식단조절, 운동, 컨디션관리 등)만 안내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몸 상태에 맞춘 개별맞춤 관리법을 안내하고 한약처방 이후에도 주기적인 상담을 통해 변화하는 몸 상태에 따라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안내하는 곳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당장 증상이 심해 괴로움이 크시겠지만 답변 내용을 참고하셔서 올바른 치료방향을 정해 증상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시기를 바랍니다.

질문자님의 쾌유를 빕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청아한의원 ☎ 02)935-8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