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가려움증/원인을 알 수 없는 피부가려움

주사피부염 한의원 치료? 피부질환 한의사가 알려주는 한약 치료 잘 맞는 케이스

주사피부치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언젠가부터 얼굴이 항상 빨갛게 올라와 있습니다.
요즘은 오돌토돌하게 염증도 올라 오고 '누가 얼굴이 왜 이래' 하고 말만해도 얼굴이 더욱 붉어져서 사회생활도 힘들 지경이에요.

도저히 안되겠어서 동네 병원에 갔더니 주사피부염이라고 진단을 받았고
한동안 연고도 발라보고 레이저 치료도 받아봤는데 여전합니다.

도대체 왜 이렇게 얼굴이 붉어져서 힘든건지..
어떻게 해야 붉어짐 없이 평범하게 살아 갈 수 있
을까요..

 

 

안녕하세요,

 

긁지 말라는 말 대신 긁지 않게 도와드리는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임은교 원장입니다.

 

주사피부염은 흔히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 시작되는 피부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실제 진료를 보다 보면 주사피부염 환자분들 중 스테로이드와는 연관이 없던 분들이 꽤나 많습니다.

 

안면홍조인 줄만 알았는데 어느 날부턴가 붉은기가 가시지 않아 병원을 찾았다 진단 받기도,

모낭염처럼 무언가 나거나 한 번씩 가려운 증상이 있어 피부과를 찾았다 진단 받기도,

피부 치료나 관리·시술을 받던 도중 진단을 받기도 합니다.



그간 받으셨던 치료와 호소하시는 증상들도 정말 다양합니다.

 

항생제를 복용하는 동안 부작용인지 설사를 하게 됐는데 그 이후 증상이 오히려 악화되었다던 환자분,

볼과 나비존 홍조 치료를 위해 레이저를 받았다가 피부가 더 예민해지고 열감이 가라앉지를 않는다는 환자분,

수란트라 크림을 꾸준히 발라도 나아지지 않는데 계속 된 연고 사용이 점점점 부담스러우셨다는 환자분



이렇게 글로 써놓고 비교해 보아도 정말 공통점이 하나도 없어 보이죠.


그런데, 각각의 환자분들 모두 시작점을 파고들어보면 공통적으로 확인되는 것이 있습니다. 

 

결국 '내 몸의 면역력이 저하된 것'원인이었다는 점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져 약해져 있던 피부가 특정 치료·시술을 받는 등 피부 장벽이 무너지게 만드는 상황을 만나면서 주사피부염이 시작된 것입니다.

 

한의원에서 치료 시 주사피부염이 호전되기 좋은 케이스는?

 

 

▶피부과에서 치료를 받아보았음에도 2주 ~ 한 달 이내에도 호전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던 분들
▶치료를 받아보면 그 때뿐 증상의 재발과 악화를 반복하고 계신 환자분들

주사피부염 환자분들 중에서도 이러한 분들이 한의원에서의 치료가 잘 맞으실 수 있는 분들입니다.

 

주사피부염이 시작됐다는 것은 내 몸 안에 무언가 문제가 있어 면역력이 저하되었다는 것인데요.

그 중에서도 위와 같은 분들은 약과 연고 치료만으로는 더 이상 회복이 안 될 정도로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입니다.

 

우선적으로 면역력을 회복시켜 자연스럽게 피부가 회복될 수 있도록 바탕을 만들어 주어야 하기 때문에


환자분들마다 갖고 있는 내 몸 안의 문제 요인을 찾은 후 그에 맞는 한약을 처방, 면역기능을 회복시키는 치료를 받게되면

주사피부염도 차차 호전되실 수 있는 것이죠.

 

임은교 한의사 (대표 원장) / 신나경 한의사

 

 

한의원에서 주사피부염의 치료는 어떻게 진행될까?

 

주사피부염 환자분들은 ‘소화기문제’ 와 ‘수면장애’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항상 얼굴 쪽으로 열이 오른다.
나비존에 홍조 증상이 나타난다.

주사피부염의 대표적인 증상들이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평소 소화가 잘 안되거나 장에 문제가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높은 확률로 소화기 문제의 시작점이 되는 안 좋은 식습관을 갖고 있는 것이 확인되곤 합니다. 

하지만 소화기문제의 시작이 식습관이라고 해서 습관의 교정만으로 증상을 호전시키기는 어렵습니다.

-소화가 잘 안되거나
-배변변화가 생기거나
-음식물이나 위산이 역류하는 일이 잦은 등 



소화기 자체에 문제가 발생해 염증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 주사피부염과 같은 면역계 질환을 유발한 핵심 원인입니다.

때문에 문제가 발생해 저하된 소화기 기능 그 자체를 회복시킬 수 있도록 돕는 한약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수면의 질'이 떨어져 있을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겪고 계실 텐데요.

 

-잠 드는데 20분 이상 걸린다
-자다가 자주 깬다
-7~8시간 자도 낮에 또 졸린다

 


이처럼 잠 드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숙면을 취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수면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는 얼굴부위 열이 오르게 만들면서 반대로 신경계의 열이 식는 것은 방해합니다.
그 결과 ‘얼굴에 뜨끈뜨끈한 열감이 계속 되는 증상’을 겪게 되는데요.

이는 오랫동안 전자기기를 사용했는데 전원이 꺼지지 않아 계속 켜져 있는 상황과 유사한 원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열이 식을 새가 없어 결국에는 과열되어 버리고 고장이 나거나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죠.

사람의 몸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루 동안 쌓인 열을 식힐 수 있도록, 규칙적인 수면패턴으로 충분한 잠을 잘 수 있도록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동시에 수면장애 문제가 해소될 때까지는 강제적으로 수분을 공급해 열을 식혀주는 과정을 거쳐야해요.

 


한의원에서는 이 모든 과정이 한약치료로 진행됩니다.
 

예를 들어 소화가 잘 안되거나 음식물이 몸에 잘 흡수 되지 못해 묽은 변으로 나가는 분들에게는 ‘반하’라는 한약재가 처방됩니다.
소화기 점막의 회복을 도우면서 면역반응이 강화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죠.

수면장애가 있어 계속 얼굴에 열이 모이는 느낌을 받는 환자분들에게는 ‘지모’가 처방됩니다.
‘지모’는 피부 점막이 수분을 머금을 수 있게 도와 열이 식게 만들어주면서 원활한 숙면을 도울 수 있어요.

그러나 위의 예시들을 포함해 어떤 한약도 특정 한약재만 단독으로 처방되는 것이 아닙니다.

환자분들마다 동일한 한약재를 처방해도 효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원인과 몸 상태에 따라 누군가에게는 효과가 좋기도 누군가에게는 오히려 안 맞는 처방이 될 수도 있어요.

때문에 주사피부염의 보다 안전하고 원활한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 한의학적 지식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환자분들을 만나고 치료해본 임상경험이 있는 곳을 찾아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의 현재 몸 상태에 맞는 체계적인 치료가 가능한 곳에서 진료를 받으셔야 해요.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이 환자분들께 드리는 약속 - 긁지 말라는 말 대신 긁지 않게 도와드릴게요

안녕하세요, 가려움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 대표원장 임은교 한의사입니다. 아무리 ...

blog.naver.com

 

 

주사피부염과 같이 얼굴에 두드러지게 증상이 나타나는 피부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분들은 본인 스스로에게 느껴지는 증상도 힘들고 문제가 되지만 타인에게 내 얼굴이 보여 지는 것만으로도 일상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세요.


일부 환자분들은 정신과에서 우울증 약이나 수면제를 처방받아 복용할 정도로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진료실에서 만나게 되는 주사피부염 환자분들은 눈만 마주쳐도 그 간절함이 정말 절실하게 느껴질 정도인데요.

이러한 간절한 마음이 치료의 성공으로까지 이어지기 위해서는
피부에 나타난 문제지만 몸 안에 숨겨져 있는 근본적인 문제를 찾아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임은교 한의사 (청아한의원 원장, 유튜브 -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 정밀역학진료 예약하기 ☜ 클릭해 주세요 

▶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 전화 문의하기 : 02) 935-8275

▶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 카카오톡 문의하기 ☜ 클릭해 주세요

 

추신> 아토피,습진,지루성피부염, 주사피부염과 같은 면역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청아한의원은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진료와 치료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은 전화 또는 카카오톡으로 문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