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가려움증/원인을 알 수 없는 피부가려움

엉덩이 땀띠 가려움증 왜이렇게 안나을까요?

엉덩이 땀띠가 심해서 치료를 받았는데도 안낫네요. 땀띠에 소금물이 좋다고 해서 씻어봤는데 너무 쓰라려서 더 못하겠고, 땀띠에 좋다는 유황비누나 EGF크림도 발라보았는데 땀띠 증상에는 큰 변화가 없어요. 제가 사무직이라 앉아 있는 시간이 긴데 땀띠 때문에 정말 너무 괴롭습니다. 일에 집중하기 어려울 정도에요. 치료하고 관리해도 안낫는 엉덩이 땀띠, 대체 어떻게 해야할까요?

20대 후반 / 남 아토피피부염

안녕하세요. 만성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한의사 임은교 입니다.

 

'엉덩이 땀띠' 증상이 반복되어 질문 주셨는데요.

 

땀띠라고 표현되는 증상은 덥고 습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으면서 땀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했을 때 나타나는 '발진'을 말합니다.


이는 피부를 시원하게 하고 통풍을 잘 시켜주면 비교적 빠르게 호전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질문자님의 경우 이러한 관리를 해주었음에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있다면 만성 피부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증상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이미지입니다.

 

이 경우 그저 땀이 차지 않게 통풍이 잘 되게 해주시면서 면으로 된 속옷을 착용하는 정도의 생활관리만으로는 해결되기 어렵습니다.

 

관리만으로 호전되지 않는다면 보다 정확한 원인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만성적인 피부염은 주로 아토피로 진단됩니다.

아무리 치료하고 관리 해도 잘 낫지 않고 증상이 반복되면서 점차 악화되어 피부 변형, 태선화 등의 외형적인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증상 초기에는  땀띠, 접촉성 피부염 등과 같이 일시적인 피부염으로 오해하기 쉬워 적극적인 치료를 시작하시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단순히 생활관리나 피부 염증을 일시적으로 억제하는 연고를 사서 바르는 정도로 그치다가

 

점차 외형적인 변화나 가려움증, 진물과 같은 증상 악화가 진행된 이후에 본격적인 치료를 시작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이미지 입니다.


만성 피부염, 즉 아토피는 일종의 면역계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한 부위에 염증이 드러나기 까지

 

어떤 원인에 의해서 몸의 면역계에 이상이 생긴 것인지 정확히 파악을 하고 이를 바로잡아야 합니다.

 


보이는 피부상태만으로 치료방향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내 몸 상태를 먼저 살피고 그에 맞는 치료방향과 치료약을 처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외부 요인이 원인이 되어 피부염이 되는 것과 다르게 내 몸 안에서 문제가 시작되어 피부로 염증이 드러난 상태이기 때문에 내 몸 안의 상태를 먼저 살펴야 하는 것입니다.


저는 아토피습진의 핵심원인에 따라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치료방향을 정하는데,

'땀띠형'의 경우 체내 열 대사장애를 치료하고 피부 염증을 완화하여 증상을 치료합니다.

단순히 오래 앉아 있는다고 해서 누구나 땀띠가 나거나 아토피가 되지 않는 것처럼 유독 엉덩이 부위에 땀이나 열이 잘 나고 이것이 잘 해소되지 않는 원인이 분명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일반적인 면역관리법처럼 개인의 의지나 수고로움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한약치료로써 균형이 틀어진 체내 대사 및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여 면역력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염증반응을 줄여주는 항염증, 항알레르기 효능이 있는 한약을 처방하지만 개인별로 염증을 유발하는 신체 대사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치료해야 하는 한약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엉덩이 아토피의 경우 좌식생활이 많은 현대에는 특히나 정확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빠르게 증상을 회복해서 일상의 불편함을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려움증, 진물 등 염증반응이 만성적으로 나타나면 계속 피부를 긁고 약해진 피부가 손상되면서 진물이 나타나고 이렇게 염증이 반복되면서 피부 색소침착, 피부 모양 변형 등의 부차적인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증상이 더 악화되기 전에 나에게 맞는 치료방향을 찾아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을 참고하셔서 참고하셔서 기존의 치료방법을 다시한번 점검해보시고 올바른 치료방향을 정하시는데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정밀역학진료 문의하기 ☜클릭해 주세요

(글=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