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타구니·생식기·항문 가려움증/여자 생식기, 외음부, 사타구니

여자사타구니습진인가요? 아니면 화폐상습진인가요?

여자사타구니습진인가요? 아니면 화폐상습진인가요?


한달전쯤 허벅지안쪽으로 동그랗게 작은 습진같은게

생겨서 대수롭게 여기지 않았는데

갑자기 확 퍼지기 시작하더니 사타구니 주변에 넒게 퍼지기 시작했어요

검색하다 사타구니습진과 비슷한것 같기도 해서

곰팡이균이라 무좀약을 일단 발랐어요~

다나핀크림이요 바르고 열감이 조금 있어요

오늘 인터넷검색을 해보니 화폐상습진같기도 해서요.

이건 화폐상습진인가요 백선인가요.

치료는 어떻게하면 될지

병원에 가서도 민감한 부분 근처라 보여주는 것도 창피할것 같은데...


안녕하세요, 청아한의원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최근에 갑자기 증상이 퍼지기 시작했다면 그만큼 피부의 면역력이 떨어졌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방치하지 마시고 증상이 더욱 악화되거나 만성화되기 전에 정확하게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정확하게 진단을 먼저 받아야 하는 이유는 연고를 잘못 사용하여 증상이 악화되면 원래는 며칠에서 몇 주 안에 나을 수도 있었을 증상이 몇 개월, 몇 년까지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사타구니 백선증은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잘 나타나는 경향이 있어 백선증이 아닌 곳에 항진균제를 바르면 증상이 오히려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 다나핀크림은 백선증(완선), 즉 곰팡이균 감염으로 인한 피부질환에 사용되는 것으로 백선증 치료에는 도움이 되지만 습진 증상은 치료하지 못합니다.

습진의 경우, 피부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피부 면역력이 회복되어야 증상이 치료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여자 사타구니 습진은 특히 대소변과 질 분비물(냉), 생리혈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으면 특히 피부에 염증이 잘 가라앉지 않고 면역력이 회복이 잘 되지 않습니다.

소변을 자주 보거나 잔뇨감이 있거나 냉대하증이 있어 냉이 항상 많거나 부정출혈이 있으면 사타구니로 통풍이 잘 되지 않고 항상 습하여 증상이 잘 낫지 않기 쉽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생리대를 오랫동안 갈지 않고 차고 있으면 외음부나 사타구니가 습해지면서 피부가 가려워지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증상들이 어느 날 갑자기 급격하게 발생하거나 심해져서 사타구니를 습하게 만들거나 습진을 만들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오랜 기간에 걸쳐 대소변 건강상태나 냉, 생리혈 균형이 무너져 계속해서 사타구니쪽에 습한 환경이 유지가 되면

피로, 스트레스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증상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때 초기에 치료가 되지 않아 자다가 긁느라 자꾸 깬다든지 스트레스를 받아서 소화기능이 무너지고 피로가 쌓이는 등

신체 전반적인 면역력에도 영향을 끼치면 어느 날 갑자기 증상이 심해지고 범위가 넓어지는 것입니다.

반대로 대소변의 건강 상태를 개선하고 냉과 생리 건강을 잡아주면 사타구니로 습한 요인이 해결되어 점차적으로 피부에도 자극이 줄어들어 가려움증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면으로 된 속옷을 입고 스타킹이나 레깅스, 스키니진과 같이 통풍이 잘 되지 않는 옷을 피하는 등의 생활습관을 교정해주면 증상의 호전과 재발 방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사타구니(허벅지) 습진 가려움 원인 증상치료를 위한 예방 완화법

여성 질 외음부 가려움증·생식기(사타구니)습진 증상, 원인 및 예방 관리법

남자.여자 사타구니 가려움 습진이 항문 가려움증 습진까지 퍼지는 이유

화폐상습진(동전습진) 원인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샅백선 원인, 증상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유두습진 진물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과 개선 방법

남자사타구니 습진 고환 가려움 각질에 습진연고 발라도 잘 낫지 않는 원인은

여름철 잦은 사타구니 습진, 똑똑한 관리법은?

항문.고환.사타구니 습진과 가려움증 개선을 위한 생활관리 수칙

항문 가려움증, 치질이 아닌데도 발생하는 원인과 관리방법

남자 고환(음낭) 및 사타구니 습진 및 가려움이 지속되는 이유

남자.여자 사타구니.엉덩이 색소침착치료 받아도 소용없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