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토피피부염

청소년아토피피부, 아토피 진물 가려움이 있을 때 드라이기로 말리는데 안좋은 방법인가요?

#피부아토피 #아토피진물 #청소년아토피 #아토피가려움 #아토피염증 #아토피피부

청소년아토피피부, 아토피 진물 가려움이 있을 때 드라이기로 말리는데 안좋은 방법인가요?

 

제가 아토피 피부염이 있어서 간지러워서 긁다보면 진물이 나는데요.

진물이 나면 더 가려워져서 드라이기 바람을

뜨겁게(화상입을 정도가 아닌 적당한 온도)틀어서

간지러운 부분을 갖다대는 것입니다.

그 뜨거운 따끔따끔한 느낌이 긁는 느낌을 대신해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엄마가 깜짝 놀라시더라고요.

당장 그만두라는데 저는 진물이 나면 너무 보기 싫고
가려워서 그만두기가 어렵습니다

이 방법이 당장 그만둬야 될 정도로 안 좋은가요?
간지러울 때 효과적인 방법은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노원 청아한의원 한의사 임은교입니다.

아토피피부염은 심한 가려움증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일종의 면역계 질환입니다.

아토피피부는 피부 장벽 기능이 약하여 염증을 유발하는 외부 물질이 내부로 유입되어 염증반응을 쉽게 일으키고 피부 본연의 보습 능력이 떨어져 있습니다.

항염증 작용이 있는 연고를 바르고 약을 먹거나 보습제를 잘 발라도 피부 장벽이 약해져 있기 때문에 쉽게 잘 낫지 않는데요.

말씀하신 방법은 당장은 가려움증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약해진 피부 장벽의 기능을 더욱 손상시키고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분들이 진물이 많이 나오는 경우는 이차감염이 있거나 피부를 긁은 상처에서 진물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차감염이 있는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병원체에 따라 항생제나 항바이러스제 등의 연고를 처방받아 바르는 것이 감염의 악화를 방지하고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차감염은 없으나 피부에 긁은 상처로 인해 진물이 난다면 습포요법(wet dressing)을 적절하게 활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멸균 거즈에 세척용 식염수를 적셔 진물이 나는 피부 부위에 5~10분간 올려놓습니다.

진물이 줄어들었다면 거즈를 제거하고 보습을, 진물이 아직 나고 있다면 2-3차례 반복하여 진물을 줄이고 보습을 해주시면 진물이 나면서 가려운 것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진물이 있을 때는 찐득한 제형의 보습제보다는 로션이나 크림 타입의 가벼운 제형으로 보습을 해주시는 것이 끈적한 느낌을 유발하지 않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아토피 피부가 잘 회복되지 않고 진물이 나는 것은 소화기능이 저하되었을 때 더욱 잘 낫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위산이 역류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대변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또는 이러한 증상을 만들만한 좋지 않은 식습관이 유지되면 아토피가 잘 낫지 않게 됩니다.

피부 보습이나 진물 관리 뿐만 아니라 식습관을 개선하고 소화기능이 향상되면서 아토피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있으니 야식을 자주 먹거나 몸에 좋지 않은 인스턴트식품이나 과자로 간식을 자주 먹어 소화기가 나빠지는 것,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대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는 등의 소화기능 저하 증상이 있다면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시는 것이 아토피치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식습관 개선 이후에도 증상이 남아있거나 조금만 음식을 잘못 먹으면 금방 아토피가 재발한다면 외부 음식만이 문제는 아니고 자신의 소화기능이 떨어져있는 상태가 개선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한약치료를 중심으로 소화기능을 개선하면 면역 기능을 회복하고 꾸준히 식단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아토피피부염의 증상은 누구에게나 비슷하게 나타나지만 증상이 나타나게 된 삶의 과정, 생활습관은 개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아토피라는 결과물을 유발한 선행요인이 무엇인지를 찾고 개선하는 치료를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좀 더 도움이 되는 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신>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증상은 정확한 진단과 근본 염증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정밀역학진료를 통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추가 상담이 필요하신 분은 네이버예약 상담요청해주세요. | 노원청아한의원 ☎ 02)935-8275

 

(임은교 한의사 네이버예약 상담받아보기) <= 클릭해 주세요

 

 나의 아토피피부염 병변 중증도 상태체크와 생활자연치유법 알아보기

 

 10년 동안 아토피피부염, 화폐상습진 치료 경험과 더불어 식이요법도 중요!

 

 아토피.습진 피부질환 치료 좋은 의사.한의사를 선택하는 법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어느 날 갑자기 왜 생기는 걸까?

 

 성인아토피 - 피부아토피 치료시 로션·크림·보습제·샤워 주의사항

 

 성인얼굴아토피 치료방법, 부위별로 원인과 치료법이 다르다.

 

 목아토피, 목 주변에 발생한 아토피 피부염, 원인과 치료법?

 

 다리와 팔 접히는 부분에 생긴 아토피, 왜 발생하는 걸까?

 

 피부아토피, 밤마다 박박 긁는 가려움 예방법은?

 

 성인 피부아토피 완치를 위한 실내 환경 관리법

 

 성인아토피에 좋은 음식 VS 안좋은 음식 도움…진짜?

 

 성인아토피초기증상 치료에 좋은 음식과 주의사항

 

 피부아토피에 좋은 운동 종류와 치료효과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