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을 약 복용해야 할까 두려우신가요?
미노씬 부작용 때문에 걱정인가요?
약 끊으면 재발하는 악순환에서 벗어나고 싶으신가요?
안녕하세요.
10년간 난치성 피부염을 달고 살다, 해결책을 찾아 이제는 온전한 피부를 되찾은 한의사 임은교 원장입니다.
주사피부염이나 지루피부염으로 한의원 치료를 받으러 오시는 환자분들을 보면 대부분 비슷합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뾰루지나 여드름 등 별거 아닌 일시적인 피부염으로 생각하십니다. 집 근처 피부과에서 처방받은 항생제나 항진균제, 항원충제를 사용하며, 치료 잘 하면 금방 낫겠지 하십니다. 다행히 금방 잘 낫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약을 끊으면 재발하고 이를 반복, 부작용까지도 생겨
'내 몸에 무슨 문제가 있나? 면역력이 떨어져서 그런가?'
하고 한의원을 찾아보다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도대체 원인은 무엇인 지, 약 없이 해결될 수 없는 건지 답답하고 막막하셨을 겁니다. 다른 방도가 없으니 약을 안 먹을 수도 없고, 먹자니 불안하고..
저 역시 그랬기 때문에 어떤 마음이신 지 잘 알고 있습니다.
10년간의 지긋지긋했던 피부염으로부터 벗어난 경험자로서, 이 글을 통해 미노씬의 부작용과 항생제 없이, 재발없이 피부염을 극복하는 진짜 해결책까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미노씬 복용? 이것부터 알아야 합니다.
주사피부염으로 보통 병원에 찾게 되면 미노씬, 독시사이클린 등의 항생제를 처방받게 됩니다.
이러한 항생제는 강력한 항균, 항염 작용으로 당장에 활성화된 염증을 억제하니 복용 후 며칠 내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만성화된 상태라면 항생제가 몸 안의 진짜 원인을 해결해주지는 못합니다.
또한, 미노씬은 장기 복용 시 피로감, 불규칙한 월경주기, 불안, 우울감, 두통, 불쾌감 및 소화장애, 색소침착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달리 방도가 없다보니 항생제를 장기복용 했을 때의 위험성을 알면서도 울며 겨자먹기로 약을 드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피부가 더 건조해지는 것 같아요 계속 먹어도 될까요’
‘소화가 안되고 속이 부글부글 끓는데.. 위장 버릴 거 감안해야 될까요’
‘약 먹는 동안만 잠깐 피부가 진정만 될 뿐, 뿌리 뽑히는 게 아니니 갑갑해요’
약을 먹는 동안에만 증상이 나아질 뿐 끊으면 쉽게 재발하거나, 장기간 복용으로 여러 부작용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을 보면 너무나도 안타까운 마음이 들곤 합니다.
일시적인 증상 개선에는 항생제가 도움될 수 있으나, 이미 증상이 만성적이라면 몸 속 진짜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 주사피부염, 진짜 원인은 뭘까?
명확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으며, 악화인자로 더운 날씨, 운동, 바람, 화장품 및 열탕욕 등이 나옵니다.
보통의 사람들은 똑같은 외부환경에 노출되어도 아무런 피부염증 반응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심지어 주사피부염 환자분들도 증상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여름에 외출을 하거나 운동을 해도, 사우나나 목욕탕에 다녀와도 크게 피부에 부담이 된다는 느낌을 못 받으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럼 정말 이 인자들이 피부염을 일으킨 원인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저는 그렇게 보지 않습니다.
피부염이 생긴 이후에 악화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피해야하는 것은 맞지만 저런 것들로 피부염이 시작된 건 아닙니다.
그럼 진짜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바로 면역력에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져 바이러스나 세균이 들어왔을 때만 열심히 일해야 할 면역세포가 일상적인 자극에도 피부 여드름, 붉어짐, 가려움 등으로 반응을 하게 되는 겁니다.
사실, 이미 주사피부염이 만성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면 면역력이 떨어져 사소한 외부 자극에도 염증반응이 쉽게 올라오는 상태라 볼 수 있습니다.
피부는 "우리 몸의 거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몸에서 일어나는 여러 염증반응들이 피부염증으로 드러나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염증을 유발하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체내 염증수치를 올리고 주사를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은 대표적으로 아래 항목이 있습니다. 아래의 증상을 과거에 경험했거나 지금도 증상이 있다면 관련된 신체 불균형을 바로잡는 것이 피부질환 치료에도 매우 중요합니다.
- 부인과질환: 자궁근종, 심한 생리통, 부정출혈, 생리과다 등
- 비뇨기계 질환: 요실금, 빈뇨, 잔뇨감, 잦은 방광염, 과민성 방광 등- 위장장애: 소화불량, 담적병, 장상피화생, 과민성대장증후군, 만성 설사, 만성변비 등
- 신경정신과 질환: 불면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등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면역계가 정상 작동하지 않아 외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쉽게 염증이 유발돼 붉어짐, 뾰루지, 가려움 등 피부증상으로 드러나게 됩니다.
특히나 20대~30대 피부질환이 있는 분들 중 배달음식, 과자, 라면, 빵과 같은 밀가루 음식을 주로 먹는 식습관이 문제가 되어 잦은 설사, 복통, 소화불량 등을 호소하면서 피부가 확 나빠진 케이스들도 많은데요.
소화기관이 약해져 면역력이 떨어지고 사소한 외부 자극에도 염증이 쉽게 유발돼 피부 문제로도 드러나게 됩니다.
이 경우 소화불량, 설사 증상을 개선해주는 한약 처방 후 피부염증도 가라앉는 케이스들도 많았습니다.
이렇듯, 주사피부염의 진짜 원인이 되는몸 안의 문제를 해결해주면 피부 증상은 자연스럽게 가라앉게 됩니다.
■ 내 몸부터 살펴봐야 합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분이라면 이미 주사피부염으로 항생제, 항원충제, 면역억제제, 레이저 등 여러 치료방법들을 이미 경험해보셨을 확률이 높은데요.
그러나 그럼에도 낫지 않고 지겹게 재발을 반복한다면 이제는 피부가 아닌 몸의 문제를 생각하셔야 될 때입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피부염은 원인을 제대로 제거해야 뿌리 뽑을 수 있습니다.
지난 10년을 난치성 피부염을 달고 고생했던 당사자로서, 그리고 4000분 넘는 분들의 피부염 환자분들의 진료를 보면서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염증을 유발하는 몸 속 원인을 해결해야
피부 증상도 깨끗하게 나을 수 있습니다.
몸 속 염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몸 상태와 체질, 식습관, 생활환경 등 여러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 모든 요인들을 딱 5분, 10분 정도만의 시간으로는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평균 최소 30분에서 2시간까지 정밀역학진료(원인추적)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해야만 피부염을 유발하는 진짜 원인을 알아내 그에 맞춘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저희 한의원에서는 개개인에 맞춘 한약처방 뿐 아니라, 생활습관 개선, 멘탈관리까지 개인에 맞춘 솔루션을 통해 환자분이 완전히 나을 때까지 책임지고 케어해드리고 있습니다.
주사피부염은 몸 속만 집중 관리해도 전보다 훨씬 나아질 수 있습니다. 저희 병원을 찾아주신 몇몇 분들의 후기만 봐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꼭 저희 병원을 찾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증상이 계속 재발된다면, 단순히 연고나 항생제만 처방받기 보다는 몸 속 원인에 있는 것은 아닌 지 의심해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하루빨리 지긋지긋한 염증에서 탈출해 평온한 일상을 찾을수 있기를 바랍니다.
마포공덕 청아한의원 전화
|
02)935-8275
|
마포공덕 청아한의원 예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