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유튜브와 네이버에서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로 알려져 있는,
마포공덕 청아한의원 임은교 한의사입니다.
얼마 전 얼굴 아토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한 중학생 환자분으로부터
장문의 문의 글을 받았습니다. (√ 아래 내용은 해당 문의글을 압축하기 위해 조금 각색한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저는 중3 남자입니다. 저는 매번 시험기간 때마다 얼굴 아토피가 심해지는 것이 고민입니다.. 밤마다 가려워서 자다 깼다를 반복하고 언제 긁었는지 자고 일어나면 얼굴에 긁은 상처가 나기도 진물이 흐르기도 합니다. 평소에는 이정도로 심하지는 않는데 시험기간마다 이러니까 집중이 안되고 당연히 공부도 잘 안되고 있습니다. 안그래도 스트레스를 받는데 미칠거같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 시험기간에 평소랑 다른 점은 공부를 늦게까지 하는 것 말고는 크게 없는 것 같은데요. 시험기간이면 학원에 갔다가 독서실로 넘어가서 12시, 1시까지 공부를 합니다. 그래서 학원이 끝나는 밤 9시,10시쯤이면 출출해지니까 독서실 근처 편의점에서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컵라면이나 삼각김밥, 빵을 사서 먹습니다. 잠깨려고 레드불도 함께 사서 마십니다. 이게 문제가 되는걸까요? |
![]() |
마치 과거 저의 이야기 같더군요.
그리고 아마도 저 외에도 이 글을 읽으시는 환자분들 중 상당수가
'어? 내 얘긴데?' 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를 떠오르게 만들었던 환자분께 답변드렸던 그 내용을
동의를 얻어 다른 비슷한 증상을 겪고 있을 분들을 위해 공개합니다.
안녕하세요, 00님.
임은교 원장입니다.
우선 현재 너무나도 힘든 시기를 꿋꿋하게 잘 버텨주고 있는 것이 정말 너무나 대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보내주신 글은 마치 과거 저의 이야기를 읽는 것만 같았습니다.
저 또한 학업 스트레스라는 것을 처음 알게 된 중학생 사춘기 소녀시절부터 아토피피부염이 시작되어
10여년의 기간, 인생에서 가장 예민한 시기를 보냈었고
눈에 보이는 부위 악화된 증상에 고민이 정말 많았습니다.
중학생 때에 비해 공부에 대한 압박과 스트레스가 심해졌던 고등학생이 된 후에는 상황이 급격히 나빠져 연고를 바르려 해도 피부에서 나오는 진물 때문에 연고가 같이 흘러내려서 아무 소용이 없을 정도였습니다.
언제 어느 상황에서 가려움증이 폭발적으로 심해질지 모르겠고,
긁으면 떨어지는 각질과 색소침착 되어 얼룩덜룩해진 피부 때문에 씻지도 않고 다니는 더러운 애로 낙인 찍히게 될가봐 항상 긴장하고 한여름에도 긴팔, 긴바지로 온 몸을 가리고 다녔습니다.
의자에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스트레스와 압박감이 심해질수록
치료를 받고 와도 당장 그날 밤 가려움에 잠들기 조차 어려웠고,
온몸을 모기에 물린 듯한 가려움을 참으면서 내가 무슨 잘못을 했기에 이렇게 살아야하나 괴로움에 몸부림치곤 했었습니다.
그러다 얼굴 부위 갑자기 증상이 심해졌을 때는 정말 학교도 가기 싫고 아무도 만나고 싶지 않고
'그만 살고 싶다'는 극단적인 생각까지 들면서 진지하게 자퇴를 고민해보기도 했어요.
그리고 그때 제가 갖고 있던 안 좋은 습관이
바로 야식 먹는 습관이었습니다.
대학생이 된 후에도 이어졌는데 그때는 잠들지 않기 위해 카페인 함양이 많은 커피를 하루에 몇 잔씩 마시곤 했었죠.
지금은 원인을 아니까 이해가 되지만, 당시에는 너무나도 답답했던 게
야식을 먹더라도 저의 경우는 과일을 먹는 등 건강하게 먹었고
'이것 때문에 문제가 되는 건가' 라는 생각을 하기 시작한 후부터는 야식을 끊는 등 안 좋은 식습관을 교정해보았습니다.
물론 커피나 에너지 음료도 복용을 중단해보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악화된 증상은 호전 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세상이 원망스러웠어요.
실제로 00님이나 과거의 저와 같이 청소년기에 아토피가 폭발적으로 악화되는 가장 대다수의 케이스는 바로 "식습관 불량" 떄문입니다.
한창 성장기라 밥 먹고 돌아서면 배가 고프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보다는 달고 짠 과자나 인스턴트가 맛있을 때이죠.
게다가 청소년기가 되어 용돈도 늘고 저녁 늦게까지 학원을 다니고 공부를 하다보면 쉽게 허기집니다.
늦게 밥 먹거나 밖에서 인스턴트, 편의점도시락, 패스트푸드, 마라탕 같은 자극적인 음식을 사먹는 일이 부지기수일 수밖에 없는 상황과 환경이 만들어져요.
그리고 이때 평소 소화기가 건강하지 못했던 청소년들에게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가려움증이 심해지고
- 과민성 장 증후군이나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고
- 조금만 긴장하거나 찬 음식, 찬 음료를 마시면 쉽게 배탈 나고 화장실을 들락거리게 됩니다.
이러한 모든 증상은 소화기가 약화되었음을,
내 몸 안에 무언가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의미하는 신호이며
이렇게 청소년기에 나빠진 식습관이 시발점이 되어 면역계 피부질환을 유발시키고 악화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기존에도 약했던 소화기에 안 좋은 습관이 누적되어 면역력이 떨어지고, 이미 몸 안에서 이상 면역반응으로 인한 염증반응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이때는 식습관을 교정하는 것만으로는 다시 소화기를 정상화시키고
아토피를 치료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 학업 때문에 체력적으로 무리하는 생활패턴이 되면서 조금만 먹어도 더부룩한 증상이 시작됐다.
- 스트레스를 먹는 걸로 풀다가 소화기가 약해진 것 같다.
- 허기질 때마다 야식을 먹다가 소화기능이 안 좋아진 것 같다.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 시작점을 찾아 나가면서 원인을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직접적인 소화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치료방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청소년기에 증상이 폭발적으로 악화되는 이유
두 번째로 많은 케이스는 바로 '수면 문제' 때문입니다.
청소년기는 성장 과정 상 수면위상이 늦어지는 시기입니다.
즉, 졸리다고 느끼고 잠을 자는 시간대가 어렸을 때보다 늦어지는 시기라는 뜻입니다.
또한 고등학생이 되면,
특히나 시험기간이나 수험을 앞둔 상황에서는 학업 문제로 밤늦게까지, 새벽까지 공부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우리 몸의 신체 리듬상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가 체내 염증이 많이 해소되고 피부 재생이 많이 이뤄지는 시간대인데
이 시간에 잠을 자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되는 청소년기가 되면 급격하게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늘어나게 되죠.
더불어 면역계 피부질환은 가려움증이 저녁, 밤, 새벽에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이 시간에 벅벅 긁는 때도 급격하게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이유로 수면패턴이 뒤바뀌거나 피로감이 누적되면 컨디션이 회복되지 않는 상태가 만들어지고 잘 낫지 않습니다.
어떠한 이유로든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면역력이 급격히 저하되면서 몸속에서 부터 염증반응을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어요.
탈수피부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더욱 붉어지거나,
건조할수록 가려움증이 심해지는 분들은 참기 힘든 가려움 증상이 심해지겠죠.
그렇다고 해서 이때도 무조건 일찍 잠 들려고 노력하거나 억지로 6시간, 7시간 이상 수면시간을 채운다고해서 아토피가 치료되기는 어렵습니다.
이때는 무조건 수면의 질과 면역력을 동시에 올리기 위한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작하면서 생활습관 교정에 함께 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피부가 그 수분을 머금고 있는 것을 도와줄 수 있는 '지모' 와 같은 한약재가 포함된 한약으로 스스로 촉촉한 피부 상태가 될 수 있을 때까지 받쳐 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식습관, 생활습관 관리는 말 그대로 관리법입니다.
치료법이 아니기 때문에 한계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진료실에서 저와 만나는 환자분들도
"정말 좋다는 것들 다 해보고
문제가 될 것 같은 것들은 다 안 해봤는데도 도저히 안 돼요"
라고 이야기를 하십니다.
이러한 상태라면 이미 소화기능이나 수면의 질이 현저히 떨어져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나 조금만 가려먹지 않아도 금방 가려움증이 심해지거나 하루 종일 피곤해하는 분들일 수록 이에 해당할 가능성이 아주 높아지죠.
따라서 00님 또한 그동안 아무리 치료를 하고 의심 가는 부분이 있어 관리를 해보아도
증상이 낫기는 커녕 악화되고 있었던 것은
염증 원인이 치료되지 않고 있어 지속적으로 몸속에서 문제를 유발하고 있었기 떄문일 수 있어요.
때문에 증상이 더욱 악화되어 치료가 더 어려워지기 전에
이제부터 나는 어떻게 치료를 시작할 것인지에 대한 생각을 빠르게 시작하셔야 해요.
지금까지 답변 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00님의 현재 몸 상태에 맞는 체계적인 치료가 가능한 곳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라며,
빠른 치유를 응원하겠습니다.
아토피 치료 후기 (치료 기간 - 6개월)
▶ 내원 동기 : 어려서부터 있던 아토피가 2~3년 전부터 악화 조짐을 보이다 최근 1년 사이 급격히 악화되...
blog.naver.com
아토피, 비염 치료 후기 (치료 기간 - 3개월)
▶ 내원 동기 : 아토피와 비염으로 고생. 치료를 위해 학업도 중단하고 미국에서 귀국. 스테로이드 연고를 ...
blog.naver.com
청아한의원은 정밀역학진료(원인추적)을 바탕으로 한약 치료를 진행합니다.
단순히 질환의 결과인 ‘증상’만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질환을 유발한 행동패턴과 신체변화 등 ‘근본 원인’을 추적한 ‘피부질환 변병진단'에 맞춘 한약 치료가 기본으로
근원적으로는 ‘재발방지 치유’를 목표로 합니다.
이에 더불어 생활자연치유법과 생활습관교정 등을 위해 초진 및 매 진료마다 1~2시간 정도가 소요되어
청아한의원은 100%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현재 기존 환자분들이 많아 하루 3~4명 정도만 초진진료가 가능하여
전화/카카오톡 또는 네이버예약으로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한분 한분 정확하고 자세히 진료하기 위함이니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립니다.
※네이버 및 카톡 예약시 전화상담 후 예약이 확정됩니다.
|
마포공덕 청아한의원 전화
|
02)935-8275
|
마포공덕 청아한의원 예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