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습진/화폐상습진

화폐상습진 점점 더 센 연고에도 내성이 생긴다? '이것'을 찾지 못하면 당연합니다.

 

화폐상습진, 아토피, 습진 등 

그 동안 진료실에서 난치성 피부질환 환자분들을 수없이 만나왔는데요.

 

 

신기할 정도로 환자분들이 공통적으로 하시는 말들이 있었습니다.

 

 

연고 바르면 금방 좋아질거라고 하더니, 갈수록 점점 더 센 연고만 주더라구요.

 

어차피 안 낫는 병이니 평생 약 먹고 관리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면 치료하는게 무슨 의미가 있냐 싶고 .. 의욕도 떨어지고..

삶이 우울해지더라구요.

 

 


그리고 이것은 제가 실제로 겪은 상황이기도 합니다.

저희 남편도 면역계 피부질환인 아토피피부염·습진 환자였거든요.

 

저와 저의 남편의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미지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아토피·습진 증상이 정말 극심했을 때는 대인기피증 때문에 회사도 그만두게 되었었고,
몇 달 동안 머리 자르러 미용실 가는 것조차 가지 못해 장발이 될 정도였습니다.

 

어떻게든 치료를 해보려 백방으로 여러 치료를 받으러 다녔었지만 효과를 보지 못해 절망감만 더욱 커져갔었습니다.

 


질문자님도 이러한 상황들에 지쳐

조금이라도 진정성 있게 내 피부를 고쳐줄 곳이 없을까 찾고 계시지 않나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제가 드릴 답변을 한번 찬찬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원하는 치료를 할 수 있는 병의원 또는 한의원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겁니다.

 

 

 

"내 가족을 치료하는 마음으로, 저의 진료 목표입니다."
신나경 한의사
現 청아한의원 진료원장
現 상한론 Expert 전문가 과정 수료 중
前 종로으뜸한의원 진료원장
前 가천대학교부속 길한방병원 병동 담당의

 

화폐상습진(동전모양습진)은 몸 안, 면역 시스템의 이상이 피부로 드러나는 질환입니다.

 


특히 화폐상습진은 급속도로 악화되면서 극심한 가려움, 진물 증상 등을 호소하게 되면서 이차 감염의 위험 또한 발생하기 때문에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여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이 병으로 연고를 처방받아 사용할 때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얼마나 사용해도 되는지를 모르고 계십니다.

 

 

피부과에 처음 내원하셨을 때 스테로이드제의 처방에 대해, 그 하나하나 모든 성분에 대해 문의를 하셨던 분은 없으실 겁니다.

 


대부분 '가려우면 처방해드리는 연고를 바르세요' 와 같은 이야기 외에는 특별히 설명 듣는 것이 없다보니 가려울 때마다 바르면 되겠거니, 안 가려울 때까지 바르면 되겠거니 생각하고 바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충분히 그 심정을 이해합니다.

 

 

가려움증, 진물 때문에 옷을 입고 생활하는 것조차 불편하고 쉽지 않다보니 하루라도 빨리 이 병에서 벗어나고 싶어 열심히 치료를 하시려고 한 결과이겠지요.

 


스테로이드제만으로 치료가 된 분들이 없는 것 또한 아닙니다.

 

 

문제는 증상이 낫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장기간 연고에 의존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리바운드를 비롯한 다양한 부작용을 경험하게 되는 위험이 있을 수 있을뿐더러, 해당 치료제에 대한 내성이 생기게 됩니다.

 

 


내성이 생기면 어떻게 될까요?

 


더 이상은 같은 약,연고로는 이전처럼 치료 효과를 볼 수가 없는 겁니다.

 

 

[환자 인터뷰] 청아한의원에서 26년만에 맞이한 아토피 치료 종료의 순간 中 -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그 다음은 어떻게 될까요?

 


더 강한 연고를 찾게 됩니다. 여태까지 치료제에 의존하는 치료만을 받아보셨으니까요.

 

 

 

그런데 시간이 가면 갈수록 점점 더 강한 연고도 효과가 떨어지다 보니 문득문득 이런 생각이 들게 됩니다.

 

 

 

‘이 병은 치료될 수 없는 것이다.’

 

 

 

어디서 나을 수 있다는 확답이라도 듣고 싶은데

 

 

"염증이 다 가라앉을 때까지는 연고를 잘 발라야 하는데, 언제까지일지는 경과 봐야 알아요"

​"평생 관리하면서 살아야 할 거에요“

 


의료진도 확신을 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분이 어떻게 확신을 갖고 의욕적으로 치료를 이어갈 수 있을까요. 점점 치료를 포기하는 환자분들이 늘어나게 됩니다.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내원할 곳을 찾으실 때 우선적으로 확인해보시면 좋은 것은

치료 병원의 규모, 검사장비, 사용하는 치료제가 아닙니다.

 

 

해당 의료진의 치료경험입니다.

 

 

 

 

아토피 한의원 나에게 맞는 병원 찾는 법, 아토피 한약만 10년 먹어 본 한의사가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가려움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청아한의원의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임은교 원...

blog.naver.com

 


환자분들에게 무엇보다 가장 필요한 것은 ‘나을 수 있다’ 는 인식을 갖는 것입니다.

 


실제로 치료를 시작한 환자분들을 살펴보면 염증이 덜해지거나 증상이 완화되는 경험을 한번이라도 하게 되는 순간부터 보다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시고 그 결과 치료효과도 올라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약과 연고로도 잠재우지 못했던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내 몸 안에 있는 원인을 찾아주는 의료진과 함께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원인 치료를 통해 증상이 호전되는 것을 경험해 생성된 믿음과 의료진을 향한 신뢰가 필요합니다.

 

 

저에게 오시는 환자분들을 보면 대부분 스테로이드제, 면역억제제와 같은 치료제를 최소 1년에서 최대 20년 이상까지도 지속적으로 사용을 하며 호전과 악화, 또는 나아지지 조차 않는 증상으로 고통 받던 분들입니다.

 

 


즉, 이미 고장이 나서 계속해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부분을 찾아서 치료해주지 못하면 피부에 드러나는 증상도 해결이 될 수 없는 것입니다.

 

 

반대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부분을 파악해 집중적으로 치료를 진행, 원인이 해결되면 저절로 증상은 호전되게 되어있습니다.

 

 

 

 

 

화폐상습진은 원인을 알 수 없는 피부질환이라 하지만 경험한 케이스와 누적된 데이터가 적어 노하우가 적을수록 원인을 찾기 어려울 뿐, 정말로 원인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오랜 기간 진물이 멎지 않아 고생이었는데 소화불량과 메스꺼움 증상을 유발하는 소화기 문제,
또는 조금만 무언가 잘 못 먹거나 찬 음료만 마셔도 무른 변을 자주 보는 소화기 문제가 치료 되자 진물이 점차 잦아들거나


수면부족과 그로인한 만성 피로가 심했는데, 수면의 질을 높여주는 치료를 하면서 문제가 되는 수면패턴을 교정 해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된 뒤부터 건조감이 잡히면서 진물증상도 함께 호전되는 경우가 관찰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이미 면역계가 망가져 스스로 회복하는 기능이 현저히 떨어져 있는, 
약과 연고로 직접적으로 염증반응을 일시적으로 눌러줘도 치료 효과를 보기 어려운 상황의 환자분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내 몸에서 면역력을 저하시키고 있는 문제 원인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피부 겉부터가 아닌, 몸속부터 차근차근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동안 화폐상습진이 온전히 치료되지 못한 채 호전과 재발, 악화를 반복해 오고 있던 것은 내 발생 유발 요인이 방치되고 있었기 때문이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따라서 지금까지 답변 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신뢰를 형성할 수 있는 의료진과 나의 현재 몸 상태에 맞는 체계적인 치료가 가능한 곳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화폐상습진이 나타나기 이전에는 너무나 당연한 일이었던 일상의 소소한 행복들을 누리는 기쁨을 다시금 되찾으실 수 있기를 바라며,

 


빠른 치유를 응원합니다.

 

 

청아한의원은 100%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 기존 환자분들이 많아 하루 3~4명 정도만 초진진료가 가능하여
전화/카카오톡 또는 네이버예약으로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한분 한분 정확하고 자세히 진료하기 위함이니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립니다.
※네이버 및 카톡 예약시 전화상담 후 예약이 확정됩니다.
마포공덕 청아한의원 전화
02)935-8275
마포공덕 청아한의원 예약

 

 

 

청아한의원 자필치료후기,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긁지 말라는 말 대신 긁지 않게 도와드리는 아토피를 이겨낸 한의사 임은교 원장입니다. 제 블...

blog.naver.com

 

 

[청아한의원 치료 후기 인터뷰] "5년간의 아토피·한포진의 원인을 알게 됐어요"

※본편 영상은 의료법으로 인해 '서로이웃' 공개입니다. 이거라도 바르지 않으면 진짜 아파서 죽...

blog.naver.com

 

한의원 아토피 치료, 이미 완치한 한의사는 이렇게 진료합니다.

원장님이 저랑 똑같이 아토피셨더라구요. 저희 마포 공덕 청아한의원에는 두 명의 한의사가 있고 모두 아토...

blog.naver.com

 

 

아토피 피부염, 제 가족이라면 이렇게 조언해줄 겁니다.

이런 분들은 꼭 읽어주세요! 아토피 피부염, 생명에 위협을 주는 질환은 아니지만 죽을 만큼 가렵고 일상을...

blog.naver.com